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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 기술개발사업의 경제성 분석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of Developing Marine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and Management Technology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6 no.1, 2013년, pp.20 - 40  

박선영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  남정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환경기후연구실) ,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정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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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정부는 해양 오염원의 관리와 해양생태계 개선을 위해 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기술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이 사업에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므로, 본 기술의 편익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후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CVM을 활용하여 엄밀한 경제이론에 근거하여 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 기술의 편익을 정량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 기술을 위한 연간 가구당 평균 지불의사액은 2,663원으로 나타났다. 이를 전국의 전체 가구로 환산하여 경제적 총편익을 구한 값은 연간 462.82억원이었다. 이 값을 활용하여 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 기술의 경제성 분석을 하였더니 비용편익비율의 하한값이 1.76으로 1을 초과하여 본 사업은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존재한다고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oject of developing marine environmental risk assesment and management technology was proposed to improve the level of marine environmental management research. This paper attempts to measure the non-market benefits of the project. To this end, the dichot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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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CVM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Arrow et al.(1993)의 여러 가지 지침에 근거한 설문설계, 최근에 개발된 표본설문조사 표집기법 및 인터뷰 기법의 운용 등 특별하게 요구되는 여러 조건들을 충분히 만족시키면서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 후)사업 규모의">사업규모의 고려가 가능한 B/C 분석 기법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B/C 비율, NPV, IRR은 그 분석기법마다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고, 어느 한 기법만을 가지고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판단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경우가 자주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B/C 비율, NPV, IRR을 모두 분석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 후)독성 작용이">독성작용이 어떻게 변하는지 동태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이다. 또한 하나 이상의 복합독성영향을 평가하고 예측하면서 정량적으로 생태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해역별 위해관리계획을 세우는 것이 목적이다.
  • 후)지불 수단을">지불수단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하고자 하는 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기술 개발사업의 시행을 위한 재원확보 차원과 응답자의 친숙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소득세를 지불수단으로 하였다. 또한 Arrow et al.
  • 후)위해요인을">위해 요인을 규명하는 기술이다. 쉽게 말해, 해양 환경에 어떤 중금속 및 유해물질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생태 위해도를 진단하여 그 원인을 밝히고 해역별 생태 위해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 기술이다.
  • 이 과정에서 따져봐야 할 중요한 사항은 과연 표본이 모집단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이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에서는 상당한 예산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수의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과학적인 표본추출 및 조사를 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하지만 사업의 추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엄밀한 경제이론에 근거하여 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기술 개발사업의 비시장적 경제적 편익을 과학적으로 추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본 연구에서는 CVM을 이용하여 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기술 개발사업의 비시장적 편익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CVM을 적용하여 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기술 개발사업의 비시장적 편익을 추정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이후 부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이에 정부는 2020년까지 중금속/유해물질 생태위해성 평가 기술을 선진국 대비 80% 수준으로 향상시키려는 ‘해양환경기술개발사업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획연구’를 실시하였다.
  • 후)독성 영향">독성영향 평가 및 예측과 수생태계에 대한 생태독성 영향 진단 및 원인 규명으로 나뉜다. 전자는 독성 유전체가 무엇인지 규명하는 것과 독성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함으로써 시간에 따라 독성 유전체 또는 독성작용이 어떻게 변하는지 동태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이다. 또한 하나 이상의 복합독성영향을 평가하고 예측하면서 정량적으로 생태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해역별 위해관리계획을 세우는 것이 목적이다.
  • 첫 번째 제시금액이 AU 일 때 “아니오-아니오”라고 응답한 응답자와 첫 번째 제시금액이 AL 일 때 “아니오”라고 응답한 응답자에게는 동 사업에 대한 지불의사가 전혀 없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였다.

가설 설정

  • 후)확률 변수로">확률변수로 평균은 0이다. 각 개인이 효용을 최대화한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각 개인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할 때, “당신은 앞서 2011년 12월 기준 연간 편익을 활용하면, 해양환경 위해성 평가 및 관리기술 개발사업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편익은 기술개발이 완료된 후부터 10년간 발생한다고가정하였으며, 설문조사시 이를 응답자들에게 인식시켰다. 비용은 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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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허베이스피리트호 사건이 일어난 년도는 언제인가? 오염된 환경은 복원이 대단히 힘들고 많은 비용이 소모되므로 환경복원을 위한 종합적인 관리기술 개발 추진이 시급하다. 또한 2007년 서해에서 발생한 허베이스피리트호 사건과 2010년 미국 멕시코만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사건 등은 해양환경의 중요성을 각인시키는 동시에 해양 환경 위험 예방과 대응 전략 마련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배출수에 대한 통합독성평가를 위한 제도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최근 환경위해성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적인 작업으로 점오염원에 해당하는 배출수에 대한 통합독성평가를 위한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배출수에 포함된 중금속/유해물질에 의한 급성 생태독성영향만을 평가하고 이를 통한 관리만 실시하고 있으며, 중금속/유해물질에 의한 이차 독성과 만성생태영향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시장가격이 존재하지 않는 시설이나 서비스의 가치 추정을 위해 사용되는 방법들은 무엇인가? 경제학자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이러한 비시장재화의 가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많은 고민과 연구를 해 왔으며, 1990년대 이후에 비시장재화의 가치 추정 방법론이 어느 정도 정립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해 오고 있다. 이와 같이 시장가격이 존재하지 않는 시설이나 서비스의 가치 추정을 위해서 여행비용 평가법, 헤도닉 가격기법, 조건부 가치측정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 등 다양한 가치측정방법론들이 사용되어 왔다. 특히 CVM은 공공재나 서비스와 같은 비시장재화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여러 연구사례들에서 발견되고 있다(Carson and Hanneman, 2005; Desvousges 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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