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 기반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PBL-Based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2, 2013년, pp.29 - 37  

이경미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창의성이 강조되는 교육환경에서 사고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그룹별 토론이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룹별 컴퓨터활용 교육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사전 조사한 후 창의성을 고려한 웹 기반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PBL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웹 마인드 맵을 토론과 자료공유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여 수업의 효율성과 함께 집단의 창의성도 함께 고려하였다. 제안한 수업 모형을 프레젠테이션 제작 과목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의사소통이나 자료공유, 역할분담, 기여도의 차이, 과다 시간 소요 등에 대한 불만이 줄어드는 확률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nvironment of emphasizing creativity,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is in demand which is developed for the group discussion, enlarging the range of thinking, and crea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BL-based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concerning cre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활용 교육에서 창의성을 고려한 웹 기반 그룹별 수업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웹기반 그룹별 수업 환경으로는 학습자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고 문제해결을 위해 학습자들 간의 정보나 의견, 결과물 등을 웹상에서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된다.
  • 마인드 맵의 노드에 문제와 주제를 자세히 설명하는 웹 사이트를 연결해 놓고 학습자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주제에 대한 개별적인 탐구가 가능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컴퓨터활용 수업에서 그룹별 협동과제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과 단순한 기능적 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독창적인 표현 개발과 소통을 위한 기술을 학습하기 위한 학습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실제 대학의 교양수업에 적용하여 그룹별 학습에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 대다수의 학생들이 그룹별 작업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그 과정을 힘들어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 환경을 이용하여 그룹별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여 수업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에서 핵심이 되는 문제는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답을 찾는 과정이 비 구조화되어있다는 특성을 지니는 이유는 무엇인가? PBL에서 핵심이 되는 문제는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답을 찾는 과정이 비 구조화되어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문제를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도록 할 때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의미 있게 느끼며, 그렇게 될 때 비로소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2]
협동과제란? 컴퓨터활용 교육에서는 웹 환경을 이용하여 그룹별로 과제를 수행하는 협동과제가 많이 있다. 협동과제는 3∼6 인으로 구성된 그룹 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수행하는 과제를 말하며 평균적으로 개별과제보다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컴퓨터활용 수업에서 많이 사용한다. 그룹별 협동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보 공유나 실시간 토론, 즉각적인 피드백 등의 웹 기반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구성주의 기반 수업방법이란? 구성주의 기반 수업방법은 학습자가 실세계의 문제와 이슈에 대한 내용지식,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기술을 적용하도록 장려하는 교수방법으로 문제해결, 탐구, 프로젝트중심 교수(project-based teaching), 사례중심 수업(case-based instruction)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교수 전략 군이다[1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