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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간의 관계분석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 and Career Maturity of the Adolescents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0 no.1, 2013년, pp.235 - 264  

송병국 (순천향대학교 청소년상담전공) ,  전주연 (순천향대학교 청소년상담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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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에 대한 구체적 고민이 시작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청소년 진로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지역의 중학생 672명을 대상으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청소년의 특성(성별, 학년, 사회경제적 수준, 학교성적)에 따른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특성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적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가운데 어떤 요인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중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 등이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할 때, 청소년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진로장벽을 낮추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이 청소년시기 진로지도나 상담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주제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 and career maturity of the adolescents who were concretely worried about their career and occupation. 672 middle school students were participated to analyze the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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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inzberg의 이론에 근거한 진로를 탐색 및 준비하는 잠정기 시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앞으로의 진로교육 및 로상담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고등학생⋅대학생 위주의 연구가 주를 이루며,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살펴보려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진로발달이론에서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하는 시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중학교 청소년의 특성(성별, 학년, 사회경제적 수준, 학교성적)에 따른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차이진로를 준비할 때 경험하게 되는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간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의 하위요인이 진로성숙도를 예언하는 정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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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장벽에 관한 변인들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Gordon(1981)이 정의한 진로장벽 특히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하여 연구한 것을 살펴보면, 진로장벽에 관한 다양한 변인들이 있다. 이를 나열해 보면 흥미, 가치, 능력, 욕구, 자아개념, 성숙도, 동기, 에너지 수준, 대학수준, 의존성, 독단성, 불안, 사회경제적 수준, 귀인/보유, 중요한 타인들에 대한 영향, 성별, 사회적 도덕적 태도, 위험감수하기, 부모의 수입, 고등학교 성적, 과외 활동, 일의 경험, 부모의 교육 수준, 생애 목표와 포부, 대학 성적, 성취 검사 점수, 회피 행동, 직업 정보 결여, 의사결정 기술과 유형 등으로 다양하다(김은영, 2001에서 재인용). 이러한 다양한 변인들에 의하여 개인은 진로장벽을 지각하게 된다.
진로란 무엇인가? 진로란 개개인에게 독특한 것으로서 개인이 일생동안 자기 자신을 표출하게 되는 일과 인생의 역할 전체를 말한다(연문희⋅강진령, 2005). 특히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감의 형성이라는 중요한 발달과업을 성취해야 하는 시기다.
진로장벽에 대한 명칭은 어떻게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는가? 진로장벽에 대한 명칭은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진로장벽을 ‘장벽(barriers)’ 또는 ‘지각된 장벽(perceived barriers)’으로 부르기도 하며(Fitzgerald, Fassinger & Betz, 1995; Shuttleworth, 1992), 또한 ‘진로와 관련된 장벽(career-related barriers)’으로 명명하기도 한다(Luzzo, 1997; 손은령, 2001에서 재인용). 그러나 Swanson 과 Tokar에 의해서 진로장벽검사(Career Barriers Inventory: CBI)가 개발되면서 관련 연구도 늘어나고 점차 ‘진로장벽’이란 용어로 통일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손은령,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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