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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력 시험으로서의 법학적성시험
LEET as a Reasoning Test 원문보기

논리연구= Korean journal of logic, v.16 no.2, 2013년, pp.273 - 293  

민찬홍 (한양대학교)

초록

지난 5년간 시행되어 온 법학적성시험의 개발 과정 및 초기 구상을 설명하고, "언어이해", "추리논증", "논술" 시험의 기출 문항을 내용 영역별, 인지활동 영역별로 분류하고 주요 특징을 기술하고, 문제점을 지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briefs the history of LEET(Legal Education Eligibility Test), describes its basic design, classifies the problems of its three subjects: Reading Comprehension, Reasoning and Argumentation, Essay according to their content categories and to their cognitive element categories, and states 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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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를 위해서 연구진은 우선 시험 과목을 언어 능력을 중점적으로 묻는 과목과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묻는 과목으로 나누었고, 각 과목에 대하여 문항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인지활동의 성격에 따라서, 그리고 문항이 다루는 내용에 따라서 문항을 유형별로 분류하는 일종의 이원분류표를 만들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언어이해』와 『추리논증』이라는 법학적성시험의 두 과목이 만들어졌다.

대상 데이터

  • 2007년 로스쿨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평가원은 법학적성시험의 시행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되었다. 먼저 전년도 공청회에서의 일치된 요청에 따라서 논술 시험 과목을 추가하기로 하고, 시험의 형태, 출제, 채점 등 논술 시험 시행 전반에 관한 포괄적인 연구를 진행 하면서, 그와 동시에 총 세 과목의 이원분류표에 따르는 문항 개발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점검하는 한편, 출제인력 풀을 구성하여 문항 개발을 발주, 출제하고 합숙, 검토하는 과정을 시행해 보기 위하여 2008년 겨울 로스쿨 지망생을 대상으로 모의 시험을 실시하였고, 2008년 여름 2009학년도 입학 시험부터 본 시험이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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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학적성시험에서 추론이란? 『언어이해』 과목의 인지활동 요소로서 ‘분석’이라 함은 제시문에 명시적으로 주어진 정보를 분별, 파악, 접수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추론’은 제시문에 명시되지 않은 정보, 즉 암묵적 전제나 가정, 원칙, 결론, 관점 등을 추리해내는 활동을 가리킨다. ‘비판’은 제시문이 담고 있는 정보의 진위를 검토하거나, 제시문의 주장 내지 결론의 타당성 또는 설득력을 글쓴이가 제시한 또는 가정한 근거들에 비추어 검토하는 일을 포함하여 글쓴이가 사태를 보는 관점을 짚어내어 검토하는 등의 활동을 가리킨다.
법학적성시험의 시행은 어떤 법이 통과되면서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되었는가? 2007년 로스쿨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평가원은 법학적성시험의 시행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되었다. 먼저 전년도 공청회에서의 일치된 요청에 따라서 논술 시험 과목을 추가하기로 하고, 시험의 형태, 출제, 채점 등 논술 시험 시행 전반에 관한 포괄적인 연구를 진행 하면서, 그와 동시에 총 세 과목의 이원분류표에 따르는 문항 개발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점검하는 한편, 출제인력 풀을 구성하여 문항 개발을 발주, 출제하고 합숙, 검토하는 과정을 시행해 보기 위하여 2008년 겨울 로스쿨 지망생을 대상으로 모의 시험을 실시하였고, 2008년 여름 2009학년도 입학 시험부터 본 시험이 시행되었다.
법학적성시험의 시행까지의 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2007년 로스쿨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평가원은 법학적성시험의 시행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되었다. 먼저 전년도 공청회에서의 일치된 요청에 따라서 논술 시험 과목을 추가하기로 하고, 시험의 형태, 출제, 채점 등 논술 시험 시행 전반에 관한 포괄적인 연구를 진행 하면서, 그와 동시에 총 세 과목의 이원분류표에 따르는 문항 개발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점검하는 한편, 출제인력 풀을 구성하여 문항 개발을 발주, 출제하고 합숙, 검토하는 과정을 시행해 보기 위하여 2008년 겨울 로스쿨 지망생을 대상으로 모의 시험을 실시하였고, 2008년 여름 2009학년도 입학 시험부터 본 시험이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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