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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2, 2013년, pp.121 - 134
Linear Algebra are arguably the most popular math subjects in colleges. We believe that students' learning and understanding of linear algebra can be improved substantially if we incorporate the latest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ies in our teaching. We found that the open source mathematics prog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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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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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학습이 갖는 교육적 장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 모바일 학습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장점을 갖는다. 첫째,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모바일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셋째, 집단지성이 중요시되는 현대 사회에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속에 학습 공동체(Learning Community)를 구성할 수 있고 그 안에서 학습 구성원들과 SNS나 SMS5)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학습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넷째, 모바일 학습은 학습자 개인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 자신의 학습적 특성에 맞게 개별화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다(우홍욱․서유진, 2010; 조세경, 2009; 황재훈․김동현, 2005; Lu, 2008; Traxler, 2007). | |
Sage란? | Sage는 2005년에 처음 발표된 서버용 프로그램10)으로 다양한 분야의 수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이다. 이것은 수학분야의 연구뿐만 아니라, 공학 및 다른 과학 분야에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서, 인터넷에서 활용되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무료 소프트웨어이다. | |
e-캠퍼스 비전 2007이 시작된 이후 대학교의 강의방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교육과학기술부의 ‘e-캠퍼스 비전 2007’이 시작된 이후 대학교육현장은 크게 바뀌었다. 현재 전자교탁이 설치된 강의실에서는 스크린 상의 모든 교육 내용과 목소리를 하나의 파일로 녹화하는 것이 누구의 도움도 없이 가능하다(Ham & Lee, 2005). 이미 많은 대학의 경우 대부분의 강의실에 전자교탁이 설치되어 있다. 즉, 교수자가 진행하는 수업은 실시간으로 녹화되고 학습자는 그 내용을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시 듣고, 복습할 수 있다. 또한 첨단의 전자교탁이 아니더라도 PC에 마이크가 연결되어 있고 강의 자료만 있다면, 화면 녹화 프로그램6)을 이용하여 모든 교수자가 쉽게 자신의 강의를 녹화할 수도 있다. 녹화된 수학강의는‘곰인코더’나 ‘팟인코더’ 등의 무료 영상 편집기를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편집하여 개인의 홈페이지나 유튜브(You-tube)등에 업로드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환경은 스마트폰과 타블렛 PC와 같은 모바일기기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강의를 다시 보고 들을 수 있는 모바일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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