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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4, 2017년, pp.367 - 387
The educational environment in the digital age of the 21st century definitely affect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to be changed. In addition, the perceptions and method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digital age have also been changing. This study proposes a university mathematics education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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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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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진이 생각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이란 무엇인가? | 보통 디지털 교육 환경이라 하면 앞서 언급했듯이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전자교탁에서 이루어지는 전자 강의록, 터치스크린 모니터, 빔 프로젝터 등을 활용한 강의나 LMS 환경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본 연구진이 생각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이란, 이보다 한발 더 나아가, 가용한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교수자와 학생들 모두 디지털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수자가 강의한 내용을 녹화하여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어야 하고, 전산실에서 이루어지던 실습을 PC 또는 모바일 기기에서 어떤 제약도 없이 할 수 있도록 사이버 실습실 등이 있어야 하며, 이를 적절히 반영한 디지털 교과서도 필요하다. | |
디지털과 첨단 모바일/인터넷 시대의 도래로 대학에서의 교육 방식이 어떻게 변화했는가? | 21세기 디지털과 첨단 모바일/인터넷 시대의 도래로 교육환경이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 방식도 그에 따라 점차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대학에서 이제껏 많은 부분을 차지하던 판서 강의는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전자교탁에서 이루어지는 ppt, pdf, hwp, doc, html 형식의 전자 강의록, 터치스크린 모니터, 빔 프로젝터 등을 활용한 강의로 대체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은 이미 예습 질문・토론・과제 제출 등이 가능하며 녹화된 강의를 다시 볼 수 있는 학습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을 갖추고 있다. 현재는 이보다 더 나아가 대학수준의 우수한 교재와 강좌를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점점 공개하고 있는 추세이다. | |
한국형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는 어디에 기여하고 있는가? |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 정몽구 재단1)은 ‘공유와 협력의 교과서 만들기 운동본부2)’와 함께 기초학문 분야 교양 전자책(e-book)인 <온드림 빅북> 시리즈를 제작하여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한국형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Korea Massive Open On-line Course, K-MOOC)3)는 대학의 우수한 강좌를 인터넷을 통해 일반 국민에게 무료로 공개하여 국민의 평생학습과 다양한 학습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물론 고등교육의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 그 결과, 2015년 10월 서비스 개통 이후 사이트 방문자가 약 295만 명, 수강신청자가 약 26만 명(2017년 4월 30일 기준)으로 학습자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그림Ⅰ-1]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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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구.이긍희.최용석.이재화.이지영 (2015). R을 활용한 '대화형 통계학 입문 실습실' 개발과 활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9(4), 573-588. (Lee, S.-G., Lee, G.H., Choi, Y.S., Lee, J.H. & Lee, J.J. (2015). Interactive Statistics Laboratory using R and Sa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4), 573-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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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구.이재화.박준현.김응기 (2016). SageMath를 활용한 '대화형 공학수학 실습실'의 개발과 활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30(3), 281-294. (Lee, S.-G., Lee, J.H., Part, J.H. & Kim, E.-K. (2016). Interactive Engineering Mathematics Laboratory,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3), 281-294.)
이상구.장지은.김경원 (2013). Sage와 Geogebra를 이용한 선형대수학 개념의 Visual-Dynamic 자료 개발과 활용, 수학교육 학술지, 2013국제수학영재교육학술대회 프로시딩, 113-123. (Lee, S.-G., Jang, J.E. & Kim, K,W.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isual-Dynamic Data for Linear Algebra Using Sage and Geogebra,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 on Math. Edu. 113-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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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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