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 강조되는 교육환경에서 사고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그룹별 토론이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룹별 컴퓨터활용 교육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사전 조사한 후 창의성을 고려한 웹 기반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PBL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웹 마인드 맵을 토론과 자료공유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여 수업의 효율성과 함께 집단의 창의성도 함께 고려하였다. 제안한 수업 모형을 프레젠테이션 제작 과목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의사소통이나 자료공유, 역할분담, 기여도의 차이, 과다 시간 소요 등에 대한 불만이 줄어드는 확률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창의성이 강조되는 교육환경에서 사고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그룹별 토론이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룹별 컴퓨터활용 교육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사전 조사한 후 창의성을 고려한 웹 기반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PBL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웹 마인드 맵을 토론과 자료공유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여 수업의 효율성과 함께 집단의 창의성도 함께 고려하였다. 제안한 수업 모형을 프레젠테이션 제작 과목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의사소통이나 자료공유, 역할분담, 기여도의 차이, 과다 시간 소요 등에 대한 불만이 줄어드는 확률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In the environment of emphasizing creativity,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is in demand which is developed for the group discussion, enlarging the range of thinking, and crea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BL-based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concerning creati...
In the environment of emphasizing creativity,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is in demand which is developed for the group discussion, enlarging the range of thinking, and crea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BL-based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concerning creativity after researching problems during the use of computer education by group.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class model is PBL, and the efficiency and creativity of class is considered while using web-mind map as the tool for the discussion and data sharing. As a result of applying the suggested model to the students enrolled in the production of presentation instruction, it made probabilistic meaningful outcome where complaint with communication, data sharing, role sharing, difference of contribution, excessive run-time and etc. were reduced.
In the environment of emphasizing creativity,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is in demand which is developed for the group discussion, enlarging the range of thinking, and crea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BL-based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concerning creativity after researching problems during the use of computer education by group.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class model is PBL, and the efficiency and creativity of class is considered while using web-mind map as the tool for the discussion and data sharing. As a result of applying the suggested model to the students enrolled in the production of presentation instruction, it made probabilistic meaningful outcome where complaint with communication, data sharing, role sharing, difference of contribution, excessive run-time and etc. were redu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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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활용 교육에서 창의성을 고려한 웹 기반 그룹별 수업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웹기반 그룹별 수업 환경으로는 학습자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고 문제해결을 위해 학습자들 간의 정보나 의견, 결과물 등을 웹상에서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된다.
마인드 맵의 노드에 문제와 주제를 자세히 설명하는 웹 사이트를 연결해 놓고 학습자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주제에 대한 개별적인 탐구가 가능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컴퓨터활용 수업에서 그룹별 협동과제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과 단순한 기능적 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독창적인 표현 개발과 소통을 위한 기술을 학습하기 위한 학습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실제 대학의 교양수업에 적용하여 그룹별 학습에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그룹별 작업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그 과정을 힘들어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 환경을 이용하여 그룹별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여 수업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문제해결 단계에서 학습자는 그룹별로 마인드맵에서 모임을 갖는다. 마인드 맵에서 충분한 토의를 거쳐서 각자의 역할분담과 컨셉을 이끌어 내기 위한 전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자료수집에서는 컨셉을 정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맵에 올리며 그룹 원들과 흥미 있는 자료에 대하여 토론을 한다.
먼저 사전검사로 앞에서 제시한 과 같은 내용을 조사하여 의사소통, 기여도, 소요시간 등 그룹별 학습에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조사한 후 분석하였다.
이 모형을 적용하기 위해서 준비 작업으로 마인드 맵 사용에 대한 설명이 선행되어야 한다. 문제 제시는 마인드 맵으로 제시하였고 제작해야 할 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맵 노드에 연결된 사이트에서 참고하도록 하였다. 특히 웹 주소의 연결은 물론 문자, 이미지, 동영상등을 노드에 연결할 수 있어서 학생들이 흥미로워하였다.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은 문제제시, 문제해결, 적용 및 개발, 발표 및 평가 단계로 이루어진다. 문제제시에서 준비 단계로 마인드 맵 사용법에 대한 학습을 실시한 후 문제제시를 실시한다. 문제 제시는 교수자가 사전에 준비한 맵을 공개하면서 이루어진다.
