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진로에 대한 구체적 고민이 시작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청소년 진로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지역의 중학생 672명을 대상으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청소년의 특성(성별, 학년, 사회경제적 수준, 학교성적)에 따른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특성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적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가운데 어떤 요인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중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 등이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할 때, 청소년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진로장벽을 낮추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이 청소년시기 진로지도나 상담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주제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진로에 대한 구체적 고민이 시작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청소년 진로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지역의 중학생 672명을 대상으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청소년의 특성(성별, 학년, 사회경제적 수준, 학교성적)에 따른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특성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적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가운데 어떤 요인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중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 등이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할 때, 청소년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진로장벽을 낮추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이 청소년시기 진로지도나 상담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주제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 and career maturity of the adolescents who were concretely worried about their career and occupation. 672 middle school students were participated to analyze the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 and career maturity of the adolescents who were concretely worried about their career and occupation. 672 middle school students were participated to analyze the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ith data collected by the questionnaire. This study revealed the following results. First, the correlational analysis showed that career barrier associated negatively with career maturity. Second,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sub-elements of career barrier which the adolescents conceived, such as the shortage of self-understanding, the shortage of self-reliance, gender-role conflict and gender discrimination, and the shortage of career and occupational information were significantly effecting their career maturity. Third, as a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o estimate the explanability of career barrier on career maturity, career barrier among various independent factors which were correlated statistically with career maturity showed most effects on it. Also, school academic achievement was confirmed as a significant factor effecting the career maturity. Above these results imply that the perception on the career barrier of the adolescent should be reduced for increasing the career maturity. For this, career education and counselling should be positively intervened and reinforced through the school curriculum and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 and career maturity of the adolescents who were concretely worried about their career and occupation. 672 middle school students were participated to analyze the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ith data collected by the questionnaire. This study revealed the following results. First, the correlational analysis showed that career barrier associated negatively with career maturity. Second,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sub-elements of career barrier which the adolescents conceived, such as the shortage of self-understanding, the shortage of self-reliance, gender-role conflict and gender discrimination, and the shortage of career and occupational information were significantly effecting their career maturity. Third, as a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o estimate the explanability of career barrier on career maturity, career barrier among various independent factors which were correlated statistically with career maturity showed most effects on it. Also, school academic achievement was confirmed as a significant factor effecting the career maturity. Above these results imply that the perception on the career barrier of the adolescent should be reduced for increasing the career maturity. For this, career education and counselling should be positively intervened and reinforced through the school curriculum and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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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inzberg의 이론에 근거한 진로를 탐색 및 준비하는 잠정기 시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앞으로의 진로교육 및 로상담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고등학생⋅대학생 위주의 연구가 주를 이루며,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살펴보려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진로발달이론에서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하는 시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중학교 청소년의 특성(성별, 학년, 사회경제적 수준, 학교성적)에 따른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차이진로를 준비할 때 경험하게 되는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간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의 하위요인이 진로성숙도를 예언하는 정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청소년시기 가운데 중학교시기를 선택한 이유는 초등학교를 벗어나 실질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진로장벽을 느끼기 시작할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중학교 학년 가운데 2학년을 제외하고 1, 3학년을 선택한 것은 학년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남녀 간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남, 녀로 나누어 표집하였다. 총 720명이 설문에 응답했으나 부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672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남, 녀 청소년용 진로장벽 척도는 7가지 하위요인(자기 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 경제적 어려움)으로 동일하며, 하위문항의 경우도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요인의 문항만 조금 다를 뿐 6가지 하위요인에 관한 문항은 동일하다. 본 연구에서는 성차별요인을 묻는 문항을 하나의 문항으로 합하여 여학생 질문, 남학생 질문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진로성숙도 척도는 총 114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태도검사 54문항, 능력검사 48문항, 준비행동 1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 가운데 태도검사 54문항만을 사용하였다. 검사도구는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긍정적인 문항은 ‘전혀 아니다’에 1점에서부터 ‘매우 그렇다’에 5점을 주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 배점을 하였다.
중학교 청소년들의 특성에 따른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성별(남, 녀), 학년(1학년, 3학년), 청소년이 스스로 인지하고 있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상, 중, 하), 그리고 청소년이 주관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학교성적(우수, 보통, 미흡)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지역의 3개 시와 군에서 중학교 6곳을 임의표집방식으로 선정하였고, 표집한 학교에서 1학년과 3학년 각 2반을 선정하여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중학교 청소년들의 성실한 응답을 유도하기 위해 해당 학교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취지와 설문지 내용, 설문응답 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설문지를 부탁하였다. 설문지를 작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20-25분 정도였다.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진로장벽의 7가지 요인과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관계를 구하였고, 검사결과는 과 같다.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7가지 중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진로장벽 하위요인 7가지를 독립변인으로 넣고, 진로성숙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사 실시 결과 <표 7>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를 예측하고 설명하는 변인으로 진로 장벽 외에 사회경제적 수준, 학교성적만을 변인으로 정하였다. 이러한 변인 외에도 지역, 형제순위, 환경적 요인 등 여러 다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청소년들이다. 대한민국 전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표집에 어려움이 있어 국토의 중간이라 할 수 있는 충청남도 지역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청소년들이다. 대한민국 전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표집에 어려움이 있어 국토의 중간이라 할 수 있는 충청남도 지역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충청남도 지역 가운데 C시, A시, E군 등 3개 시와 군을 선택하여 5개 중학교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5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 3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마다 2개 반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 하였다.
