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과학문화 현황 진단과 개선방안: 경기도 지역에 대한 탐색적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Research on Diagnosis of Regional Science Culture and Plans for Improvement: Exploratory Case Study of Gyeonggi Region, 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역 과학문화 창달을 위한 현 주소 진단과 개선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문화와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지자체 과학문화 현황을 살펴 볼 수 있는 분석의 틀을 제시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지표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지자체 중 과학기술 혁신자원을 풍부하게 보유한 경기도에 이를 적용해 보았다. 과학문화 활동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경기도에 적용한 결과 과학기술에 대한 성인의 높은 관심과 이해, 청소년의 높은 이공계 진로 희망 등의 우수성도 있는 반면, 상대적은 낮은 청소년의 관심과 이해, 호기심 대비 일상 속에서의 낮은 체감, 비안정적 지자체 예산 확보 등의 취약점도 발견하여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지자체 정책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역 시민의 삶 속에서의 과학기술 체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사업 확대를 통해 개인적 차원의 과학문화 수준을 높일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회적 차원에서는 장기적 안목으로 지역의 과학문화 예산 지원 및 예산 규모를 확대, 지역 대학과 연구기관, 그리고 초중고 학교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자체 과학문화 사업을 총괄적으로 기획 조정 기능을 강화한 추진체계 정비, 내실 있는 과학문화 물적 인프라 확충 등을 개선방안으로 개진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 과학문화 창달을 위한 현 주소 진단과 개선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문화와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지자체 과학문화 현황을 살펴 볼 수 있는 분석의 틀을 제시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지표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지자체 중 과학기술 혁신자원을 풍부하게 보유한 경기도에 이를 적용해 보았다. 과학문화 활동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경기도에 적용한 결과 과학기술에 대한 성인의 높은 관심과 이해, 청소년의 높은 이공계 진로 희망 등의 우수성도 있는 반면, 상대적은 낮은 청소년의 관심과 이해, 호기심 대비 일상 속에서의 낮은 체감, 비안정적 지자체 예산 확보 등의 취약점도 발견하여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지자체 정책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역 시민의 삶 속에서의 과학기술 체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사업 확대를 통해 개인적 차원의 과학문화 수준을 높일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회적 차원에서는 장기적 안목으로 지역의 과학문화 예산 지원 및 예산 규모를 확대, 지역 대학과 연구기관, 그리고 초중고 학교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자체 과학문화 사업을 총괄적으로 기획 조정 기능을 강화한 추진체계 정비, 내실 있는 과학문화 물적 인프라 확충 등을 개선방안으로 개진하였다.
This research aims to diagnosis regional science as culture and propose plans for improvement. The study was performed based on a framework for analyses presented by existing literatures. Science culture is divided into two dimensions(individual and social), Each dimension is expected to represent c...
This research aims to diagnosis regional science as culture and propose plans for improvement. The study was performed based on a framework for analyses presented by existing literatures. Science culture is divided into two dimensions(individual and social), Each dimension is expected to represent citizen literacy of and regional infrastructure of science culture respectively. Gyeonggi region of Korean metropolitan area has been analyzed for the case study. As a result of the case study, the level of science culture of Gyeonggi region is weak compared with others areas. To improve, we propose some plans such as budget extension, long-term view on investments, strengthen network and organizational system for regional science culture.