문제해결 단계에서 토론을 거쳐서 역할분담과 계획서를 작성한 후 각자 본인의 노드에 맡은 결과를 맵핑하였다. 이러한 개별 작업 후 다시 맵상의 토론을 거쳐서 맵핑된 결과를 간략화한 후 결과를 정리하였다.
발표 및 평가 단계에서 교수자의 중요한 역할인 결과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실시한다. 평가표의 항목으로는 <표 5>에서 제시하듯이 내용의 간결, 청중 배려, 설득력, 차별성 등을 평가한다.
본 연구를 시작하면서 웹 환경에서 그룹별 협동과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기 위해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학생은 교양 과목 중 프레젠테이션 제작 수업을 신청한 65명의 학생으로 특별한 컴퓨터 사전지식이 없는 일반적인 인터넷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는 수준의 대학생들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업 모형은 문제제시, 문제해결, 적용 및 개발, 발표와 평가단계로 이루어진다. 문제제시 단계에서 마인드 맵의 사용법에 대한 교육이 실시된 후 문제가 제시되며, 문제해결 단계에서는 토론, 역할분담, 계획서작성, 자료 수집, 계획서 맵핑, 간략화 과정을 거치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간다.
본 컴퓨터활용 수업모형에서 제시하는 문제로는 ‘프레젠테이션 제작에서 필요한 컨셉찾기’를 제안한다.
문제해결 단계에서 토론을 거쳐서 역할분담과 계획서를 작성한 후 각자 본인의 노드에 맡은 결과를 맵핑하였다. 이러한 개별 작업 후 다시 맵상의 토론을 거쳐서 맵핑된 결과를 간략화한 후 결과를 정리하였다. 이때 교수자는 맵에 참여하여 각 노드(학습자)별로 피드백 노드를 남겼으며 학습자는 결과를 반영하기 위해 다시 문제 해결 과정을 반복하였다.
본 연구는 컴퓨터활용 수업에서 그룹별 협동과제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과 단순한 기능적 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독창적인 표현 개발과 소통을 위한 기술을 학습하기 위한 학습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실제 대학의 교양수업에 적용하여 그룹별 학습에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활용 수업모형 설계과정에서 그룹별 협동과제에서 발생하는 사전 불만사항들을 조사하였고 기존의 문제중심 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마인드 맵의 창의적인 효율성과 웹의 특성을 결합한 웹 기반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때 교수자는 맵에 참여하여 각 노드(학습자)별로 피드백 노드를 남겼으며 학습자는 결과를 반영하기 위해 다시 문제 해결 과정을 반복하였다. 적용 및 개발 단계에서는 문제 해결 단계에서 결정 된 사항을 가지고 프레젠테이션 작성 단계를 거치는데 공동 작업이 필요한 부분은 구글독스를 이용하였다. 발표 및 평가 단계에서 그룹별 발표가 이루어지며 평가표에 따라 교수자와 함께 학습자들의 평가도 함께하였다.
조사 내용으로는 그룹별 협동과제에서 어려운 점들 가운데 의사소통이나 자료공유, 역할분담, 기여도의 차이, 과다 시간 소요 등 그룹별 과제를 수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내용 들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시작하면서 웹 환경에서 그룹별 협동과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기 위해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학생은 교양 과목 중 프레젠테이션 제작 수업을 신청한 65명의 학생으로 특별한 컴퓨터 사전지식이 없는 일반적인 인터넷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는 수준의 대학생들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을 프레젠테이션 제작 수업을 신청한 65명에게 적용하였다. 이 모형을 적용하기 위해서 준비 작업으로 마인드 맵 사용에 대한 설명이 선행되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 주제로는 한국경제신문 2011년 2월 24일자 기사 중 “사랑받는 기업 10년 수익률 1111%… 위대한 기업의 3배 넘어”을 제시하였다.
학습 목표를 단계별로 나누어 정리하면 <표 4>와 같다. 학습의 결과물로는 컨셉에 따른 스토리텔링, 이미지, 배경, 색체, 글꼴이 결정된다.