대한민국 전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표집에 어려움이 있어 국토의 중간이라 할 수 있는 충청남도 지역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충청남도 지역 가운데 C시, A시, E군 등 3개 시와 군을 선택하여 5개 중학교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5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 3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마다 2개 반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 하였다. 청소년시기 가운데 중학교시기를 선택한 이유는 초등학교를 벗어나 실질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진로장벽을 느끼기 시작할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중학교 학년 가운데 2학년을 제외하고 1, 3학년을 선택한 것은 학년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남녀 간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남, 녀로 나누어 표집하였다. 총 720명이 설문에 응답했으나 부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672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최종 분석에 사용된 연구대상의 빈도분석 결과는 <표1>과 같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지역의 3개 시와 군에서 중학교 6곳을 임의표집방식으로 선정하였고, 표집한 학교에서 1학년과 3학년 각 2반을 선정하여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중학교 청소년들의 성실한 응답을 유도하기 위해 해당 학교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취지와 설문지 내용, 설문응답 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설문지를 부탁하였다.
설문지를 작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20-25분 정도였다. 설문지를 수거 후,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설문지 672부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중학교 1, 3학년으로 대상이 제한되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에 관한 지각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보는 선행연구는 많지만, 중⋅고등학교의 발달단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각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는 아직 많지 않으므로 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데이터처리
첫째, 중학교 청소년들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에 성별, 학년, 사회경제적 수준, 학교성적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t검증 및 F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둘째,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가운데 어떤 요인이 진로성숙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학교 청소년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와 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진로장벽 척도는 청소년용 여성 진로장벽 척도(황매향, 이은설, 유성경, 2005)와 청소년용 남성 진로장벽 척도(황매향, 이아라, 박은혜, 2005)이다. 남, 녀 청소년용 진로장벽 척도는 7가지 하위요인(자기 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 경제적 어려움)으로 동일하며, 하위문항의 경우도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요인의 문항만 조금 다를 뿐 6가지 하위요인에 관한 문항은 동일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 도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독특한 특성과 문화를 고려하여, 중, 고등학생에게 적합한 진로성숙 개념을 규정하여 측정할 수 있도록 임언, 정윤경 및 상경아(2001)가 개발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진로성숙도 검사이다. 이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개발당시 .
성능/효과
첫째,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는 그들의 특성(성별, 학년, 사회경제적 수준, 학교성적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가운데 어떤 요인이 진로성숙도에 더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한귀녀(2009)의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성별과 학교특성에 따라 진로장벽, 진로포부, 진로태도성숙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성별에 따라 진로장벽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게 지각하였으며, 학교특성으로 구분하여 조사한 결과는 남중 학생들과 공학 남학생들이 여중 학생들, 공학 여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남중 학생들과 공학 남학생들 간의 차이, 여중 학생들과 공학 여학생들 간의 차이는 미미하였다. 그리고 진로포부의 수준에서는 성별, 학교특성별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었지만, 진로태도의 성숙 수준에서는 여중 학생들이 남중 학생들, 공학 남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성별에 따라 진로장벽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게 지각하였으며, 학교특성으로 구분하여 조사한 결과는 남중 학생들과 공학 남학생들이 여중 학생들, 공학 여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남중 학생들과 공학 남학생들 간의 차이, 여중 학생들과 공학 여학생들 간의 차이는 미미하였다. 그리고 진로포부의 수준에서는 성별, 학교특성별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었지만, 진로태도의 성숙 수준에서는 여중 학생들이 남중 학생들, 공학 남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백정화(1986)의 연구와 이기학(1992)의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성별과 학년에 따른 중학교 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에서 알 수 있듯이 성별과 학년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경제적 수준은 하인 집단과 상인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성적은 ‘미흡하다’, ‘보통이다’, ‘우수하다’ 세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교 성적은 ‘미흡하다’, ‘보통이다’, ‘우수하다’의 세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세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시 말해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고, 학교성적이 우수할수록 청소년들은 진로장벽을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7가지 중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이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설명력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중학교 청소년들의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는 그들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청소년들의 진로장벽은 성별에 따라, 사회 경제적 수준에 따라, 그리고 학교 성적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있음이 드러났다.
