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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644 - 1651
박정환 (국립제주대학교) , 정동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distance education experience using users' avatars in virtual reality space on their teaching efficacy belief. There were 9 participants who were enrolled in a course in doctoral program of education department in J University for the s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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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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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컨드라이프의 특징은? | 그러나 최근 등장한 3D 가상현실공간은 [2]와 [3]의 정의와는 다소 다른 원격교육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라는 3D 가상현실공간은 지리적으로 서로 분리된 학습자와 교수자를 가상공간에서 서로 만날 수 있게 한다. 세컨드라이프에서는 사용자가 자기 자신을 대신하는 아바타(avatar)를 통해 자신의 성격이나 정체성을 표현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며 실제 삶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나가며[4], 다른 매체들이 제공할 수 없는 ‘현존감’을 통해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5]. | |
세컨드라이프와 같이 아바타를 사용하는 3D 가상현실공간 내에서의 원격 수업은 국내에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이유는? | 그러나 세컨드라이프와 같이 아바타를 사용하는 3D 가상현실공간 내에서의 원격 수업은 국내에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의 원인은 강의를 진행해야 하는 교수자들에게 이 공간이 생소하며, 숙달해야 할 하드웨어적이고 소프트웨어적인 사용법 미숙, 선행연구의 부족 등으로 인한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대학교수자들에게 3D 가상현실공간을 활용한 원격교육의 성공적인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이 원격교육이 기존의 일방향 동영상 강의에 비해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라는 대학교수자들의 원격교육 방법의 선택지를 넓혀줄 것이다. | |
원격교육이란? | 원격교육이란 학습 그룹이 서로 분리되어 있어 학습자, 학습내용 그리고 교수자가 원거리통신시스템을 통해 연결되어 이루어지는 형식교육의 하나이다[1]. 교사와 학생이 서로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원격교육에 있어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은 동시적이거나 비동시적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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