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고 향후 청소년들이 농업과 농촌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발전적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4-H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심함양 프로그램 중 '벼화분재배'와 '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과 일반청소년들과의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은 농업의 중요성과 수입개방,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서도 식량안보와 환경보전 등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농업 농촌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관심과 이해 확대와 4-H회 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일부 프로그램에 대한 이수제 확대와 제도적 정착, 둘째, 활동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셋째, 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확대, 넷째, 일반 청소년들에 대한 농심함양 프로그램 확대 시행 등이 있다.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고 향후 청소년들이 농업과 농촌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발전적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4-H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심함양 프로그램 중 '벼화분재배'와 '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과 일반청소년들과의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은 농업의 중요성과 수입개방,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서도 식량안보와 환경보전 등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농업 농촌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관심과 이해 확대와 4-H회 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일부 프로그램에 대한 이수제 확대와 제도적 정착, 둘째, 활동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셋째, 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확대, 넷째, 일반 청소년들에 대한 농심함양 프로그램 확대 시행 등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awareness about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of youths and suggest the implication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91 youths who are participated the agriculture-understanding programs conducted by Korea 4-H Association. For the comparing with 182 n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awareness about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of youths and suggest the implication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91 youths who are participated the agriculture-understanding programs conducted by Korea 4-H Association. For the comparing with 182 non-participants survey were together.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rom this study, (1) the program participants were aware of importance and multifunctionality roles of agriculture. (2) on the other hand, non-participants did not recognize or had little interest of the agricultural issues. (3) youths participated programs were have positive consensus of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compared to non-participants. Based on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some implications were summarized as followings: (1) some programs need to motivate youths to complete course, (2) establish network system for the better activities, (3) support to extension teachers' expertise, (4) the programs need to expended to non-4H memb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awareness about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of youths and suggest the implication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91 youths who are participated the agriculture-understanding programs conducted by Korea 4-H Association. For the comparing with 182 non-participants survey were together.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rom this study, (1) the program participants were aware of importance and multifunctionality roles of agriculture. (2) on the other hand, non-participants did not recognize or had little interest of the agricultural issues. (3) youths participated programs were have positive consensus of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compared to non-participants. Based on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some implications were summarized as followings: (1) some programs need to motivate youths to complete course, (2) establish network system for the better activities, (3) support to extension teachers' expertise, (4) the programs need to expended to non-4H memb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벼 재배화분은 청소년들이 벼를 가까이에서 관찰하면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쌀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벼농사의 공익적 기능과 쌀이 음식으로써의 기능적 우수성을 알려주어 쌀소비를 촉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벼 재배화분 프로그램은 벼 재배화분만들기, 벼 재배화분 관리하기 등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농업 및 농촌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민의식 조사의 문항들 중 일부 문항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농심함양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들과 일반 청소년간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 있어 매우 큰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학생4-H회 회원인 청소년들이 농업⋅농촌을 이해하고 농심을 함양하기 위한 그린프로그램 및 벼 재배화분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우리나라 농업⋅농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변화를 밝히는데 있는데, 세부적으로는 한국4-H본부에서 주관하여 실시한 농심함양 프로그램인 벼 화분재배와 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농업⋅농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농업⋅농촌의 역할인식,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인식, 국산 및 수입 농산물 선호 정도, 농산물 수입확대에 대한 의견 등을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농업에 대한 올바른 인해와 부정적 이미지의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4-H본부에서 주관하여 실시한 벼화분재배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여 비교군과 타조사와의 비교를 통해 인식의 차이를 측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4-H본부에서 자라나는 청소년세대를 대상으로 우리 농업⋅농촌의 이해와 올바른 인식을 함양하기 위해 진행하는 그린프로그램 및 벼 화분재배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청소년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인식변화 등을 실증적으로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농업⋅농촌에 대해 관심과 이해 확대와 4-H회 활동의 확산 및 프로그램 보급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청소년들이 벼재배 과제활동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정직과 근면, 생명의 가치를 체득하며 농심을 함양하고 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되는 ‘자연사랑 생명사랑 청소년농심학교’가 소기의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의 목적과 운영방법의 이해를 통해 지도능력 배양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넷째, 일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4-H프로그램의 확대와 운영이 필요하다. 물론 학교4-H회를 좀더 많이 참여시키고 회원수를 늘려나가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4-H회와 회원의 확대가 중요하며, 4-H회원이 아닌 청소년들에 대해서도 4-H교육 프로그램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벼화분을 재배하는 동안 벼재배 과제학습 이외에 ‘청소년농심학교’라는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하여 다양한 농업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하였는데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매년 정기적인 조사가 실시되기 전인 2004년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인식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여기에서 작성된 문항들이 다수 ‘국민의식조사’의 문항에 포함되어 있어, 본 연구에서는 2004년 연구와 2006년∼2011년 실시된 조사에서 나타난 조사결과와 비교를 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조사도구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민의식’조사 문항 중 연구에 목적에 맞고, 청소년들의 인식 조사에 활용할 가치가 있는 문항들을 선별하여 사용하였다.
