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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기 이방성 SUS409L 박판재의 직사각 컵 성형을 위한 다단 디프드로잉 공정 적용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imulation for a Multi-Stage Deep Drawing of Anisotropic SUS409L Sheet into a Rectangular Cup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2 no.3, 2013년, pp.133 - 142  

박지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구태완 (부산대학교 설계기반미래성형기술센터)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electric vehicles and hybrid cars are being promoted as alternatives to reduce automobile emissions. Generally, thin sheet materials such as aluminum alloy AA300X and cold-rolled steel sheet such as JIS-G-3141 are used for the container for the lithium-ion secondary batteries. In this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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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US409L 재료를 전기자동차용 2 차 직사각 전지 케이스에 사용하기 위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에 연구된 냉간압연강판(SPCE)이나 알루미늄 합금에 비하여 SUS409L 재료는 이방성의 정도가 크기 때문에 재료의 이방성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이어닝(Ironing) 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해석에 사용되어진 초기 블랭크를 육면체 요소로 정의하였다. 상용 해석 프로그램인 LS-DYNA 3D 에서는 육면체 요소를 사용하여 이방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Barlat의 이방성 모델(Barlat 1991 model)[10]을 적용시켜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압연방향을 0° 로 하여 0° ,45° ,90° 세 방향의 이방성 계수를 측정하였고, 이를 Barlat 모델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Hill 모델과 Barlat 모델 사이의 관계식을 찾아 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합금재 혹은 냉간압연재보다 고강성의 특성을 가지면서 성형성과 고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체 소재로서 SUS409L 박판재에 대한 2차 전지용 직사각 컵 성형을 위한 다단 디프드로잉 공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SUS409L 박판재를 이용한 2차 전지용 직사각 컵 성형을 위한 다단 디프드로잉 공정 해석에는 상용 유한요소 해석 소프트웨어인 LS-DYNA 3D를 사용하였으며, 초기 블랭크의 두께가 0.

가설 설정

  • 아이어닝(Ironing)을 고려하기 위해 장축과 단축의 측변부에 각각 아이어닝 공정을 적용하였고, 각 공정에서의 아이어닝 두께는 Table 3에 도시하였다. 소재간의 마찰을 고려하여 마찰계수는 0.1로 가정하였으며, 이전 단계의 응력분포 및 변형률을 그대로 유지한 채 다음 단계의 유한요소 성형 해석에 적용하였다. 한 단계가 끝난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탄성회복의 효과를 고려하여 매 단계 탄성회복 공정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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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환경오염 및 지구온난화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는 가솔린 및 디젤을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이 주로 적용 되고 있으나,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들은 탄화수소∙탄소산화물∙질소산화물 등을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및 지구온난화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전세계선진국 및 국제협력기구(미국, 유럽연합 등)들은 자동차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규제를 제정함과 동시에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전세계선진국 및 국제협력기구가 제정한 규제는 무엇인가?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는 가솔린 및 디젤을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이 주로 적용 되고 있으나,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들은 탄화수소∙탄소산화물∙질소산화물 등을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및 지구온난화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전세계선진국 및 국제협력기구(미국, 유럽연합 등)들은 자동차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규제를 제정함과 동시에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보다 친환경적인 동력원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수요 증대로 인한 화석연료의 고갈 문제가 예상되어 기존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들의 근본적 문제점이 속속들이 발생하고 있다[1~3].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은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자동차의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이다. 이러한 자동차들은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배터리를 통해 전기에너지를 얻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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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 S. Benson, N. D. Whitehouse, 1979, Internal Combustion Engines, Pergamon Press, Oxford. 

  2. A. Dubreuil, F. Foucher, 2007, HCCI combustion effect of NO in EGR, Proc. Combust. Inst., Vol. 31, No. 2, pp. 2879-2886. 

  3. C. A. Idcheria, L. M. Pickett, 2007, Effect of EGR on Disesel Premixed-burn Equivalence Ratio, Proc. Combust. Inst., Vol. 31, No. 2, pp. 2931-2938. 

  4. A. Kimura, I. Ando, K. Itagaki, 2005, Development of Hybrid System for SUV, SAE Int., No. 2005-01-0273. 

  5. T. W. Ku, H. W. Kim, W. J. Song, B. S. Kang, 2008, Process Design and Finite Element Analysis of Rectangular Cup used for Ni-MH Battery with High Aspect Ratio, Trans. Mater. Process., Vol. 17, No. 3, pp. 170-181. 

  6. B. S. Kang, W. J. Song, T. W. Ku, 2010, Study on Process Parameters and Its Analytic Application for Nonaxisymmetric Rectangular Cup of Multistage Deep Drawing Process using Low Carbon Thin Steel Sheet, Int. J. Adv. Manuf. Technol., Vol. 49, No. 9-12, pp. 925-940. 

  7. T. W. Ku, J. W. Park, S. C. Heo, B. S. Kang, 2010, Experimental Study on Non-Axisymmetric Rectangular Cup using Multi-Stage Deep Drawing Process, Trans. Mater. Process, Vol. 19, No. 4, pp. 253-262. 

  8. B. S. Kang, T. W. Ku, 2011, Experimental Study on Multi-stage Deep Drawing for Rectangular Cup with High Aspect Ratio, Int. J. Adv. Manuf. Technol, Vol. 53, No. 1-4, pp. 131-143. 

  9. Y. S. Kim, 2003, Engineering Plasticity, Sigmapress, Seoul, pp. 371-410. 

  10. J. H. Yoon, D. Y. Yang, 1990, A Three-dimensional Rigid-pl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of Bevel Gear Forging by using a Remeshing Technique, Int. J. Mech. Sci., Vol. 32, No. 4, pp. 277-291. 

  11. F. Barlat, D. J. Lege, J. C. Brem, 1991, A Six-component Yield Function for Anisotropic Materials, Int. J. Plast., Vol. 7, No. 7, pp. 693-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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