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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함양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의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Awareness about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of Youths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0 no.1, 2013년, pp.205 - 233  

최영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  이채식 (대구한의대학교) ,  이은영 (한국4-H본부) ,  김영애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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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고 향후 청소년들이 농업과 농촌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발전적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4-H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심함양 프로그램 중 '벼화분재배'와 '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과 일반청소년들과의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은 농업의 중요성과 수입개방,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서도 식량안보와 환경보전 등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농업 농촌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관심과 이해 확대와 4-H회 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일부 프로그램에 대한 이수제 확대와 제도적 정착, 둘째, 활동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셋째, 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확대, 넷째, 일반 청소년들에 대한 농심함양 프로그램 확대 시행 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awareness about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of youths and suggest the implication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91 youths who are participated the agriculture-understanding programs conducted by Korea 4-H Association. For the comparing with 182 n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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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벼 재배화분은 청소년들이 벼를 가까이에서 관찰하면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쌀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벼농사의 공익적 기능과 쌀이 음식으로써의 기능적 우수성을 알려주어 쌀소비를 촉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벼 재배화분 프로그램은 벼 재배화분만들기, 벼 재배화분 관리하기 등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농업 및 농촌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민의식 조사의 문항들 중 일부 문항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농심함양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들과 일반 청소년간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 있어 매우 큰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학생4-H회 회원인 청소년들이 농업⋅농촌을 이해하고 농심을 함양하기 위한 그린프로그램 및 벼 재배화분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우리나라 농업⋅농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변화를 밝히는데 있는데, 세부적으로는 한국4-H본부에서 주관하여 실시한 농심함양 프로그램인 벼 화분재배와 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농업⋅농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농업⋅농촌의 역할인식,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인식, 국산 및 수입 농산물 선호 정도, 농산물 수입확대에 대한 의견 등을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농업에 대한 올바른 인해와 부정적 이미지의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한국4-H본부에서 주관하여 실시한 벼화분재배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여 비교군과 타조사와의 비교를 통해 인식의 차이를 측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한국4-H본부에서 자라나는 청소년세대를 대상으로 우리 농업⋅농촌의 이해와 올바른 인식을 함양하기 위해 진행하는 그린프로그램 및 벼 화분재배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청소년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인식변화 등을 실증적으로 밝혀보고자 하였다.
  •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농업⋅농촌에 대해 관심과 이해 확대와 4-H회 활동의 확산 및 프로그램 보급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청소년들이 벼재배 과제활동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정직과 근면, 생명의 가치를 체득하며 농심을 함양하고 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되는 ‘자연사랑 생명사랑 청소년농심학교’가 소기의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의 목적과 운영방법의 이해를 통해 지도능력 배양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일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4-H프로그램의 확대와 운영이 필요하다. 물론 학교4-H회를 좀더 많이 참여시키고 회원수를 늘려나가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4-H회와 회원의 확대가 중요하며, 4-H회원이 아닌 청소년들에 대해서도 4-H교육 프로그램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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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에서 포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체험에서 포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육이란, 본래 사람이 지니고 있는 여러 소질이나 잠재능력을 어떤 방향 또는 어느 정도까지 계발⋅발전⋅신장시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문화를 발전시키는 수단으로 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이라는 내면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Maslow(1971)는 체험활동을 통해 체험자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했는가? Maslow(1971)는 체험활동을 통해 체험자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자아실현의 욕구라고 하였는데, 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과 일치하며, 관광활동 후 일상생활에서 관광자의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찾을 수 있는 것도 교육의 효과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를 위해 4-H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심함양 프로그램 중 '벼화분재배'와 '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과 일반청소년들과의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은 농업의 중요성과 수입개방,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서도 식량안보와 환경보전 등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농업 농촌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관심과 이해 확대와 4-H회 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일부 프로그램에 대한 이수제 확대와 제도적 정착, 둘째, 활동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셋째, 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확대, 넷째, 일반 청소년들에 대한 농심함양 프로그램 확대 시행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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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한국4-H본부. 2012. 농업.환경.생명의식함양을 위한 4-H그린프로그램(초등.중등.고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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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6-2012. 국민의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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