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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정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 -충청남도 천안·아산지역을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f business support policy by growth phases for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Focused on Cheonan and Asan in ChungNa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5, 2013년, pp.2215 - 2224  

이재범 (나사렛대학교 산학협력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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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충남(천안 아산)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성장단계별(창업 성장 확장)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정책을 측정하기 위하여 시도 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단계에서는 자금과 인력, 판로, 기술 그리고 창업 성장 확장단계는 조직 관리를 핵심역할로 인식하였다. 지원정책 관련, 창업단계에서는 자금, 성장단계는 국내마케팅과 인력, 확장단계는 해외마케팅과 연구개발지원을 성장단계별 필요한 지원정책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경향방향(방침) 관련, 창업단계는 기존시장진입과 틈새시장진입을 성장단계에서는 시장창출로 인식하였다. 셋째, 핵심인력은 창업단계는 기술과 영업 그리고 경영기획인력, 창업과 확장단계는 마케팅, 확장단계에서는 생산인력을 성장단계별 핵심인력으로 인식하였다. 넷째, 자금은 창업과 성장단계는 기술개발자금, 공장입지확보자금, 인력운영자금, 판로확보자금, 운영자금을 확장단계는 설비투자자금을 성장단계별 필요자금으로 인식하였다. 다섯째, 중점기술 관련, 창업단계는 신제품개발, 기존제품개선, 기존공정개선, 신공정개발, 성장단계는 가공기술, 확장단계에서는 신공정개발을 성장단계별 중점기술로 인식하였다. 여섯째, 판매방식 관련, 창업단계는 대기업납품, 해외시장판매, 공공기관납품, 중소기업납품으로 인식하였다. 일곱째, 창업단계에서는 창업보육지원, 연구개발 지원, 정보교류, 연구개발성과 활용 및 판매지원, 공장설립 입지지원으로 인식하였다. 경영관리와 관련, 성장단계는 교육, 확장단계에서는 시험생산을 지역기관에 요구하는 지원프로그램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empirical analysis to estimate SMEs needs in terms of business support policy by growth stages(start-up growth expansion). The subject is the SMEs in Cheonan and Asan, ChungNam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initial start-up stage, management plays a key role in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남지역에 소재한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 경영성과가 미흡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충남지역에 소재한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 경영성과가 미흡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기업 자체의 재무구조 및 수익구조부터 출발하여 기술개발, 인력수급, 자금조달,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 걸쳐서 어려움에 처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대다수 중소기업들이 차별화된 독자기술을 확보하지 못하고, 기업이 성장 · 발전하면서 필요로 하는 성장단계별 지원정책을 적시에 지원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지원정책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경영관리와 관련, 성장단계는 무엇으로 인식하는가? 일곱째, 창업단계에서는 창업보육지원, 연구개발 지원, 정보교류, 연구개발성과 활용 및 판매지원, 공장설립 입지지원으로 인식하였다. 경영관리와 관련, 성장단계는 교육, 확장단계에서는 시험생산을 지역기관에 요구하는 지원프로그램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단계별(창업 성장 확장)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정책을 측정하기 위한 시도의 결과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단계에서는 자금과 인력, 판로, 기술 그리고 창업 성장 확장단계는 조직 관리를 핵심역할로 인식하였다. 지원정책 관련, 창업단계에서는 자금, 성장단계는 국내마케팅과 인력, 확장단계는 해외마케팅과 연구개발지원을 성장단계별 필요한 지원정책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경향방향(방침) 관련, 창업단계는 기존시장진입과 틈새시장진입을 성장단계에서는 시장창출로 인식하였다. 셋째, 핵심인력은 창업단계는 기술과 영업 그리고 경영기획인력, 창업과 확장단계는 마케팅, 확장단계에서는 생산인력을 성장단계별 핵심인력으로 인식하였다. 넷째, 자금은 창업과 성장단계는 기술개발자금, 공장입지확보자금, 인력운영자금, 판로확보자금, 운영자금을 확장단계는 설비투자자금을 성장단계별 필요자금으로 인식하였다. 다섯째, 중점기술 관련, 창업단계는 신제품개발, 기존제품개선, 기존공정개선, 신공정개발, 성장단계는 가공기술, 확장단계에서는 신공정개발을 성장단계별 중점기술로 인식하였다. 여섯째, 판매방식 관련, 창업단계는 대기업납품, 해외시장판매, 공공기관납품, 중소기업납품으로 인식하였다. 일곱째, 창업단계에서는 창업보육지원, 연구개발 지원, 정보교류, 연구개발성과 활용 및 판매지원, 공장설립 입지지원으로 인식하였다. 경영관리와 관련, 성장단계는 교육, 확장단계에서는 시험생산을 지역기관에 요구하는 지원프로그램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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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aejonilbo July 5, 2012 

  2. Young Hyeon Lee, Sang Kyu Shim, "The Study on the Discriminant Model of SME Growth Stage," 2007. 

  3. Jang Woo Lee, Sung Hoon Lee, "Reasons of Failure According to Stage of New Venture Growth." 2009. 

  4. Soo Duck Chang, "Risk Management of High-Tech Ventures Across the Growth Stages : Age Dependent Risk, Resource-Based Buffers, and Survival." 2007. 

  5. Young Bae Kim, Sung Wook Ha, "An Empirical Study on Korean ventures Growth Stages" 2000. 

  6. Byeong Hun Lee, "Technological innovation strategies of Korean ventures across the growth stages and the effect of government R&D subsidy," 2005. 

  7. Min Suk Cha, Jong Tae Bae, "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Venture Growth Stages and Knowledge Activities," 2002. 

  8. Young Soon Chang, JuMi Kim, "An Empirical Study on High-technology Innovative SMEs' Characteristics and their Bottlenecks across the Growth Stages" 2007. 

  9. Se Jong Kim, Un Seon Hong, "Case study on success model of SMEs", 2010. 

  10. Yong Whan Noh, Seong Cheol Hong, "Study on the growth route of SMEs in South Kore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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