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양과 인성 수업에 나타난 학생들의 반응과 자기 이해
Students' Responses and Self-understanding in Liberal Arts and Personality Cla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4, 2022년, pp.289 - 296  

박주은 (상명대학교 글로벌인문학부대학 글로벌지역학부 영어권지역학전공) ,  박성혜 (숙명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S 대학교 교양필수과목 중 하나인 교양과 인성 수업에 나타난 학생들의 반응과 자기 이해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수업에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에 미친 영향 정도는 5단계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보통 이상의 높은 단계의 반응이 나타났다. 특히 연구자가 실시한 영화 토의 결과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둘째, 그림 검사 분석 결과 스트레스와 자원 척도를 통한 대처 능력의 변화가 학생들에게 나타났으며, 학생들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봄으로써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본 연구는 문학과 예술, 그리고 영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고 토의를 통해 책임감, 리더십, 협동심, 배려, 소통, 공감 등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예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udents' responses and self-understanding in the liberal arts and personality class, one of the compulsory liberal arts subjects at S University.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degree of influence on students' positive change in this...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0)

  1. http://www.dailycc.net/news/articleView.html?idxno701393 

  2. https://www.law.go.kr/%EB%B2%95%EB%A0%B9/%EC%9D%B8%EC%84%B1%EA%B5%90%EC%9C%A1%EC%A7%84%ED%9D%A5%EB%B2%95 

  3. http://konige.kr/mobile/mob06div.php 

  4. Sung Heum Lee, Jin Gyu Kim, and Young Min Park,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 Linked with General Education on Character Develop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5, No. 6, pp. 133-153, 2019. 

  5. https://www.skku.edu/skku/index.do 

  6. Nan Lee, "Contents and Effects of upon the Character of Students Enrolled in Liberal Arts Character-based iClass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4, No. 2, pp. 205-220, 2020. 

  7. https://www.swu.ac.kr/index.do 

  8. https://www.smu.ac.kr/smgs/intro/professor.do#tab10602 

  9. Ha Jun Lee, Seo In Lee, "A Study on Curriculum for Character Education and Search for Its Direc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9, No. 4, pp. 45-72. 2015. 

  10. Young Jun Kim, Kyung Sook Kang, "A Plan to Operate the On-line General Education Subjects for University Character Education," Humanities Society 21, Vol. 9, No. 4, pp. 109-120, 2018. 

  11. Eun Joo Kim, "Development of Liberal Arts Curriculum for Personality Education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E-University," AJMAHS, Vol. 9, No. 5, pp. 247-258, 2019. 

  12. Jung Mo Kim, Mi Ae Jeon, "The Effects of mindfulness based course on the personal development of th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33, No. 4, pp. 833-849, 2014. 

  13. Young Ran Yoon,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Personality Education Subject for College Freshman," APJCRI, Vol. 8, No. 5, pp. 87-96, 2022. 

  14. Gyun Yeol Park, "A Study on the Survey Contents of the Current Civic Value Consciousness of the Korean and its Tasks," Ethics Study, Vol. 1, No. 93, pp. 1-25, 2013. 

  15. Chun Gi Min, "Direction of Global Programs for Enhancing Students' Character and Citizenship,"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9, No. 3, pp. 447-486, 2016. 

  16. Kyoung A Kim, Soo Jin Kim, and Hui Jeong Kim, "Current Status and Direction Search of General Education Based on Charact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Study, No. 12, pp. 127-155, 2020. 

  17. Dong Su Lee, Global Village and Global Citizens, Goyang: Human Love, 2017. 

  18. Graham, C, Blended Learning Systems: Definition,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In Bonk, C. J, and C. R. Graham(Eds),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Global Perception, Local Designs, CA: Pfeiffer, 2006. 

  19. Soon Lan Kim, Wae Sun Choi,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ress and Their Reactive Characteristics on 'Child in the Rain' Drawing Test."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Vol. 11, No. 2, pp. 185-209, 2004. 

  20. Sung Hae Park, Eun Young Gil, and Jin Young Kwak, Art Psychotherapy Theory and Practice, Seoul: Pakyoungstory, 20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