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 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Adjustment to School Life and Stress Coping Style in Adolesc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6 no.1, 2013년, pp.34 - 44  

이규영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adjustment and stress-coping styles among adolescents. Methods: This is a descriptive correlation survey using a convenience sample of 701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Gyeonggi, Incheon, Jeonbuk, and Gangwon prov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결과 도시와 농촌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농촌거주 청소년이 도시거주 청소년보다 수동적 대처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5개 지역(서울, 인천, 경기, 전북, 강원) 청소년 701명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적응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 정도를 규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학교생활적응 전체 점수는 3.
  • 본 연구는 청소년기에 놓여있는 중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춘기의 혼란을 겪고 있는 중학생시기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적응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을 알아봄과 동시에 학교생활적응과 스트레스 대처방법간의 관계가 의미 있게 관련 되어 있을 것으로 보고 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촉진하고 건설적인 스트레스 대처기술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 놓여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청소년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제공과 청소년 정책 방안모색에 도움이 되고자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식이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식이란 개인이 스트레스에 직면한 순간에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행하는 노력으로 개인과 환경사이에서 끊임없는 사고와 행동의 역동적 과정으로 정의된다. Gutmann (1967)는 세 가지 환경 통제 방식 즉 능동적 대처방식, 수동적 대처방식, 신비적 대처방식으로 구분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학생 정서 ․ 행동 발달 검사를 실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는 이유는? 최근 학교에서 일어나는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청소년 우울, 자살 등이 급증하면서 청소년 정신건강문제와 학교생활적응이 우리사회에 화두가 되고 있다. 이에 2012년 6월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학생 정서 ․ 행동 발달 검사’를 초 ․ 중 ․ 고등 학교 전체학생들에게 실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청소년이 자살을 시도하게 되는 중요한 원인은 무엇인가? 몇몇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이 자살을 시도하게 되는 중요한 원인은 극도의 피로감, 그리고 심한 무기력감으로 이어지는 우울감이다.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억제되어 있으며, 사회적, 학업적 도전에 처하게 될 때 극도의 불안감을 가지기 쉬운 완벽주의자가 많다고 보고한 바 있다(Cimbolic & Jobes, 199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