조사 대상은 4-H회가 구성되어 있는 학교의 교사협조를 얻어 선정하였다. 설문에 대한 응답은 설문지를 나누어 준 후 설문에 대한 취지를 설명한 후 청소년들이 스스로 답하도록 하는 자기기 입식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청소년농심학교는 총 10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청소년들은 각각에 대해 1∼3시간씩 각각의 내용에 대해 학습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4-H그린프로그램은 한국4-H본부에 등록된 학생4-H회원을 대상으로 한다. 4-H그린프로그램 인증을 위한 이수 과정은 4-H그린프로그램 내용 중 총 1개 프로그램을 수행하며 반드시 프로젝트 활동이 1개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본 연구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은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세 집단으로 구분되어 있다. 먼저, 한국4-H본부에서 주관한 벼화분재배 프로그램 참가자 123명과 그린프로그램 참가자 168명, 그리고 비교, 분석을 위한 일반 청소년 182명 등이며, 총 응답자수는 473명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군으로 포함된 학교는 벼화분 재배 프로그램에 참여한 익선원, 금암중, 계룡고, 해미중, 용남고 등에 재학중인 청소년들 123명이며, 그린프로그램 참가자는 평택여고, 대산고, 의령고, 통진중, 은혜중학교에 재학중인 168명이다. 비교군으로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청소년들로서 대산고, 해미중과 서울시내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청소년 182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연구군으로 포함된 학교는 벼화분 재배 프로그램에 참여한 익선원, 금암중, 계룡고, 해미중, 용남고 등에 재학중인 청소년들 123명이며, 그린프로그램 참가자는 평택여고, 대산고, 의령고, 통진중, 은혜중학교에 재학중인 168명이다. 비교군으로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청소년들로서 대산고, 해미중과 서울시내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청소년 182명으로 구성되었다. 조사 대상은 4-H회가 구성되어 있는 학교의 교사협조를 얻어 선정하였다.
비교군으로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청소년들로서 대산고, 해미중과 서울시내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청소년 182명으로 구성되었다. 조사 대상은 4-H회가 구성되어 있는 학교의 교사협조를 얻어 선정하였다. 설문에 대한 응답은 설문지를 나누어 준 후 설문에 대한 취지를 설명한 후 청소년들이 스스로 답하도록 하는 자기기 입식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조사 결과 농심함양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들과 일반 청소년간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 있어 매우 큰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4-H 청소년들은 농업의 중요성과 수입개방, 식량자급률 제고 등 우리 나라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서도 식량안보와 환경보전 등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농업, 농촌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청소년과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간의 인식차이는 모든 영역에서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들이 매우 큰 차이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H 청소년들은 대체적으로 성인들과 유사한 점수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일반 청소년들은 중요성 인식 점수가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어, 일반 청소년들의 농업과 농촌의 기능에 대한 인식 정도가 매우 부족한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가격 경쟁력에서 외국산보다 뒤지고 있는 국산 농산물에 대한 생산과 관련하여, 벼화분재배와 그린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은 ‘국산이 외국산보다 비싸도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이 좋다’라고 응답하였으며, 값싼 농산물은 수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5% 정도만 응답하여, 가격경쟁력에서 뒤지더라도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내용에 농업에 대한 내용을 더 많이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의견은 벼화분재배 참가 청소년들은 ‘매우 찬성’이 29.8%, ‘대체로 찬성하는 편’이 31.5%로 60% 이상의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그린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이 전반적으로 벼화분재배 참가 청소년들보다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었는데, LSD 사후검증 결과 ‘고용창출효과’와 ‘사회⋅문화적 공익 기능’에서 두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농산물 수입이 더 이상 증가하는 것을 막아야 할 지에 대한 의견 조사에서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은 약 60%의 청소년들이 찬성 의견을 보인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수입 확대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 찬성하는 비율이 9.9%로 매우 큰 의견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결과 일반 청소년들은 외국 농산물에 대해 거부감이 없고, 가격이 싸다면 수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우리 청소년들이 국제 농산물 시장의 상황과 농업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해서 나타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농산물에 대한 수입개방이 확대되고 수입 농산물에 의존하지 않고는 국민의 식생활 유지가 곤란한 상황에서 일정부분 