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예비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유능감을 측정하는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Cultural Competence Scale for Prospective Social Worker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5 no.2, 2013년, pp.29 - 51  

정선영 (인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유능감을 측정하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문화적 유능감의 구성요소는 기존연구와 척도의 형식을 따라 다문화 인식 다문화 지식 다문화 기술로 나누었다. 문화적 다양성과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다문화 관련 문제를 다룬 에피소드 상황에 대한 응답자의 다문화 인식 다문화 지식 다문화 기술을 측정하였다. 또한, 자기평정식 척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바람직성에 의한 오류를 줄이기 위하여 응답자가 문화적 인식 지식 기술 진술문 뿐만아니라 이에 대비되는 비문화적 인식 지식 기술 진술문을 각각 평정하도록 하여 그 점수 차이를 합산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예비검사와 본검사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된 척도는 16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며, 양호한 신뢰도를 보이고 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구성체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사회복지적 함의를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d validate Cultural Competence Scale for prospective social workers. The scale adopted three constructs of cultural competence, which include multicultural awareness, knowledge, and skills. It was made up with concrete episodes based on which respondents rate sets of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가 에피소드 형식을 차용한 문용린 외(2002)와 문미희(2005)의 척도는 인권감수성을 다루고 있다. 감수성은 문화적 유능감의 구성요소인 자기인식에 상응하는 개념으로, 본 연구는 인식영역에만 적용되었던 에피소드 형식을 다문화 지식과 다문화 기술에 대한 응답자의 반응을 측정하는 데에도 적용하여 타당성과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구성체타당도를 분석하기에 앞서,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문화적 유능감 점수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응답자의 연령은 정규분포를 보이지 않으므로 21세 미만 집단과 21세 이상 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문용린 외(2002)의 채점 방식 외에 다양한 채점방식을 적용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선정된 척도의 구성체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분석하였으며 척도의 점수가 에피소드 및 문화적 유능감의 구성요소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외국 척도를 번안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척도는 한국의 다문화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제한이 있으며, 바람직한 문화적 유능감의 특성을 제시한 후 이 특성이 자신의 인식이나 태도와 얼마나 유사한지를 평가하는 기존의 평가방법은 사회적 바람직성으로 인하여 편향될 가능성도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예비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유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문용린 외(2002)의 인권감수성 척도의 틀을 활용하여 사회적 바람직성을 배제하고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한국적 다문화 상황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예비검사와 본검사를 실시한 주요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예비 사회복지사인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문화적 유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함에 있어 한국적 상황을 고려하였으며 사회적 바람직성을 최대한 조정하기 위하여 문용린 외(2002)가 개발한 인권감수성 지표의 틀을 따랐다. 이 척도는 5점 리커트 척도로 되어 있으며, 검사의 형식은 인권이 문제되는 갈등상황을 나타내는 에피소드를 읽고, 인권을 옹호하는 문항과 다른 가치를 나타내는 문항에 대하여 각각 중요도를 평정하도록 되어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기초하여 예비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유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우선적으로 예비 사회복지사의 범위를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으로 제한하였다. 사회복지사나 다문화현장 실천인력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기존의 척도를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에게 적용할 수도 있으나, 이들 척도는 “나는 다문화가족을 대할 때 한국의 클라이언트와 똑같은 태도로 대한다(최소연, 2010)”와 “나는 다문화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노충래·김정화, 2011)”는 문항과 같이 현재 다문화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나 전문인력만이 응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비문화적 지식 진술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에피소드를 제거해 보았으나 다른 영역의 진술문 신뢰도를 낮추는 역효과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의 신뢰도를 최종 신뢰도로 보고하였다.
  • 선행연구는 해외체류 경험, 외국어 능력, 외국인과의 친밀도와 같은 외국문화 경험에 따라 대학생의 문화적 유능감에 차이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으므로(예: 민성혜이민영, 2009; 김옥순, 2010; Moon, 2008), 본 연구에서는 외국문화 경험에 따라 본 척도에서 측정된 문화적 유능감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외국문화 경험에 따라 전체 문화적 유능감 및 인식지식기술의 하위영역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는 <표 8>에 제시되어 있다.
  • 예비검사를 통해 에피소드와 진술문의 내용타당성을 검증하였으므로 본 검사에서는 구인타당도를 살펴보았다. 각 구성요소들간의 상관을 피어슨 적률상관계수로 산출한 결과는 <표 6>에 제시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oss는 문화를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Cross 외(1989)는 문화적 유능감을 정의하기에 앞서 ‘문화’란 언어, 사고 의사소통기술, 행동, 습관, 신념, 가치, 인종, 민족, 종교, 사회적 집단과 같은 제도들을 모두 포함하는 총체적 인간의 행동패턴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문화적 유능감은 “서비스 전달체계나 기관, 실천가 개인이 다문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게 하는 일관된 행동이나 태도, 정책”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문화적 유능감(cultural competence)은 문화적 민감성(cultural sensitivity), 문화적 인식(cultural awareness), 문화-특성적 실천(culture-specific practice) 등으로 혼용되어 사용된다(노충래․김정화, 2011 재인용).
다문화인구의 증가와 함께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 정책에는 무엇이 있는가? 다문화인구의 증가와 함께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 정책도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결혼이주여성 정책은 여성가족부․법무부․교육과학기술부․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수산식품부의 일곱 개 부처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예산은 2008년 285억 원에서 2010년에는 597억 원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중앙일보, 2010. 11.
문화적 유능감이란 무엇인가? 다문화 현장에서 다문화집단을 지원하는 전문직에게 필요한 능력 중 하나로 문화적 유능감(cultural competence)이 언급되고 있다. 문화적 유능감은 다인종․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제공자나 기관이 해당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배경을 반영하여 정서, 가치, 의사소통 방식, 지식, 기술, 임상적 추론, 자기 성찰 능력 등을 주의깊고 일관되게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Epstein and Hunder, 2002). 문화적 유능감은 여러 발달 단계를 거쳐 형성되며 이는 단기간에 걸쳐 발달되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