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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CUM을 활용한 S-OJT 기반의 계약학과 교육체계 개발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구현 직군을 중심으로
Developing Educational System based on S-OJT in Contract Based Department using DACUM: Case of Software Development and Materialization Occupational Group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5 no.1, 2013년, pp.58 - 65  

이찬 (서울대학교 산업인력개발학 전공) ,  최영준 (서울대학교 대학행정교육원) ,  정보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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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목적은 DACUM에 기반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구현 직군 계약학과 교육체계를 현장중심적으로 개발하는 데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토대로 계약학과로 개설할 직무의 모형을 설정하고, 교육 필요점 분석 및 적절한 교육방법을 조사하였으며, 핵심 과업별 지식, 기술, 태도를 도출하고 이를 유목화 하여 체계적 현장직무 교육훈련(S-OJT)교과목을 구성하고, 직무 전문가가 설정한 경력 경로에 따라 교과목을 위계화 하였다. 또한, 개발된 교과목을 기존의 교육과정과 연계시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구현 직군 계약학과 교육체계를 수립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에 적합한 계약학과 교육체계가 개발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field-centered educational system in contract based department using DACUM for occupational group in software development and materialization area. Job model for contract based department was developed and both educational need and appropriate educational 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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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공 필수 교과목은 집체식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전 학년에 걸쳐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이론, 개념, 원리 등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양 교과목의 경우 집체식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일터에서 근로자들이 일과 학습을 효과적으로 병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교육체계 수립에 DACUM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을 얻어 고용노동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학습 병행 교육훈련 사업이 국가 인적자원개발의 기틀을 마련하고 중·장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한 검증 및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 전공 필수 교과목은 집체식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전 학년에 걸쳐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이론, 개념, 원리 등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양 교과목의 경우 집체식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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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OJT이란? 체계적 현장직무 교육훈련(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 : S-OJT)은 숙련된 직원이 초보 직원에게 업무단위에 관한 역량 개발을 위해 실제 일터에서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계획된 프로세스이다[4]. S-OJT는 양성된 트레이너에 의해 교육훈련이 일어난다는 점, 미리 작성된 정교한 모듈에 의해 학습 내용이 전달된다는 점 등을 볼 때 전통적 OJT에 비해 진보된 개념이며, 훈련 단계 간 시간적 공백이 최소화 되어 있고 학습내용이 실제 수행하는 일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교육훈련의 효과성 및 효율성이 높다.
DACUM은 어떤 행위인가? DACUM은 특정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교과과정에 필요한 임무(Duty)와 과업(Task)을 도출하고, 이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및 미래 동향 등을 분석 하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6].
Developing A Curriculum을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는? DACUM은 시스템적으로 직업 또는 직무를 분석 하기 위해 표준화된 절차를 따른다[7]. 일반적으로 DACUM을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퍼실리테이터의 진행에 따라 임무(Duty, 직무당 6∼12개), 과업(Task, Duty당 6∼20개)를 도출하며, 직무에 대한 핵심 과업 및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도출한다. DACUM 직무 분석을 통해 교육이 필요한 과업이 선정되고 나면 그 과업을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도구 등을 도출한다. 다음으로 각 과정을 나열하여 구성된 과업/지식, 과업/기술, 과업/도구 매트릭스를 작성한 후,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 동료들의 검증 작업을 거쳐 해당 교육 코스를 도출하며, 최종적으로 도출된 코스를 바탕으로 특정 직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훈련 로드맵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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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Oh, Y. H., Lee, S. K., "Case Study on Apprenticeship for Resolving Workforce Mismatch",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1. 

  2. Lee, C., Jeong, J. C., Lim, G. G., Shin, J. H., Kim, T. Y., "Preparing the Comprehensive counterplan for Development of IT Using workers and Innovative Workforce", Seoul: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08. 

  3. Kim, H. J., Yoon, S. C., Kim, H. K., "The Impact of Knowing Contract Based Department on Expectations from It: with Focus on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 Business Education, Vol 25, No 3, 31-53, 2011. 

  4. Park, H. K., Lee, C.,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JT Delivery 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S-OJT Delivery Action and Job Involvement",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 14, No 2, 107-126, 2011. 

  5. Lee, C. et al, "Study on Developing Job Competency Road Map by Job Classification of Job-ability Upgrading and Maturing Program(JUMP) for Non-regular employees in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Seou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09. 

  6. Lee, C., Choi, Y. J., Park, H. S., Lee, J. M., Jung, B. Y., "Program Development of Work-learning Paralleling Training System", NHRD Consortium Hub Bureau, 2013. 

  7. Paek, J. Y., Choi, A. K., "Study on the Training Needs Assesment for Secretarial Position Professional Development : Through DACUM Job Analysis", Business Education, Vol 15, 105-126, 2007. 

  8. Heo, Y. J., "Develop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of Gyeonggi-Do Fire Service Academy Based on the DACUM",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42, No 4, 201-222, 2010. 

  9. Kim, J. 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in Construction Work",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7, No 7, 167-174, 2011. 

  10. Na, S. I., Chang, S. M., Kim, S. J., Lee, C., Moon, S. Y., Jang, H. J., Seok, Y. M., "Impact Evaluation of National Occupational Standards Program",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41, No 1, 139-160, 2009. 

  11. Kim, J. H., "Theory of Developing Lifelong Education Program", Seoul: Educational History of Science, 2001. 

  12. Jacobs, R., "Structured On-the-Job Training: Unleashing Employee Expertise in the Workplace(Lee, C., Trans.)", Seoul: Credu. 2010. (Original work published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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