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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아울렛 성장으로 본 패션 유통 환경 전망
Prospects for the fashion retailing in terms of the growth of premium outlet 원문보기

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10, 2013년, pp.2 - 9  

나인경 (삼성패션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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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리포트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유통업태인 아울렛 중에서 넓은 부지를 차치하는 교외형 아울렛인 프리미엄 아울렛의 발전 현황과 그 성장요인에 대해 고찰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패션 유통환경을 전망해보고자 한다.
  • 다양한 유통 채널을 넘나들며 최적화된 상품을 구매하는 하이브리드 쇼핑이 증가한 것으로 이것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 실물을 본 뒤, 인터넷에서 가격을 비교하여 저렴하게 구매하는 쇼루밍 트렌드의 확산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쇼루밍족들에게 일반 백화점이나 가두점이 단지 제품 구경만 하는 전시장으로 인식되는 요즘의 변화된 유통 환경과 프리미엄 아울렛의 성장의 연관성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 합리적 소비 형태는 크게 다음과 같은 가치소비와 방어형 소비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데 이러한 소비패턴과 프리미엄 아울렛 유통 업태와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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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미엄 아울렛의 장점은 무엇인가? 프리미엄 아울렛은 가족 단위 쇼핑객이나 나들이 목적의 고객이 많으며 연령대는 주로 20-30대로 조사되었다.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상품이나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지가 방문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도심몰에 비해 쾌적한 쇼핑 환경과 다양한 편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해외 유명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매장 구성의 특성상 패션 트렌드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한다.
아울렛은 어떤 유통업태인가? 장기화된 불황으로 국내 경기가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면서 지금까지 최고의 유통채널로 손꼽히던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의 성장률은 위축된 반면 유명 브랜드 제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아울렛이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아울렛이란 원래 제조업자가 중간 유통 채널을 거치지 않고 기존 가격보다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업태로 최근에는 리테일러가 주축이 되어 패션 브랜드의 과잉 생산품이나 재고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도 한다.
아울렛은 운영 업체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아울렛은 운영 업체에 따라 패션 제조업체나 디자이너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제조업체 아울렛스토어 (Factory Outlet Store: FOS)와 리테일러가 운영하는 유통업체 아울렛 스토어(Retail Outlet Store: ROS)로 구분된다. 팩토리 아울렛(FOS)은 메이커의 재고 처리를 위한 공간으로 제조업체가 유통라인을 거치지 않고 공장 및 물류센터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중간 물류비와 유통단계를 생략하여 최소 가격에 브랜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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