첫째, 중학교 청소년들의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는 그들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청소년들의 진로장벽은 성별에 따라, 사회 경제적 수준에 따라, 그리고 학교 성적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있음이 드러났다. 아울러 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 역시 그들의 특성인 성별, 학년, 사회경제적 수준 및 학교 성적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고, 진로장벽의 하위요인과 진로성숙도 간에는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들이 진로장벽을 높게 지각할수록 진로성숙도는 낮아지므로, 진로장벽을 높게 지각하는 청소년들은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결정을 할 때 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셋째,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의 하위요인이 진로성숙도를 예언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진로장벽의 7가지 요인 중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의 4가지 진로장벽 하위요인이 진로성숙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성별과 학년 그리고 개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사회경제적 수준 및 학교성적이라는 개인적 특성에 따라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가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진로성숙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진로장벽이 유의미한 예측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선행연구들은 지각된 진로장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며, 이러한 진로장벽 요인을 탐색하는 것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임은경, 1998)을 공통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또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간에 부적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이는 청소년들이 진로장벽을 높게 지각할수록 진로성숙도가 낮다는 것을 말하며, 진로장벽의 지각정도에 따라 차별화된 진로교육 및 상담적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이는 진로장벽이 진로성숙수준과 부적상관을 보인다는 선행 연구결과(한귀녀, 2009; 김은영, 2001; 손은령, 2001)와도 일치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진로장벽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으며,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져야 할 중요한 주제라고 볼 수 있다. 또 이러한 결과들은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을 낮추고,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 방안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아직 진로장벽 연구들은 성차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며, 진로 장벽의 하위요인에 대한 일관적이고 통일된 요인이 없는 상태다. 후속연구에서는 진로장벽요인에 대한 일관적이고 통일된 요인들을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김종운 외, 2011). 또한 청소년들만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에 대한 합의된 요인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며, 진로장벽을 줄여나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청소년만의 진로장벽에 대한 연구체계를 구축해 가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진로장벽요인에 대한 일관적이고 통일된 요인들을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김종운 외, 2011). 또한 청소년들만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에 대한 합의된 요인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며, 진로장벽을 줄여나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청소년만의 진로장벽에 대한 연구체계를 구축해 가야 할 것이다.
홍세희 등(2005)에 따르면, 진로장벽은 이미 초등학교 시기부터 지각되어 중학교시기와 고등학교시기에 유사한 수준으로 지각된다고 하였다(한귀녀, 2009, 재인용).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보면, 아동기 과정에서부터 진로장벽을 느낄 수 있으므로 청소년기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하여 진로장벽 극복에 대한 조기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본 연구는 충청남도 지역에 있는 5개 학교로 한정지어 임의표집하였기 때문에 전체 청소년을 대표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후속 연구에서는 좀 더 대표성 있고, 공정한 표본을 선정하여 연구대상을 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충청남도 지역에 있는 5개 학교로 한정지어 임의표집하였기 때문에 전체 청소년을 대표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후속 연구에서는 좀 더 대표성 있고, 공정한 표본을 선정하여 연구대상을 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를 예측하고 설명하는 변인으로 진로 장벽 외에 사회경제적 수준, 학교성적만을 변인으로 정하였다. 이러한 변인 외에도 지역, 형제순위, 환경적 요인 등 여러 다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장벽에 관한 변인들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Gordon(1981)이 정의한 진로장벽 특히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하여 연구한 것을 살펴보면, 진로장벽에 관한 다양한 변인들이 있다. 이를 나열해 보면 흥미, 가치, 능력, 욕구, 자아개념, 성숙도, 동기, 에너지 수준, 대학수준, 의존성, 독단성, 불안, 사회경제적 수준, 귀인/보유, 중요한 타인들에 대한 영향, 성별, 사회적 도덕적 태도, 위험감수하기, 부모의 수입, 고등학교 성적, 과외 활동, 일의 경험, 부모의 교육 수준, 생애 목표와 포부, 대학 성적, 성취 검사 점수, 회피 행동, 직업 정보 결여, 의사결정 기술과 유형 등으로 다양하다(김은영, 2001에서 재인용). 이러한 다양한 변인들에 의하여 개인은 진로장벽을 지각하게 된다.
진로란 무엇인가?
진로란 개개인에게 독특한 것으로서 개인이 일생동안 자기 자신을 표출하게 되는 일과 인생의 역할 전체를 말한다(연문희⋅강진령, 2005). 특히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감의 형성이라는 중요한 발달과업을 성취해야 하는 시기다.
진로장벽에 대한 명칭은 어떻게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는가?
진로장벽에 대한 명칭은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진로장벽을 ‘장벽(barriers)’ 또는 ‘지각된 장벽(perceived barriers)’으로 부르기도 하며(Fitzgerald, Fassinger & Betz, 1995; Shuttleworth, 1992), 또한 ‘진로와 관련된 장벽(career-related barriers)’으로 명명하기도 한다(Luzzo, 1997; 손은령, 2001에서 재인용). 그러나 Swanson 과 Tokar에 의해서 진로장벽검사(Career Barriers Inventory: CBI)가 개발되면서 관련 연구도 늘어나고 점차 ‘진로장벽’이란 용어로 통일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손은령,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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