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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포츠스타의 보증광고 속성과 소비자의 스포츠용품 구매의도 연구
A Study of Sports Stars' Guarantee Advertising and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Sporting Goo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5, 2013년, pp.2187 - 2197  

고의석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  박성혜 (경북대학교 체육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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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유명 스포츠브랜드(나이키, 아디다스, 휠라)에서 광고모델로 활약하고 있는 세 명의 스포츠스타 (박지성, 차두리, 박태환)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스타의 광고속성이 스포츠용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총 240명의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들이 도출되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요인에 따른 스포츠스타 보증광고속성과 구매의도의 차이분석에서 성별, 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구매자의 월평균 수입에 따른 스포츠스타 보증광고속성과 구매의도의 차이 분석에서 박지성 차두리 박태환 선수 모두 유사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구매자의 월평균 스포츠 지출비용에 따른 스포츠스타 보증광고속성과 구매의도의 차이 분석에서는 박지성 차두리 박태환 선수 모두 유사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났으며, 구매의도와의 차이 분석에서는 박태환 선수에게만 차이가 있었다. 넷째, 스포츠스타 보증광고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박지성 선수에게서 가장 많은 선수속성(전문성 신뢰성 유사성)이 구매의도에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차두리 선수에게서는 신뢰성 유사성의 선수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박태환 선수의 보증광고속성 중에서 유사성이 스포츠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스포츠스타의 보증광고속성들 중에서도 유사성이 공통적으로 스포츠 용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은 향후 스포츠광고 분야와 관련 후속연구에서 주목할 만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guarantee advertising by three sports stars (Jisung Park, Doori Cha, and Tahwan Park) working for famous sport brand names such as Nike, Adidas, and Fila on the intention of purchasing. In the study, total 240 people of all ages but thos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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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나타난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기업은 유명한 스포츠선수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선수 보증광고(athlete endorsement)이다[6]. 즉, 스포츠스타가 특정 제품과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그 제품을 보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유명선수가 사용하는 의류, 신발, 장비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유명 선수들이 그 제품을 보증한다고 믿고, 복잡한 정보탐색 과정 없이 제품을 구매하는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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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유명선수가 사용하는 의류, 신발, 장비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스포츠스타가 특정 제품과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그 제품을 보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유명선수가 사용하는 의류, 신발, 장비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유명 선수들이 그 제품을 보증한다고 믿고, 복잡한 정보탐색 과정 없이 제품을 구매하는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선수 보증광고는 무엇인가? 기업은 유명한 스포츠선수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선수 보증광고(athlete endorsement)이다[6]. 즉, 스포츠스타가 특정 제품과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그 제품을 보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유명선수가 사용하는 의류, 신발, 장비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유명 선수들이 그 제품을 보증한다고 믿고, 복잡한 정보탐색 과정 없이 제품을 구매하는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스타 모델을 이용한 광고는 어떠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가? 멋있는 플레이를 연출하기 때문에 스포츠 스타가 쓰는 스포츠용품은 고성능의 것이며, 그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는 훌륭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6]. 또한 스포츠스타 모델을 이용한 광고는 대중적인 성격을 지니면서 전문성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7]. 기업은 유명한 스포츠선수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선수 보증광고(athlete endorsement)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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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Kim, Y. M, & Lee, J. W, "An influence of the celebrity athlete endorser's attribute on the effects of advertisement: Focused on type of positive information", Advertising Research, Vol-No.66, pp. 39-57, 2005. 

  2. Oh, T. S, Kang, H. D, & Ahn, J. H, "New media in the information society", Nanam, Seoul, 2009. 

  3. Kim, Y. M, Lee, J. W, & Lee, K. S, "The relationship among attributes of celebrity athlete endorser, attritube toward advertisin, brand indentification, brand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products type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17(4), pp. 164-178, 2006. 

  4. Kim, D. G, "Sport marketing", Ohrae, Seoul, 2011. 

  5. Kim, Y. M, Park, S. H, & Cheon, H. M, "Sport marketing", Hakhyunsa, Seoul, 2000. 

  6. Ko, M. S, "Analysis of the effect on advertisement in relation to advertisement models", Seoul University of Spo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2. 

  7. Shin, K. H, "A study on how corporate advertising with sport star advertisement model impact on building the company lamge", Journal of Korean Leisure and Sports, Vol. 8, pp. 69-83, 2004. 

  8. Yang, G, & Jeon, I. K, "The effects of attributes of athlete endorser on attribute toward advertisement and advertisement avoidanc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8(1), pp. 445-45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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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Ahn, J. H, "The effects of sports stars' attribute by sports invol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kyung University, 2010. 

  11. Lee, S. M, "The effects of a sports star image on attribute toward advertising and purchaing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2008. 

  12. Ohanian, 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celebrity endorsers perceived expertise, trust worthiness, and attractiveness ",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19(3), pp. 39-52,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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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H. R, "The suitability of sports celebrity advertisement and purchase intention accroding to advertisement attribute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14(3), pp. 177-187, 2009. 

  15. Kang, B. S, "Research methods", Mooyukkyungyoungsa, Seoul, 2002. 

  16. Jeon, S. T, "The influence of celebrity athlete endorser's on attitude toward brand and purchasing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0. 

  17. Yoon, S. O, Seol, S. C, & Hwang, K. M, "Impacts of attractiveness and gender on customers' attitude toward saleperson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 8(1), pp. 55-7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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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Ohanian, R, "The impact of celebrity spokeperson's perceived image o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1(1), pp. 46-57, 1991. 

  22. Hong, J. G, "The effects of image analysis of girl's golf stars on advertising produ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0. 

  23. Jin, J. H, & Cho, K. M, "An analytical study on the adevetising effects of sports star advertisement model",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0(3), pp. 481-491, 2001. 

  24. Kim, S. D, & Lee, J. H, "A study of youth consumers' recognition and effect on the advertisement of the athlete model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6(1), pp. 117-129, 1998. 

  25. Hwang, H. Y, Choi, H. G, & Youn, S. J,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brand extens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multi-brand in store in sporting good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28, pp. 215-22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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