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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과학문화 현황 진단과 개선방안: 경기도 지역에 대한 탐색적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Research on Diagnosis of Regional Science Culture and Plans for Improvement: Exploratory Case Study of Gyeonggi Region, Korea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6 no.1, 2013년, pp.230 - 251  

이지훈 (경기과학기술진흥원, 한양대 경영컨설팅학과) ,  이연희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정책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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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 과학문화 창달을 위한 현 주소 진단과 개선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문화와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지자체 과학문화 현황을 살펴 볼 수 있는 분석의 틀을 제시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지표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지자체 중 과학기술 혁신자원을 풍부하게 보유한 경기도에 이를 적용해 보았다. 과학문화 활동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경기도에 적용한 결과 과학기술에 대한 성인의 높은 관심과 이해, 청소년의 높은 이공계 진로 희망 등의 우수성도 있는 반면, 상대적은 낮은 청소년의 관심과 이해, 호기심 대비 일상 속에서의 낮은 체감, 비안정적 지자체 예산 확보 등의 취약점도 발견하여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지자체 정책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역 시민의 삶 속에서의 과학기술 체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사업 확대를 통해 개인적 차원의 과학문화 수준을 높일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회적 차원에서는 장기적 안목으로 지역의 과학문화 예산 지원 및 예산 규모를 확대, 지역 대학과 연구기관, 그리고 초중고 학교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자체 과학문화 사업을 총괄적으로 기획 조정 기능을 강화한 추진체계 정비, 내실 있는 과학문화 물적 인프라 확충 등을 개선방안으로 개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diagnosis regional science as culture and propose plans for improvement. The study was performed based on a framework for analyses presented by existing literatures. Science culture is divided into two dimensions(individual and social), Each dimension is expected to represent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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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과학문화 현황 분석에 적용하면 제시된 두 가지 차원의 현재 활동 상황을 관찰하여 진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분석을 실행하고자하며, 분석의 대상으로는 경기도를 삼고자 한다. 경기도는 민간 산업기술 연구개발의 중심지역이며, 최근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라는 혁신정책 전문조직을 설립 하는 등 지역혁신시스템 구축을 위한 노력이 활발한 곳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의 의의로는 그 동안 국가수준에서 다루어진 과학문화를 지역혁신시스템 측면에서 접근한 점과 현실적 적용 가능한 지표를 활용하여 지역의 과학문화를 진단한 첫 번째 연구라는 점이다. 이를 통해 지역의 과학문화 현주소 파악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함으로써 향후 지역 과학기술, 과학문화, 그리고 과학교육 관련 정책수립과 모니터링을 통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뽑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과학문화와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지자체 과학문화 현황을 살펴 볼 수 있는 분석의 틀과 이를 측정 가능한 지표를 제시하였다. 과학문화 활동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이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치단체가 설립ㆍ운영하는 공립과학관 현황을 살펴보았다. 공립과학관의 수는 그 지역이 얼마나 과학문화 물적 인프라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대리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지자체 중 기술혁신 역량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시스템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경기도에 초점을 두어, 경기도 과학문화 현황분석을 통해 지자체 과학문화 창달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먼저 경기도 과학기술 예산 중 과학문화에 지원되는 비중은 1% 내외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비중이 높은지 또는 낮은지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타 지역과 상대적 비교가 필요하나, 타 지자체의 예산 자료 획득이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련 예산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지원되고 있는지 여부만을 살펴보았다.
  • 이와 같이 Godin&Gingras(2000)는 과학문화의 세 가지 모형을 제시하고 과학문화의 다양한 정의와 유사용어들의 혼용을 막기 위해 합의된 정의 도출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제시된 세 가지 모형 중 문화로서의 과학 관점에서의 과학문화를 하나의 합의된 정의로 제안하였다(송진웅 외, 2008). 최근 국가뿐만 아니라 지자체에서도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증대되어가고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의 참여가 확대되는 등 대중의 생활 속에 과학기술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 논의되는 과학문화는 세 번째 견해를 따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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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경제사회에서 가치창출은 무엇을 근간으로 하는가? 지식경제사회에서 가치창출은 기술혁신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즉 무형적 형태를 지닌 과학기술로부터 혁신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결과적으로는 기업과 국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지식경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지식경제의 핵심은? 지식경제사회에서 가치창출은 기술혁신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즉 무형적 형태를 지닌 과학기술로부터 혁신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결과적으로는 기업과 국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지식경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다루는 혁신정책의 필요와 그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이해도 조사의 한계는? 이 조사를 통해 국가 수준에서 개인 차원의 과학문화 실태 파악이 가능하지만, 지역 수준에서는 파악이 되지 않는 한계가 있어 왔다. 그 이유로는 비록 광역지자체별로 설문조사가 실행되지만, 조사결과 발표에 있어서는 그 결과 값이 지역별 현황을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진은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부터 2010년도 조사결과의 지역별 현황을 제공받아 경기도1)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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