수입이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으나, ‘외국산 농산물에 전적으로 의존해도 좋다’ 라는 식의 사고방식을 가진 청소년들이 많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농업, 농촌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원적 기능에 대한 인식에서도 식량안보보다는 환경보전, 관광이나 전원생활에 높은 점수 분포를 보이고 있어, 농업의 산업적 가치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청소년들이 농업과 농촌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중요성에 대해 소홀히 생각하는 것은 농업과 농촌, 식품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평소 청소년들이 직,간접적으로 농업, 농촌, 식품에 대한 정보를 접하기 어려고 학교 교과과정 중에도 농업과 농촌, 먹거리에 대한 내용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4-H 농심함양 프로그램 참여가 교육적으로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제시했는데,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면, 프로그램 참여, 혹은 4-H 동아리 활동 참여의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청소년들에게 교육적 효과가 발생하는 지를 파악하고 측정할 것인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44.0%가 식량자급율을 높여야 한다고 응답하였고, 현상태를 유지하면 된다는 항목에 대해서는 22.0%, ‘식량자급률을 높일 필요가 없다’에는 11.0%, ‘잘 모르겠다’가 23.1%로 일반청소년들 중 상당수는 식량자급률에 대한 현황과 제고의 필요성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H 청소년들은 농업의 중요성과 수입개방, 식량자급률 제고 등 우리 나라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서도 식량안보와 환경보전 등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농업, 농촌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원적 기능에 대한 인식에서도 식량안보보다는 환경보전, 관광이나 전원생활에 높은 점수 분포를 보이고 있어, 농업의 산업적 가치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가 급격히 식량자급률이 감소하여 현재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은 각각 66.9%, 75.4%로 현재보다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44.
우리나라에서 농업농촌의 기능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2가지 항목을 선택하도록 질문한 결과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은 ‘식량의 안정적 공급’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다음은 ‘자연환경보전’, ‘국토의 균형발전’ 순으로 조사되었다.
4-H회와 회원의 확대가 중요하며, 4-H회원이 아닌 청소년들에 대해서도 4-H교육 프로그램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4-H회원과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 간에는 매우 큰 인식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은 우리나라 농업과 농촌의 미래를 매우 우려스럽게 생각하도록 하고 있었다.
2007년 도시 성인들에 대한 조사에서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자연환경보전’, ‘국토의 균형발전’순으로 나타나 연구군 청소년과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4-H청소년들과 일반 청소년 간에 농업 및 농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인식에 큰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회를 통해 ‘식량공급’과 ‘균형발전’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있는데서 발생하는 차이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일반청소년과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간의 인식차이는 모든 영역에서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들이 매우 큰 차이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H 청소년들은 대체적으로 성인들과 유사한 점수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일반 청소년들은 중요성 인식 점수가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어, 일반 청소년들의 농업과 농촌의 기능에 대한 인식 정도가 매우 부족한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농업 및 농촌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민의식 조사의 문항들 중 일부 문항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농심함양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들과 일반 청소년간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 있어 매우 큰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4-H 청소년들은 농업의 중요성과 수입개방, 식량자급률 제고 등 우리 나라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서도 식량안보와 환경보전 등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로 매우 큰 의견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결과 일반 청소년들은 외국 농산물에 대해 거부감이 없고, 가격이 싸다면 수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우리 청소년들이 국제 농산물 시장의 상황과 농업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해서 나타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일반 청소들의 10% 미만이 농산물 수입제한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국제시장에서 농산물 유통의 특성을 잘 알지 못하고, 수입 농산물의 안정성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다.