This research aims to diagnosis regional science as culture and propose plans for improvement. The study was performed based on a framework for analyses presented by existing literatures. Science culture is divided into two dimensions(individual and social), Each dimension is expected to represent citizen literacy of and regional infrastructure of science culture respectively. Gyeonggi region of Korean metropolitan area has been analyzed for the case study. As a result of the case study, the level of science culture of Gyeonggi region is weak compared with others areas. To improve, we propose some plans such as budget extension, long-term view on investments, strengthen network and organizational system for regional science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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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과학문화 현황 분석에 적용하면 제시된 두 가지 차원의 현재 활동 상황을 관찰하여 진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분석을 실행하고자하며, 분석의 대상으로는 경기도를 삼고자 한다. 경기도는 민간 산업기술 연구개발의 중심지역이며, 최근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라는 혁신정책 전문조직을 설립 하는 등 지역혁신시스템 구축을 위한 노력이 활발한 곳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그 동안 국가수준에서 다루어진 과학문화를 지역혁신시스템 측면에서 접근한 점과 현실적 적용 가능한 지표를 활용하여 지역의 과학문화를 진단한 첫 번째 연구라는 점이다. 이를 통해 지역의 과학문화 현주소 파악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함으로써 향후 지역 과학기술, 과학문화, 그리고 과학교육 관련 정책수립과 모니터링을 통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뽑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과학문화와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지자체 과학문화 현황을 살펴 볼 수 있는 분석의 틀과 이를 측정 가능한 지표를 제시하였다. 과학문화 활동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치단체가 설립ㆍ운영하는 공립과학관 현황을 살펴보았다. 공립과학관의 수는 그 지역이 얼마나 과학문화 물적 인프라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대리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지자체 중 기술혁신 역량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시스템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경기도에 초점을 두어, 경기도 과학문화 현황분석을 통해 지자체 과학문화 창달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경기도 과학기술 예산 중 과학문화에 지원되는 비중은 1% 내외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비중이 높은지 또는 낮은지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타 지역과 상대적 비교가 필요하나, 타 지자체의 예산 자료 획득이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련 예산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지원되고 있는지 여부만을 살펴보았다.
이와 같이 Godin&Gingras(2000)는 과학문화의 세 가지 모형을 제시하고 과학문화의 다양한 정의와 유사용어들의 혼용을 막기 위해 합의된 정의 도출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제시된 세 가지 모형 중 문화로서의 과학 관점에서의 과학문화를 하나의 합의된 정의로 제안하였다(송진웅 외, 2008). 최근 국가뿐만 아니라 지자체에서도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증대되어가고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의 참여가 확대되는 등 대중의 생활 속에 과학기술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 논의되는 과학문화는 세 번째 견해를 따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실제 송진웅 등이 개발한 지표체계는 지표 데이터 획득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은 한계가 있으며, 아직 국가수준에서도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설문지 개발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3과 같이 개인과 사회로 범주를 간소화하고, 현실적으로 각각의 실태 파악이 가능한 지표를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개인적 차원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공 받은 ‘2010년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이해도 조사결과’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으며, 측정 가능 데이터에 대해 개인의 인지요소와 생활참여요소로 범주를 세분화하였다.
과학문화 활동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개인적 차원의 과학문화 인식도는 지역 시민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과학기술 생활 체감도, 이공계 진로에 대한 태도, 과학기술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각각 분석에 이용하였다. 사회적 차원의 과학문화 인프라는 하드웨어적 측면에서 과학관 수와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학문화 사업의 정책과 운영현황에 대해 분석하였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본 연구의 사례대상인 경기도의 내부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분석 가능 자료에 대해 물적 인프라와 제도적 인프라로 세분화하였다. 물적 인프라로는 지역 내 얼마나 과학관이 확충되어 있는지 여부에 대해, 제도적 인프라는 지역이 과학문화 창달을 위해 얼마나 정책적 및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는지를 지표로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개인적 차원의 과학문화 인식도는 지역 시민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과학기술 생활 체감도, 이공계 진로에 대한 태도, 과학기술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각각 분석에 이용하였다. 사회적 차원의 과학문화 인프라는 하드웨어적 측면에서 과학관 수와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학문화 사업의 정책과 운영현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의 틀과 측정 지표를 기반으로 지자체 중 과학기술 혁신자원이 풍부하게 보유한 경기도에 이를 적용시켰다.
소프트웨어적 과학문화 인프라를 알아보기 위해 지역이 얼마나 관련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또한 투입되는 예산이 얼마나 잘 사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그 이유로는 비록 광역지자체별로 설문조사가 실행되지만, 조사결과 발표에 있어서는 그 결과 값이 지역별 현황을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진은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부터 2010년도 조사결과의 지역별 현황을 제공받아 경기도1)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본 연구의 사례대상인 경기도의 내부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분석 가능 자료에 대해 물적 인프라와 제도적 인프라로 세분화하였다. 물적 인프라로는 지역 내 얼마나 과학관이 확충되어 있는지 여부에 대해, 제도적 인프라는 지역이 과학문화 창달을 위해 얼마나 정책적 및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는지를 지표로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경기도민의 일상생활 속 과학원리 호기심은 청소년과 성인 모두 타 지자체에 비해 높은 수준이나, 일상생활 속 체감은 성인은 높으나 청소년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먼저 경기도 과학기술 예산 중 과학문화에 지원되는 비중은 1% 내외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비중이 높은지 또는 낮은지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타 지역과 상대적 비교가 필요하나, 타 지자체의 예산 자료 획득이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련 예산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지원되고 있는지 여부만을 살펴보았다.
