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령장애인의 노동시장 이중차별 실증적 분석 -임금노동자의 고용차별과 임금차별을 중심으로-
Empirical Study on Double Discrimination on the Elderly with Disability in Labor Market -Focusing on Employment Discrimination and Wage Discrimination of Wage Earner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5 no.2, 2013년, pp.79 - 102  

박재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초록

본 연구는 고령장애인의 연령과 장애로 인한 노동시장 이중차별을 검증하기 위해 고령장애인(50-64세) 임금노동자의 고용확률과 임금수준을 청장년장애인(15-49세)과 비교하여 연령차별을, 또 일반고령자(50-64세)와 비교하여 장애차별을 각각 Oaxaca(1973)의 분해방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고령장애인의 연령에 따른 청장년장애인과의 실질적인 고용확률의 격차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상용직에서만 나타났고 차별(32.2%) 보다 특성(67.8%)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고령장애인과 청장년장애인의 실질적인 임금격차는 특성(7.95%) 보다 차별(92.05%)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령장애인의 장애로 인한 고령일반인과의 실질적인 고용과 임금수준의 격차는 발생하지만 그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고령장애인은 노동시장에서 연령과 장애로 인한 이중차별은 없었지만 청장년장애인과는 구분된 고용정책이 필요하며, 일반고령자와는 통합적인 고용정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empirically analysing the double discrimination on the elderly with disabilities due to both age and disabilities in the labor market. To achieve this research goal, real employment probabilities and hourly wages of the elderly disabled(below "ED") were compared with those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제로 하나의 패널자료로는 분석대상인 3집단(고령장애인, 고령일반인, 청장년장애인)의 표본수가 제한되기 때문에 선행연구들 (유동철, 2000; 강동욱, 2002; Baldwin and Johnson, 1995)에서도 데이터를 병합하여 활용하고 있다. 다만, 분석 자료가 2가지 이상일 경우 변수의 측정수준이 다르거나 변수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어 변수의 임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인위적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는 위험을 배제하기 위하여 일치하는 대체변수를 선택하거나 측정 가능한 수준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문항의 비교선정을 통해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6)
  • 본 논문은 노동시장에서 고령장애인이 청장년장애인 및 일반고령자와 비교해서 연령과 장애로 인해 고용과 임금수준에서 실질적인 격차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고, 그 실질격차를 집단 간 특성격차와 차별격차로 분해하여 고령장애인이 과연 ‘연령’과 ‘장애’로 이중차별을 받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이에 본 논문은 한국사회 노동시장에서 고령장애인이 청장년장애인 및 일반고령자와 비교하여 연령과 장애로 인해 고용과 임금수준에서 실질적인 격차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고, 그 실질격차를 집단간 특성격차와 차별격차로 분해(decomposition)하여 고령장애인이 과연 ‘연령’과 ‘장애’로 이중차별을 받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넷째, 고용 및 노동 분야에서 주로 사용한다(김용탁, 2007).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령장애인을 고령자고용촉진법과 노인복지법에 준하여 50세 이상 64세 이하의 장애를 가진 자로 정의하고 노령과 구분된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란?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2008년 고령화연구패널조사와 2008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의 데이터를 병합 (merge)하여 사용하였다. 2008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는 15세 이상 72세 이하의 등록장애인을 대상으로 전국(제주제외)에 거주하는 5,092 명에 대해서 기본정보, 장애정보, 경제활동, 직업적능력, 고용서 비스, 직업능력개발, 일상생활, 여성·고령자, 개인소득, 가구정보로 10개로 대분류하여 조사한 것이고 2008년 고령화연구패널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45세 이상 고령자 8,688명을 대상으로 기본정보, 가족, 건강상태(장애 포함), 고용, 소득 및 소비, 자산, 주관적 기대감 및 삶의 질로 7개로 대분류 한 패널조사이다. 두 패널조사를 선정한 이유는 장애인고용과 고령자를 위한 전국 단위의 다단계층화 패널조사 이기 때문에 본 연구를 위한 표본수 확보에 가장 용이하였기 때문이다.
2008년 고령화연구패널조사란?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2008년 고령화연구패널조사와 2008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의 데이터를 병합 (merge)하여 사용하였다. 2008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는 15세 이상 72세 이하의 등록장애인을 대상으로 전국(제주제외)에 거주하는 5,092 명에 대해서 기본정보, 장애정보, 경제활동, 직업적능력, 고용서 비스, 직업능력개발, 일상생활, 여성·고령자, 개인소득, 가구정보로 10개로 대분류하여 조사한 것이고 2008년 고령화연구패널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45세 이상 고령자 8,688명을 대상으로 기본정보, 가족, 건강상태(장애 포함), 고용, 소득 및 소비, 자산, 주관적 기대감 및 삶의 질로 7개로 대분류 한 패널조사이다. 두 패널조사를 선정한 이유는 장애인고용과 고령자를 위한 전국 단위의 다단계층화 패널조사 이기 때문에 본 연구를 위한 표본수 확보에 가장 용이하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2008년 고령화연구패널조사와 2008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를 선정한 이유는? 2008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는 15세 이상 72세 이하의 등록장애인을 대상으로 전국(제주제외)에 거주하는 5,092 명에 대해서 기본정보, 장애정보, 경제활동, 직업적능력, 고용서 비스, 직업능력개발, 일상생활, 여성·고령자, 개인소득, 가구정보로 10개로 대분류하여 조사한 것이고 2008년 고령화연구패널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45세 이상 고령자 8,688명을 대상으로 기본정보, 가족, 건강상태(장애 포함), 고용, 소득 및 소비, 자산, 주관적 기대감 및 삶의 질로 7개로 대분류 한 패널조사이다. 두 패널조사를 선정한 이유는 장애인고용과 고령자를 위한 전국 단위의 다단계층화 패널조사 이기 때문에 본 연구를 위한 표본수 확보에 가장 용이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하나의 패널자료로는 분석대상인 3집단(고령장애인, 고령일반인, 청장년장애인)의 표본수가 제한되기 때문에 선행연구들 (유동철, 2000; 강동욱, 2002; Baldwin and Johnson, 1995)에서도 데이터를 병합하여 활용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