4-H 청소년들은 성인들에 대한 국민의식조사의 성인들의 인식보다도 비교적 높은 점수 분포를 보이고 있었는데 이는 4-H활동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농업과 농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심층적인 정보를 얻고 실제로 경험해 보는 동아리 활동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조사결과를 통해 4-H 동아리 활동은 청소년들에게 농업, 농촌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고 이를 통해 농업과 농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4-H활동에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프로그램을 정교화하여 청소년들의 농업과 농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도록 관계기관과 지도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청소년들에 대한 농업⋅농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조사결과는 수행된 예를 찾아볼 수 없었으며, 4-H회에서 실시한 ‘농심학교’프로그램 이수자들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농업과 농촌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도는 38.9%에서 60.6%로 21.7% 상승하였고, 부정적 관심도는 21.5%에서 10.9%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일반청소년들은 ‘자연환경보전’이 가장 높은 응답비율을 나타냈으며, 다음이 ‘전원생활공간’, ‘식량의 안정적 공급’ 순으로 나타나,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과의 인식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4-H 농심함양 프로그램 참여가 교육적으로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제시했는데,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면, 프로그램 참여, 혹은 4-H 동아리 활동 참여의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청소년들에게 교육적 효과가 발생하는 지를 파악하고 측정할 것인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린프로그램과 청소년 농심학교 등은 청소년들이 농업⋅농촌에 대한 기본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고, 교육의 효과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냈다. 따라서 일부 프로그램에 대해 이수제를 실시하고 이수한 학생들에 대해 이수증과 자격을 부여하는 현재의 체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4-H회 전반에 인식이 확산되도록 정관 등에 반영하고,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체계를 갖춰 나가야 할 것이다.
첫째, 이 연구에서 사용한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인식 조사의 문항들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도시 성인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것으로 청소년들에게 조사하기에 적합한 내용인지를 판단해 보아야 할 것이며,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문항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청소년들에 대해 일회적 조사보다는 해마다 혹은 격년 단위로 청소년들에 대한 의식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에서 포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체험에서 포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육이란, 본래 사람이 지니고 있는 여러 소질이나 잠재능력을 어떤 방향 또는 어느 정도까지 계발⋅발전⋅신장시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문화를 발전시키는 수단으로 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이라는 내면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Maslow(1971)는 체험활동을 통해 체험자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했는가?
Maslow(1971)는 체험활동을 통해 체험자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자아실현의 욕구라고 하였는데, 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과 일치하며, 관광활동 후 일상생활에서 관광자의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찾을 수 있는 것도 교육의 효과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를 위해 4-H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심함양 프로그램 중 '벼화분재배'와 '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과 일반청소년들과의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은 농업의 중요성과 수입개방,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서도 식량안보와 환경보전 등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농업 농촌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관심과 이해 확대와 4-H회 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일부 프로그램에 대한 이수제 확대와 제도적 정착, 둘째, 활동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셋째, 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확대, 넷째, 일반 청소년들에 대한 농심함양 프로그램 확대 시행 등이 있다.
참고문헌 (21)
권일남 외. 2004. 도시가족의 영농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농촌진흥청 용역보고서
김진모 외. 2006. 지역4-H조직운영 활성화 방안. 한국4-H본부
김태곤, 박문호, 허주녕. 2010. 도시농업의 비전과 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나승일, 조록환, 김대원. 2000. 주말농장 참여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2(2), 141-160.
농림수산식품부. 2011. 농업통계. [On-line]. Available : http://www.maf.go.kr.
박석희. 2005. 관광.체험.변화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철학적 천착, 한국농촌관광학회,12(1),17-49.
오세익 외 2인(2001).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가치 연구. 한국농촌경제원
오세익, 김동원, 박혜진(2004).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윤유식. 2010. 농촌어메니티 관광자원 매력성에 따른 관광체험만족도 및 관광개발지지도에 대한 구조관계분석-도시민 농촌관광마을 방문객을 중심으로- 한국농촌관광학회,17(4),121-143.
이명진. 1998. 관광지의 교육성 측정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2(2),338-34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