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모바일 선형대수학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과 활용
Development of smart-phone contents for mobile linear algebr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2, 2013년, pp.121 - 134  

김경원 (성균관대학교) ,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 수학교육에서 선형대수학은 가장 중요한 과목 중 하나이다. 21세기 향상된 정보 기술이 선형대수학 수업에 적용된다면, 학생들의 선형대수학 내용에 대한 이해는 한층 더 향상될 것이다. 우리는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데 기여하고자 웹상의 무료 수학 프로그램인 'Sage'(http://sagemath.org)를 활용한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그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특히, 2009년 저자는 PC 환경 외에 휴대폰의 인터넷 기능을 통하여 Sage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단순모듈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대부분의 Sage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모바일 Sage를 소개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선형대수학 학습을 위해 개발한 모바일 선형대수학 스마트폰 콘텐츠(강의록, 동영상강의, 문제와 풀이, 공학적 도구)를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near Algebra are arguably the most popular math subjects in colleges. We believe that students' learning and understanding of linear algebra can be improved substantially if we incorporate the latest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ies in our teaching. We found that the open source mathematics pro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강의록, 참고자료, 강의내용, 동영상강의, Q&A, 온라인 도구의 이용, 문제풀이 과정의 공유, 풀이의 제공, 실습, SNS를 이용한 공유가 모두 가능한, 실제 수업에서 활용 가능 모델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대학수학교육 중 선형대수학 교육 현장에 효과적인 모바일 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강좌 모델과 학습에 직접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의 내용을 소개한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스마트폰을 이용한 선형대수학 콘텐츠는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콘텐츠로 주어진 문제해결과정 속에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반복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장에서는 위와 같이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을 이용한 새로운 모바일 콘텐츠의 개발에 대하여 논하고, 스마트폰을 통한 실제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모델을 제시하려 한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이동 중 또 토론 중에 PC가 없어도 필요한 수학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 교육적 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있다.
  • 이미 웹에서 모바일 환경을 위한 최적화를 시켜두었기 때문에 Sage를 스마트폰에서 적용시키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 단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기능(UI)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마트폰에서 Sage를 사용하는 방법은 <그림 3>과 같이 웹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 널리 알려진 것과 같이 수학교육에서의 공학적 도구(CAS 도구)의 사용은 학습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Sage를 개발하여 선형대수 학습 콘텐츠에 적용 시킨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언제 어디서나 실생활의 문제를 CAS 도구를 이용하여 해결해 낼 수 있도록 그 환경을 제공한다.
  • 해당 절에서는 위에서 소개한 모바일 Sage를 실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간단한 선형대수 예제(선형변환)를 통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팀은 위와 같은 모바일 학습의 단점을 고려하면서, 기존의 교수학습방식에 더해 여러 유형의 교수학습 모형을 고안하면서 실제 지난 2년간 대학의 선형대수학 강좌에 적용하면서 그 난점을 극복해왔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강좌에 맞는 모바일 Sage 콘텐츠(강의록, 동영상강의, 문제와 풀이, 공학적 도구)를 다양하게 개발하였고, 이를 통하여 선형대수학의 모바일 학습모델을 소개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스마트폰을 이용한 선형대수학 콘텐츠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문제해결과정에서 기존의 공학용계산기와는 다르게 필요시 로그인 과정이 없이 클릭 한번으로 즉시 결과와 그 과정까지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다.
  • 스마트폰에는 여러 종류의 운영체제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현재 구글(Google)14)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하는 많은 스마트폰들이 제조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Sage의 사용을 높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활용한 연구에 1차적 관심을 둔다. 모바일 환경에서 인터넷을 더 많이 보급시키기 위한 구글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안드로이드는 각종 모바일 운영체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혼잡한 상황에서 새롭게 등장한 모바일 운영체제이다(김상형, 20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학습이 갖는 교육적 장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모바일 학습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장점을 갖는다. 첫째,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모바일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셋째, 집단지성이 중요시되는 현대 사회에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 속에 학습 공동체(Learning Community)를 구성할 수 있고 그 안에서 학습 구성원들과 SNS나 SMS5)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학습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넷째, 모바일 학습은 학습자 개인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 자신의 학습적 특성에 맞게 개별화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다(우홍욱․서유진, 2010; 조세경, 2009; 황재훈․김동현, 2005; Lu, 2008; Traxler, 2007).
Sage란? Sage는 2005년에 처음 발표된 서버용 프로그램10)으로 다양한 분야의 수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이다. 이것은 수학분야의 연구뿐만 아니라, 공학 및 다른 과학 분야에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서, 인터넷에서 활용되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무료 소프트웨어이다.
e-캠퍼스 비전 2007이 시작된 이후 대학교의 강의방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교육과학기술부의 ‘e-캠퍼스 비전 2007’이 시작된 이후 대학교육현장은 크게 바뀌었다. 현재 전자교탁이 설치된 강의실에서는 스크린 상의 모든 교육 내용과 목소리를 하나의 파일로 녹화하는 것이 누구의 도움도 없이 가능하다(Ham & Lee, 2005). 이미 많은 대학의 경우 대부분의 강의실에 전자교탁이 설치되어 있다. 즉, 교수자가 진행하는 수업은 실시간으로 녹화되고 학습자는 그 내용을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시 듣고, 복습할 수 있다. 또한 첨단의 전자교탁이 아니더라도 PC에 마이크가 연결되어 있고 강의 자료만 있다면, 화면 녹화 프로그램6)을 이용하여 모든 교수자가 쉽게 자신의 강의를 녹화할 수도 있다. 녹화된 수학강의는‘곰인코더’나 ‘팟인코더’ 등의 무료 영상 편집기를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편집하여 개인의 홈페이지나 유튜브(You-tube)등에 업로드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환경은 스마트폰과 타블렛 PC와 같은 모바일기기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강의를 다시 보고 들을 수 있는 모바일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고래영?김덕선?박진영 ?이상구 (2009). 모바일 환경에서의 Sage-Math의 개발과 선형대수학에서의 활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4), 1023-1041. 

