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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9 no.4, 2013년, pp.57 - 65
김동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박재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이준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곽기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Assessment of uncertainties of loads and resistances is prerequisite for the development of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Many previous studies related to resistance factor calculations of piles were conducted for short or medium span bridges (span lengths less than 200m) reflecting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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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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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말뚝 저항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 본 연구에서는 경간장이 200m이상 300m이하인 교량과 300m이상 1500m이하인 장대 교량에 대하여 수정된 하중모델로부터 평가된 활하중 불확실성을 저항계수 산정에 반영하였다. 타입말뚝 저항을 예측하기 위하여 Imperial College Pile (ICP) 설계법을 사용하였고, 이 설계법을 적용하여 사질토 및 점성토 지반에 대한 타입 말뚝의 저항 불확실성을 평가하였다. 일반 교량에 비하여 장대교량의 경우 파괴시 발생되는 경제적, 인명적 손실이 크기 때문에 기존에 적용한 일반적인 목표신뢰수준을 더 높게 설정하였다. | |
활하중의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해 저항계수를 산정할 때 사용한 일반교량과 장대교량의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 최근 지반구조물에 대해서도 허용응력설계법을 탈피 하여 신뢰성기반 설계법으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신뢰성 있는 많은 자료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는 Imperial College Pile 설계법을 이용하여 교량 경간장이 200m이내인 일반교량과 경간장이 200m이상 1500m이 하인 장대교량에 대하여 저항계수를 산정하였다. 이를 위해서 장대교량의 하중모델로부터 구해진 수정된 활하중의 불확실성을 반영하였다. | |
저항의 불확실성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저항의 불확실성을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파괴시 물리적 현상을 잘 반영하는 합리적인 저항예측식을 개발 또는 적용해야 한다. 합리적인 저항 예측식은 잘 관리된 다양한 현장에서 기준을 따라 수행한 하중 재하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에 근거하여 개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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