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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다잉 국가 전략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인식 및 수용도
Public Perception and Acceptance of the National Strategy for Well-Dying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16 no.2, 2013년, pp.90 - 97  

이서현 (국립암센터 넥스트 연구과) ,  신동은 (국립암센터 넥스트 연구과) ,  심진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  윤영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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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정부가 호스피스완화의료를 제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2002년 이후 10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일반 대중들의 웰다잉에 대한 인식과 수용도가 어떤 방향성을 띄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한국 호스피스 완화의료 정책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방법: 2012년 6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 전국 만 20~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Computer-Assisted Telephone Interviewing (CATI)를 이용하여 웰다잉에 대한 인식 및 수용도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 항목은 인구학적 특성 전반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상태 등 건강에 대한 인식, 그리고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 대한 정책적 선호도로 구성하였다. 결과: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를 위한 제1 중요 요소로는 다른 사람에게 부담을 주지 않음이 36.7%로 가장 많았다. 제2 중요 요소로는 가족이나 의미 있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19.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죽음과 관련하여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9가지 전략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간병 품앗이 활성화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이 88.3%로 가장 많았으며 의료인의 임종환자 관리 교육 실시(83.7%), 장례식장 대신 가족들을 편하게 해주고 의료진이 환자를 돌볼 수 있는 시설을 병원/집에서 가까운 곳에 마련(81.7%)이 그 뒤를 이었다.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5개년 국가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찬성한 비율은 전체의 91%로 매우 높은 수준이었으며 그 수행 주체로는 정부(47.5%), 국회(20.2%), 시민 단체(10%)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 일반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본 연구결과는 국가적 차원의 웰다잉 정책과 완화의료의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하는데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en years have passed since the Korean government announced its plan to institutionally support hospice and palliative care in 2002. In line with that, this study aims to suggest future directions for Korea's hospice and palliative care policy. Methods: We conducted a survey on people's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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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4년 ‘품위 있는 죽음과 호스피스ㆍ완화의료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태도’에 대해 조사한지 8년이 지난 시점인 2012년, 시대적 변화에 따른 국민들의 견해를 반영하여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실시된 본 연구는 웰다잉의 중요성과 전략적 필요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웰다잉 정책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품위 있는 죽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정책적 선호도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국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1,000명의 대표성 있는 표본을 추출하여 삶의 마무리를 위한 중요 요소, 웰다잉 전략의 선호도, 5개년 국가전략 수립에 관한 인식 및 수용도를 조사하였다.
  • 보다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웰다잉 전략 수립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웰다잉 관련 전략을 9가지 제시하고 그 필요성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견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일반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웰다잉에 관한 정책적 지원 방향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호스피스ㆍ완화의료의 제도화를 추진하는 데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2004년 ‘품위 있는 죽음과 호스피스ㆍ완화의료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태도’ 연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 국민들은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방안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고, 말기 환자 돌봄에 있어 가중되는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을 원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캐나다의 ‘말기 환자 돌봄: 모든 캐나다인의 권리’라는 5개년 국가전략 실행계획을 소개하여 삶의 마무리 지원을 위한 5개년 국가 전략 관련 일반 국민들의 지지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설문조사는 2012년 6월 1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웰다잉에 대한 인식 및 수용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CATI (Computer-assisted telephone interviewing) 기법을 활용한 전화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CATI 조사방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단기간에 전화 조사 성공 횟수를 극대화시켜 효율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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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서비스가 제도적으로 확립되기까지 장애 요인은 무엇인가? 웰다잉을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선진국과 비교, 우리나라는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서비스가 제도적으로 확립되기까지 많은 장애 요인들이 현존한다. 인구 백만 명 당 50개의 호스피스ㆍ완화의료 병상이 필요하다고 할 때 우리나라는 인구 4천 8백만 명을 기준으로 약 2,500여 개가 있어야 하나 실제 기관의 병상 수는 725개로 이는 인구 대비 필요 병상 수의 30% 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환자는 말기암환자의 약 9%에 불과하다(2,3).
웰다잉의 의미는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 국민들의 전반적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잘 사는 것을 넘어 바람직한 임종을 맞이하는 것이 중요한 가치로 대두되고 있다.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 즉 잘 죽는다는 의미를 가리키는 웰다잉(well-dying)은 “좋은 죽음(good death)”이나 “존엄사(dying with dignity)” 등으로 개념화시킬 수 있다(1). 웰다잉을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선진국과 비교, 우리나라는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서비스가 제도적으로 확립되기까지 많은 장애 요인들이 현존한다.
논문의 저자가 제시한 웰다잉 관련 9가지 전략은 무엇인가? 웰다잉 관련 9가지 전략으로 제시한 항목은 가족들과 아름다운 마무리에 대해서 자주 대화하는 것, 삶의 마무리를 위한 사회적 방안 제시, 임종환자 진료 지침 및 표준 진료 제공,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문화 캠페인 전개,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 관련 초등 교육 실시, 의료인의 임종환자 관리 교육 실시, 삶의 마무리를 위한 의료비를 국가가 책임지는 것, 장례식장을 대신할 완화의료 시설 설립, 말기환자의 간병을 위한 간병 품앗이 활성화이다. 각 항목은 Table 1의 요인 분석 결과가 나타내는 것처럼 웰다잉을 위한 실질적 지원과 의료, 문화적 지원, 그리고 정서적 지원의 요소를 반영하여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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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Yoo KJ. Conditions and direction of well-dying from the viewpoint standing on the contemporary cultural context of Korean's. Stud East Philos 2008;55:7-43. 