분석의 결과, 경기도 성인의 과학기술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해, 상대적으로 높은 청소년의 이공계 진로 희망과 과학기술의 호기심, 그리고 과학기술 관련 활동 현황 등에서 과학문화 우수성을 확인 하였다. 반면 청소년의 과학기술에 대한 낮은 관심과 이해, 상대적 높은 호기심 대비 일상 속에서의 낮은 체감, 행정면적과 거주인구 수 대비 낮은 과학관 수, 그리고 과학문화에 대한 비안정적 예산 확보 등의 문제점이 도출되어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추론은 다음 과학기술의 생활 체감도 지표를 통해 지지된다. 전반적으로는 청소년이 성인보다 다소 높은 것이 특징이며, 과학기술 분야에 우수한 인력과 자원이 집중되어 있는 충청권과 서울이 두 집단 모두에서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반면 국가지정 연구개발 특구 및 과학기술 특화 대학원이 전무한 강원권과 동남권은 두 집단 모두에서 낮은 수준을 나타내어, 지역 내 과학기술 관련 시설과 인력 등의 제반 인프라가 지역의 과학기술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짐작 해 볼 수 있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행정구역 면적이 넓고 거주인구가 많은 경기도의 특성을 고려 할 때 현 과학관의 수는 부족하며, 추가적인 과학관 건립을 통해 지역민과 과학관의 거리를 보다 좁힐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로써 과학관의 실질적 활용정도, 지자체별 과학문화 사업의 콘텐츠 비교 등의 질적 측면에서의 비교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따라서 이를 보완한 향후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에 있어서 과학문화에 대한 역할 분담, 지자체 과학문화 창달을 위한 전략수립과 비전설정 등에 관한 다양한 정책연구 및 지자체 과학문화 진단을 위한 지표설계 등의 연구가 지속될 수 있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앞서 제시된 방안들이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광역 및 기초지자체 과학문화 추진체계의 정비가 필요하다. 과학문화는 성과 측정이 어렵고 또한 단기간 성과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지자체가 과학문화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장의 이해와 의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통해 지역의 과학문화 현주소 파악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함으로써 향후 지역 과학기술, 과학문화, 그리고 과학교육 관련 정책수립과 모니터링을 통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뽑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한계로써 과학관의 실질적 활용정도, 지자체별 과학문화 사업의 콘텐츠 비교 등의 질적 측면에서의 비교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따라서 이를 보완한 향후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에 있어서 과학문화에 대한 역할 분담, 지자체 과학문화 창달을 위한 전략수립과 비전설정 등에 관한 다양한 정책연구 및 지자체 과학문화 진단을 위한 지표설계 등의 연구가 지속될 수 있기를 바란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그 동안 국가수준에서 다루어진 과학문화를 지역혁신시스템 측면에서 접근한 점과 현실적 적용 가능한 지표를 활용하여 지역의 과학문화를 진단한 첫 번째 연구라는 점이다. 이를 통해 지역의 과학문화 현주소 파악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함으로써 향후 지역 과학기술, 과학문화, 그리고 과학교육 관련 정책수립과 모니터링을 통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뽑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한계로써 과학관의 실질적 활용정도, 지자체별 과학문화 사업의 콘텐츠 비교 등의 질적 측면에서의 비교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경제사회에서 가치창출은 무엇을 근간으로 하는가?
지식경제사회에서 가치창출은 기술혁신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즉 무형적 형태를 지닌 과학기술로부터 혁신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결과적으로는 기업과 국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지식경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지식경제의 핵심은?
지식경제사회에서 가치창출은 기술혁신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즉 무형적 형태를 지닌 과학기술로부터 혁신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결과적으로는 기업과 국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지식경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다루는 혁신정책의 필요와 그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이해도 조사의 한계는?
이 조사를 통해 국가 수준에서 개인 차원의 과학문화 실태 파악이 가능하지만, 지역 수준에서는 파악이 되지 않는 한계가 있어 왔다. 그 이유로는 비록 광역지자체별로 설문조사가 실행되지만, 조사결과 발표에 있어서는 그 결과 값이 지역별 현황을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진은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부터 2010년도 조사결과의 지역별 현황을 제공받아 경기도1)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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