  2. 권오남?박경미 (1997). 그래픽계산기를 이용한 함수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36(1), 35-48. 

  3. 김경원 ?이상구 ?이재화 (2011). E xcel Grapher: 역동적 함수그래프 도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5(2), 309-321. 

  4. 김상형 (2010).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서울:한빛미디어. 

  5. 우홍욱?서유진 (2010). 학습장애 학생의 m-러닝을 위한 수학교육 애플리케이션 특징분석및 개발방향 모색,특수교육, 9(2), 123-164. 

  6. 임정훈 (2008). 모바일 학습(Mo bile Learning)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 방향 탐색, 한국교육논총, 8(1), 101-124. 

  7. 조세경 (2009). 스마트폰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12(3), 211-228. 

  8. 최윤철?임순범 (2007). 모바일 멀티미디어, 경기: 생능출판사. 

  9. 한선관 ?이철현?서정희?한희섭 (2008). u-School을 위한 u-러닝 서비스 모델 탐구: u-러닝 연구학교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실과교육연구, 14(2), 233-255. 

  10. 황재훈?김동현 (2005). 성공적인 m-Learning 구현을 위한 핵심 요인에 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2(3), 57-80. 

  11. Franklin, Teresa & Peng, Li-Wei (2008). Mobile math: math educators and students engage in mobile learning, Journal of Computing in Higher Education, 20(2), 69-80. 

  12. Griffith, S. &Liyanage, L. (2008). An introduction to the potential of social networking sites in education, Emerging Technologies Conference 2008, 76-81. 

  13. Ham, Y. &Lee, S.-G. (2005). NewLearning Environment of Linear Algebra in Korea,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D , 9(1), 57-66. 

  14. Lu, M. (2008). Effectiveness of vocabulary learning via mobile phone,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4(6), 515-525. 

  15. Mazer, J. P.; Murphy, R. E. & Simonds, C. J. (2007). I will see you on Facebook: The Effects of Computer-Mediated Teacher Self-Disclosure on Student Motivation, Affective Learning, and Classroom Climate, Communication Education, 56(1), 1-17. 

  16. Thomas, David A. (2002). Modern Geometry, Monterey(USA): Brooks/Cole. 

  17. Traxler, J. (2007). Defining, discussing and evaluating mobile learning,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