  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National Cancer Center. A call for improved awareness for terminal cancer patients' 'Death with Dignity' Goyang:Ministry of Health & Welfare, National Cancer Center;2012 Apr 14. 

  3. Ministry of Health & Welfare. Conveniently use palliative care for terminal cancer. Seoul:Ministry of Health & Welfare;2012 Feb 7. 

  4. Yun YH. Hospice-palliative care and social strategies for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end-of-life. J Korean Med Assoc 2009;52: 880-885. 

  5.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Health at a glance 2011. Paris:OECD Publishing;2011. 

  6. Yun YH, Rhee YS, Nam SY, Chae YM, Heo DS, Lee OW, et al. Public attitudes toward dying with dignity and hospice. palliative care.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04;7:17-28. 

  7. Rhee YS, Yun YH, Park S, Shin DO, Lee KM, Yoo HJ, et al. Depression in family caregivers of cancer patients: the feeling of burden as a predictor of depression. J Clin Oncol 2008;26:5890-5895. 

  8. Lawrence L. Remix: making art and commerce thrive in the hybrid economy. New York:Penguin Press;2008. 

  9. Milligan S. Optimising palliative and end of life care in hospital. Nurs Stand 2012;26:48-56. 

  10. WHO Definition of Palliative Care [Internet].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3. [cited 2013 Mar 19]. Available from: http://www.who.int/cancer/palliative/definition/en/. 

  11. Park CH, Shin DW, Choi JY, Kang J, Baek YJ, Mo HN, et al. Determinants of the burden and positivity of family caregivers of terminally ill cancer patients in Korea. Psychooncology 2012;21: 282-290. 

  12. Statistics Korea. Preliminary results of birth and death statistics in 2011. Daejeon:Statistics Korea;2012 Feb 27. 

  13. Kim MC. "Make this my funeral" Leave sons and daughters advanced directives. The Chosunilbo 2012: Nov 14:Sect. A:12. 

  14. Kim MC. The number of deaths three times higher in 30 years… society is not up to funeral culture as it is. The Chosunilbo 2012: Nov 14:Sect. A:12 (col. 2). 

  15. Carstairs S, Beaudoin GA, Canada. Parliament. Senate. Subcommittee to Update "Of Life and Death.", Canada. Parliament. Senate. Standing Committee on Social Affairs, Science and Technology. Quality end-of-life care : the right of every Canadian. [Ottawa]:The Subcommittee;2000. 

  16. Ministry of Health & Welfare, National Cancer Center. Current Status and policy suggestions for hospice palliative care. Goyang: Ministry of Health & Welfare, National Cancer Center;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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