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REDD+ 국가 전략의 이상과 현실
Indonesia's REDD+ National Strategy between Ideal and Reality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2 no.2, 2013년, pp.189 - 197  

배재수 (국립산림과학원 기후변화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후변화협약 제16차 당사국총회에서 결정된 칸쿤합의문은 선진국의 지원을 받는 REDD+ 활동의 이행 조건으로 개발도상국에게 REDD+ 국가 전략 또는 실행 계획의 수립을 요구하였다. 또한 개발도상국이 REDD+ 국가전략을 수립할 때 산림전용 및 산림황폐화의 원인 구명, 국가 산림자원조사로 대표되는 MRV 체계 구축 및 형평성보장, 공동편익, 천연림 및 생물다양성의 보전 등과 같은 안전장치를 포함할 것을 요구하였다. 인도네시아는 2010년 5월 노르웨이와 'EDD+ 협력에 관한 양국 간 의향서'를 체결하고 REDD+ 국가 전략의 수립을 약속하였다. 노르웨이는 인도네시아의 천연림과 이탄지에 대한 신규 산림허가권의 2년간 유예와 REDD+ 국가 전략 수립 등을 이행 조건으로 인도네시아에 최대 10억불의 지원을 약속하였다. 2012년 6월에 수립된 인도네시아의 REDD+ 국가 전략은 양국 간 의향서에 포함된 노르웨이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였다. 반면 기후변화협약에서 요구하는 산림전용 및 산림황폐화의 원인 구명 및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 보장에 대한 요구사항은 반영되지 않았다. 인도네시아는 법적 구속력이 약한 이상적인 기후변화협약의 요구사항보다 명확한 재정 기여가 예상되는 노르웨이의 현실적인 요구사항을 보다 중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ncun Agreements under the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require developing countries aiming to undertake REDD+ activities to develop a national strategy or action plan, addressing the drivers of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a measurement, reporting and verifyin...

주제어

참고문헌 (20)

  1. 노용석, 황정순, 장상경, 배재수. 2012. 인도네시아 REDD+: 국가 전략 및 일본의 REDD+ 시범사업 사례.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자료 제465호. pp. 361. 

  2. 박영숙, 제롬 글렌, 테드 고든, 엘리자베스 플로레스큐. 2011, 유엔미래보고서 2025. 교보문고. 서울, 대한민국. pp. 351. 

  3. 배재수. 2012. 인도네시아 REDD+ 전략 평가를 위한 기준 개발. 한국임학회지 101(4): 606-612. 

  4. Antara, 22 May 2100. Forest moratorium would trigger conflicts. 

  5. Indonesian Legal Brief. Issue 1809(14 December 2011). Revised Forest Moratorium Map. 

  6. Indonesian REDD+ Task Force (TF). 2012. REDD+ National Strategy. Jakarta, Indonesia. pp. 40. http://www. satgasreddplus.org(2013.1.10.). 

  7. Intergove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2007. Summary for Policymakers. In: Climate Change 2007: Synthesis Report. Pachauri, R., Reisinger, A. (Eds.), Geneva, pp.104. http://www.ipcc.ch/pdf/assessment-report/ar4/syr/ar4_syr_spm.pdf (2013.1.10.). 

  8. Government of the Kingdom of Norway (Norway) and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Indonesia (ROI). 2010. Letter of Intent (LOI): Cooperation on reducing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Oslo, Norway. http://www.norway.or.id/PageFiles/ 404362/Letter_of_Intent_Norway_Indonesia_26_May_2010. pdf (2013.1.10.). 

  9. Kompas, 26 May 2011. Inpres, political-economy compromises. 

  10. Ministry of Forestry (MoF). 2008. Consolidation report. 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in Indonesia. MoF. Jakarta. Indonesia. pp. 180. 

  11. MoF. 2011. Decree No. 7416/Menhut-VII/IPSDH. 

  12. MoF. 2013. Kementerian Kehutanan menetapkan Peta Indikatif Penundaan Izin Baru(PIPIB) Revisi IV. Press. 

  13. Murdiyarso, D., Dewi, S., Lawrence, D. and Seymour, F., 2011. Indonesia' forest moratorium: A stepping stone to better forest governance?. CIFOR Working Paper 76. Bogor, Indonesia. pp. 13. 

  14. Norad. 2011. Real-time evaluation of Norway' international climate and forest initiative: Contributions to National REDD+ Processes 2007-2010, Country Report: Indonesia, Evaluation Report 16/2010. Oslo, pp. 144. 

  15. Republic of Indonesia (ROI). 2011. REDD+: Strategi National REDDD+ (Final Draft for Online Public Disclosure). Jakarta, Indonesia. pp. 100. http://ukp.go.id/informasi- publik/cat_view/21-redd (2013.1.10.). 

  16. ROI. 2011. Presidential Instruction 10 about suspension of granting of new licenses and improvement of governance of natural primary forest and peatland. 

  17. ROI. 2013. Presidential Instruction 6 about suspension of granting of new licenses and improvement of governance of natural primary forest and peatland. 

  18. Sloan, S., Edwards, D.P. and Laurance, W.F. 2012. Does Indonesia' REDD+ moratorium on new concessions spare imminently threatened forests?. Conservation Letters 5(3): 222-231. 

  19.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UNFCCC). 2007. 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approaches to stimulate action. FCCC/CP/2007/6/Add.1, pp. 8-11. 

  20. UNFCCC. 2010. Decision 1/CP.16, The Cancun Agreements: Outcome of the work of the Ad Hoc Working Group on Long-term Cooperative Action under the Convention (FCCC/CP/2010/7/Add.1). http://unfccc.int/resource/docs/2010/cop16/eng/07a01.pdf#page2(2013.1.1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