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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정-대미 원칙을 기반으로 설계된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가 시청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Design of the Youtube Video Contents Based on the Peak-End Rule and Users' Response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6 no.2, 2021년, pp.43 - 56  

유창한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  김승범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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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영상 미디어 콘텐츠의 효과적인 설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가장 강한 플랫폼인 유튜브에 수록되어있는 동영상 콘텐츠의 구조적인 특성을 절정-대미 원칙에 근거하여 분석하였으며 4가지 카테고리에 속하는 국내 유명 유튜브 채널에 수록된 동영상 400개를 대상으로 절정의 위치, 동영상 길이, 조회수, '좋아요' 수, '싫어요' 수, 댓글 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전체 동영상, 그리고 각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절정-대미 구조로 설계된 동영상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 간 시청자의 반응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우선 조사된 동영상 콘텐츠의 과반수 이상이 절정-대미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 절정-대미 구조를 가지는 콘텐츠가 더 많은 조회수를 가지고 있음을 전체 및 각 카테고리 레벨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동영상 콘텐츠의 구성에 대한 설계를 서비스 경영 이론에 기반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an effective design strategy for online video contents.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the online video content included in YouTube, the platform with the greatest influence in the world including South Korea, were analyzed based on the peak-end rule. Four categ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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