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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 자전거의 동력전달장치 설계
Design of Power Transmission System of a Water Bik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3, 2013년, pp.153 - 159  

최정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형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wer transmission system has always been considered critical for a human powered boat(or water bike) since it first showed up at Human Powered Vessel Festival. Mechanical problems, such as abrasions and other damages of the gear system for the power transmission, lead to poor durability and l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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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수상 자전거 동력전달장치의 기계적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상하부 기어박스를 설계하는 일련의 과정을 제시하고, 수중익 수상 자전거를 대상으로 이 방법을 적용하여 동력전달장치를 제작, 구현함으로써 제시한 수상 자전거의 동력전달 장치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수상 자전거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동력전달장치의 저효율 및 파손과 마모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과정에 대해 소개하였다. 사람의 동력을 프로펠러로 전달하기 위해 기어가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면서도 동력전달이 원활하도록 기어의 종류와 크기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상 ∙ 하부 기어박스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 최근 수년간 인력선-솔라보트 축제에 참가하고 있는 충남대 수상 자전거인 Episode를 대상으로 기어박스의 설계 및 제작 과정을 기술하고자 한다. Episode는 2인승 수중익 수상 자전거이며, 그 주요제원은 Table 1에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기어비의 경우 페달에서 체인으로 연결된 상부기어박스는 1 : 3이며, 상부기어박스에서 축으로 연결되고 프로펠러를 구동하는 하부기어박스는 1 : 1이다. 각 기어박스는 기어 크기와 작동하는 위치가 다르고 비교적 먼 거리에 위치하지만 축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상부에서 하부기어박스로 동력이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각 기어박스에 같은 동력이 작용한다고 가정하였으며, 동력은 앞서 추정한 제동동력을 사용하였다.
  • 각 부품들의 효율은 자료 확보가 용이하지 않아 일반적으로 알려진 값을 사용하였다(Table 2). 여기서 프로펠러 효율은 수상 자전거에서 사용하는 2익 프로펠러의 자료 (Schmidt, 1999; Witt, 1997; Yanagihara, et al., 1994; Schmidt, 1985; Larrabee, 1984)를 참고하여 0.7로 가정하였다. Table 2에는 각 부품들의 동력전달 효율과 이로부터 도출된 전 효율을 나타내었으며, 이를 토대로 제동마력(BHP)를 추정하였다(Tabl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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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상 자전거의 2차 동력 전달 시 기어 조합간 정렬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체인을 이용하는 1차 동력전달 기구는 육상 자전거와 동일하여 비교적 안정되고 신뢰성이 높은 편이지만, 기어를 이용하는 2차 동력전달 기구에서는 기어와 피니언 혹은 각 기어 조합 간의 정렬이 정확하지 않으면 기어 효율이 떨어져서 동일한 추진력을 내기 위해서 더 많은 동력이 필요하고, 기어에 마모와 손상이 발생한다. 심한 경우에는 기어가 파손되고,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페달이나 체인, 축 등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일어나기도 한다. 특히, 수중익 수상 자전거의 경우에는 구조적 특성상 상부와 하부기어박스 사이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상 ․ 하부기어박스 및 축의 배치와 정렬이 더욱 정밀하고 안정되며 신뢰성 높게 이루어져야 한다.
수중익 수상 자전거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심한 경우에는 기어가 파손되고,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페달이나 체인, 축 등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일어나기도 한다. 특히, 수중익 수상 자전거의 경우에는 구조적 특성상 상부와 하부기어박스 사이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상 ․ 하부기어박스 및 축의 배치와 정렬이 더욱 정밀하고 안정되며 신뢰성 높게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상하부 기어 연결축의 원활한 회전을 위해서는 축을 감싸고 지지하는 긴 스트럿의 구조 강도와 강성이 충분해야 하고, 베어링의 배치도 적절해야 한다.
수상 자전거의 동력은 어떤 과정을 거쳐 전달되는가? 수상 자전거는 육상 자전거와 같이 페달 밟기로 시작된 동력을 1차적으로 스프라켓과 체인을 통해 기어로 전달하고, 2차적으로 축을 통해 추진기에 동력을 전달한다. 통상, 이러한 동력전달 방식에서는 동력 축의 방향을 직각방향으로 두 번 변화시켜야 하고, 동력전달 방향의 변환을 위해서 기어를 사용하며, 상부기어박스 (upper gear box)와 하부기어박스(lower gear box)를 축으로 연결하여 상부에서 하부로 동력을 전달한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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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i, J.K. & Kim, H.T., 2009. Evaluation of Longitudinal Static Stability of Human Powered Hydrofoil Boa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4), pp.391-397. 

  2. Faltinsen, O.M., 2005. Hydrodynamics of High-Speed Marine Vehicl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UK. 

  3. Ha, S.H. Kim, J.S. & Kim, H.C., 2003. Design for human powered vessel "Poseria 2003" and optimization of its hydrofoil.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of the SNAK, 30 October - 1 November 2003, pp.386-391. 

  4. Hoerner, S.F., 1965. Fluid-Dynamic Drag. Hoerner Fluid Dynamics: USA. 

  5. Kim, H.T. et al., 2009. Human and Solar Powered Vessel Festival 2009.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3), pp.37-47. 

  6. Kim, H.T. & Choi, J.K., 2008. Human and Solar Powered Vessel Festival 2008 - 10th Anniversary.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3) pp.64-75. 

  7. Larrabee, E.E., 1984. Propellers for Human-powered Vehicles. The Journal of the IHPVA, 3(2), pp.9-11. 

  8. Lee, C.S. et al., 2007. Propeller Design. Munundang: Korea. 

  9. Lee, W.P., 1998. Design of Mechanical Components. Cheong Moon Gak publishers: Korea. 

  10. Lewis, E.V., 1988. Principles of Naval Architecture.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ing, USA. 

  11. Min, K.S. Kang, S.H. & Lee, K.B., 2004. Design of 4-person human powered vessel.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of the SNAK, 20-22 October 2004, pp.702-708. 

  12. Schmidt, T., 1999. Propeller Simulation with PropSim. Technical Journal of the IHPVA, 48(summer), pp.3-7. 

  13. Schmidt, T., 1985. A Submerged-buoyancy. The Journal of the IHPVA, 3(3), pp.6-9. 

  14. Witt, D., 1997. Riding a Boat like a Bicycle. Technical Journal of the IHPVA, 13(1), pp.3-5. 

  15. Yanagihara, T. Fukamachi, T. & Motoyama, T., 1994. COGITO-II : Dream-Ship Race Champion. Technical Journal of the IHPVA, 11(1), pp.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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