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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마찰 특성 평가시험기 개발을 통한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마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riction of Tire Tread Rubber using High-Speed Friction Test Machin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6, 2013년, pp.622 - 628  

이진구 (주식회사 대화산기) ,  이동주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development of compounding technology, there is a considerable increase in the number of high performance rubbers in the world. Accordingly, there are rapid growing requests about high performance tires such as UHP tire and Run-flat tire. However, it is extremely difficult to investig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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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타이어의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다양한 하중, 속도 등의 시험 조건을 구현하여 실제 타이어 평가와 유사한 마찰 특성 결과를 확보할 수 있는 고속 마찰 특성 평가시험기를 개발하였다. Table 1에 개발된 고속 마찰 특성 평가시험기의 주요 사양을 요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의 실차 평가와 유사한 시험 조건에서 트레드 고무의 마찰 거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고속 마찰 특성 평가시험기를 개발하였다. 시험기의 기본 성능에 대한 연구는 완료되었으며, 시험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고무 블록의 마찰 시험도 약 200회 이상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정밀도와 신뢰성을 갖는 고속 마찰 특성 평가시험기를 개발하여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마찰 계수를 추출하고, 특성 정량화에 활용하여 고성능 타이어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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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 재료의 마찰 특성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한편, 고무 재료의 마찰 특성은 온도와 하중뿐만 아니라 표면의 거칠기, 산화, 오염도 등과 같은 마찰 계면의 상태, 마찰 방법 등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7 이 때문에 고무의 특성이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필요한 마찰 계수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타이어 트레드의 복잡한 형상으로 인해 해석도 매우 난해하다.
타이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고무 배합기술의 발전에 따라 타이어 성능 향성을 위한 다양한 고무 재료가 개발되고 있다. 타이어는 차량이 지면과 접촉하는 유일한 부품이며,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주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이어의 복잡한 트레드 형상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타이어의 외곽에는 노면과 실제로 접촉하는 트레드(Tread)가 존재하며,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 블록과 홈이 생성된다. 이와 같이 복잡한 트레드 형상은 주행 성능과 마찰, 소음, 연비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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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D. M. and Park, I. J., "Analysis of Contact Stresses on the Tread Rubber Blocks with Slip," Tire Science and Technology, TSTCA, Vol. 29, No. 4, pp. 216-229, 2001. 

  2. Kim, D. M., Kwon, Y. C., and Shin, D. Y., "A Study on Stress Analysis of Tire Bl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25, No. 5, pp. 55-61, 1997. 

  3. Sakai, H., "Friction and Wear of Tire Tread Rubber," Tire Science and Technology, TSTCA, Vol. 24, No. 3, 1996. 

  4. Knisley, S., "A Correlation between Rolling Tire Contact Friction Energy and Indoor Tread Wear," Tire Science and Technology, TSTCA, Vol. 30, No. 2, 2002. 

  5. Gent, A. N. and Meinecke, E. A., "Compression, Bending and Shear of Bonded Rubber Blocks," Polymer Engineering and Science, Vol. 10, No. 1, pp. 48-56, 1970. 

  6. Blau, P. J., "Friction Science and Technology," Marcel Dekker Inc, pp. 66-181, 1996. 

  7. Cheon, G. J., Oh, S. M., and Lee, D. H., "Development of a Friction Tester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Frictional Characteristics of Rubber," Journal of the KSTLE, Vol. 15, No. 2, pp. 193-19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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