데이터처리
모형 적용 후 사후 검사로 사전 검사에서 사용한 항목을 다시 검사하여 사전·사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t-검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PBL(Problem Based Learning) 모형을 기반으로 하였다. PBL에서 강조하는 대화, 토론을 통한 개별적 지식 구성은 웹이 지닌 특성, 즉 시공간적인 제약을 넘어서서 자유롭게 대화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능[5][6]과 잘 부합한다.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을 프레젠테이션 제작 수업에 적용하였다. 프레젠테이션 주제로는 한국경제신문 2011년 2월 24일자 기사 중 “사랑받는 기업 10년 수익률 1111%… 위대한 기업의 3배 넘어”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개발된 수업 모형을 수업에 적용 한 후 실시한 사후 조사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한 결과 의사소통, 기여도, 소요시간에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므로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이 학습자들의 불만 해소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문제 해결과정에서 웹 마인드 맵에 자료를 공유하면서 의견을 교환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SNS를 이용한 의사소통 방식과는 차별되므로 의사소통에 대한 불만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수자는 학습자 별로 주어진 마인드 맵의 노드에서 해당 학습자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그룹별 과제지만 구성원 각자의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기에 기존의 그룹 과제에서 발생하던 기여도에 대한 불만이 다른 불만사항 보다 현저히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이 만나서 문제를 해결하던 방식보다 웹이 제공되는 곳이면 시 공간 제약 없이 본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과제를 해결하기위해 걸리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요시간의 불만이 줄어듦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의사소통과 기여도, 소요시간에 대한 불만사항은 적용 후가 적용 전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았다 (p<0.001).
제안한 모형을 수업에 적용 한 후에 실시한 사후 조사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한 결과 의사소통, 기여도, 소요시간에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참고로 프레젠테이션 제작 결과에 대한 과제 평가점수를 알아보면 각 그룹별로 차이가 있었으나 평균은 <표 8>과 같다. 프레젠테이션 제작 발표에 대한 평가이므로 주제나 시기에 따라 조금씩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지만 평균적으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특히 다른 그룹과의 차별성을 나타내는 창의력 부분의 점수가 다른 평가 문항에 비하여 양호하였다.
후속연구
웹기반 그룹별 수업 환경으로는 학습자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고 문제해결을 위해 학습자들 간의 정보나 의견, 결과물 등을 웹상에서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된다. 그리고 자유로운 대화나 토론,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그룹별 독특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그 결과물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이 웹 환경에서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로는 컴퓨터활용 수업에서 체계적인 창의성 구성요소 분석에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며 결과물에 대한 구조적 검증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프레젠테이션제작 수업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보다 정량적인 방법을 정립할 필요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업 모형을 이용하므로써 모든 그룹 원들이 과제에 참여할 수 있고, 계획에 따라 진행되지 않은 학습자는 그룹 원들의 도움으로 과제를 해결해나간다. 또한 교수자는 과제수행의 전 과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개개인의 역할들을 확인하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절한 피드백으로 합당한 결과가 나오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향후 연구로는 컴퓨터활용 수업에서 체계적인 창의성 구성요소 분석에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며 결과물에 대한 구조적 검증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프레젠테이션제작 수업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보다 정량적인 방법을 정립할 필요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에서 핵심이 되는 문제는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답을 찾는 과정이 비 구조화되어있다는 특성을 지니는 이유는 무엇인가?
PBL에서 핵심이 되는 문제는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답을 찾는 과정이 비 구조화되어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문제를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도록 할 때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의미 있게 느끼며, 그렇게 될 때 비로소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2]
협동과제란?
컴퓨터활용 교육에서는 웹 환경을 이용하여 그룹별로 과제를 수행하는 협동과제가 많이 있다. 협동과제는 3∼6 인으로 구성된 그룹 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수행하는 과제를 말하며 평균적으로 개별과제보다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컴퓨터활용 수업에서 많이 사용한다. 그룹별 협동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보 공유나 실시간 토론, 즉각적인 피드백 등의 웹 기반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구성주의 기반 수업방법이란?
구성주의 기반 수업방법은 학습자가 실세계의 문제와 이슈에 대한 내용지식,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기술을 적용하도록 장려하는 교수방법으로 문제해결, 탐구, 프로젝트중심 교수(project-based teaching), 사례중심 수업(case-based instruction)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교수 전략 군이다[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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