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타권력의 정치경제학적 분석
A Political Economy of Star Power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62 = no.62, 2013년, pp.119 - 139  

김승수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타는 우리들의 삶과 무척이나 밀착해 있다. 이들이 만든 소비문화가 수용자대중의 의식에서부터 행동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만 보아도 그렇다. 스타의 경제적인 역할도 크다. 이들은 소비문화를 확산함으로써 기업들의 상품판매를 촉진하고, 이윤 실현을 돕는다. 더구나 스타는 사람들의 일상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 이렇게 스타들이 인기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일상적인 담론을 지배하는데 이런 힘을 두고 스타권력이라 한다. 이에 필자는 스타권력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자본 축적에 기여하는지 조사했다. 이 연구는 3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스타권력의 자본주의적 성격을 규명하고자 했다. 이 글은 정치경제학을 분석의 틀로써 이용했다. 스타의 정치경제학이란 스타가 자본 증식에 기여하는 한편 지배이념을 확산하는 기능을 행태를 비판하는 학설이다. 논의 결과 스타권력은 경쟁을 통해 인기를 얻고 이에 기초하여 시장에 영향을 준다. 그럼으로써 스타권력은 수용자대중의 일상적 담론을 지배하는 힘을 가진다. 이것이 스타권력의 원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r is riddled with myth while they form the star power and support advertisers for profit realization. Their influence on society and audiences grows day by day. In particular, advertisers depend on star power when they sell their products. This article analyzed the nature of the star power domin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가 어떻게 스타권력으로 올라섰으며, 스타권력은 어떻게 자본주의 증식에 기여하는가에 관한 연구 결과는? 첫째, 스타는 다단계 시장경쟁을 거쳐 만들어진 상품이자 권력이다. 경쟁은 연예인들이 인기를 얻고, 방송에 노출되는 정당성의 척도이다. 스타권력이 사람들의 일상적 담론을 지배할 때 그 힘이 절정에 오른다. 그러나 스타권력은 어디까지나 광고에 종속된 그림자 권력이다. 둘째, 스타권력의 가치창출은 세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하나는 시장을 독점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이들은 인기를 바탕으로 방송출연이나 광고를 독점한다. 독점이 없다면 스타권력도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다른 하나는 수용자대중이 소비문화에 종속되도록 의식을 통제하는 것이다. 스타권력은 수용자 대중의 일상적 담론까지 지배하여 대중적 영향력을 극대화할수록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타권력은 대중문화 종사자의 노동을 착취함으로써 자본을 위한 가치를 창출한다. 셋째, 스타권력은 광고주, 연예기획사, 방송사 등 소비문화의 중추를 이루는 자본과 촘촘히 연결되어 있다. 이들은 수용자대중의 일상 담론에 소비문화를 접목함으로써 광고주의 상품판매를 촉진하고, 이윤 증식을 촉진한다.
인기를 독점한 스타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이들은 치열한 시장경쟁을 거쳐 독점적 지위를 확보한 사람들이다. 인기를 독점한 스타는 부를 획득할 뿐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소비의식과 일상적인 담론까지 지배함으로써 자본의 이익, 자본의 질서를 옹호하는 역할을 한다.
소비문화와 스타권력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소비문화와 스타권력은 대중의 삶에 깊숙이 자리를 잡고 있을 뿐 아니라 문화. 경제, 정치, 이념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스타권력의 행태가 사회의 일상적인 담론을 지배하게 되자 수용자대중이 이들의 포로가 된듯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