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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에 의한 정보활용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성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formation Literacy Test by Guilford's Structure of Intellect Model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2, 2013년, pp.181 - 200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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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활용교육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피교육자의 능력을 진단, 측정하고 교육목표의 도달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검사도구가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 중등 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정보활용능력 측정을 위한 웹기반의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검사도구의 개발을 위해서 우선 정보활용능력의 구성요인을 추출하고,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과 메이커의 학습능력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정보활용능력 검사도구의 프레임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검사도구는 웹 기반의 선다형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794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시행하여 문항의 난이도, 신뢰도, 변별력 지수, 타당도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한 표준 점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st instrument utilized to diagnose and evaluate a trainee's ability are necessary for an effective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Nevertheless, there is a lack of a standardized test instrument to comprehensively measure students' information litera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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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에 제시된 4개의 요인을 바탕으로 정보활용능력 측정을 위한 지필 검사도구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도구를 통해 개인별 정답 개수는 파악할 수 있으나 자신이 획득한 점수가 어느 정도 수준에 있는가 하는 상대적인 위치 파악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집단의 점수분포에서 한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백분위수에 의거 표준화 점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 검사도 구의 신뢰도를 구하는 방법으로는 상관계수에 의한 방법, 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반분 신뢰도, 문항내적 일치도 등이 있다. 본 연구 에서는 문항내적 일치도와 반분 신뢰도를 적용하고자 한다. 문항내적 일치도는 한 검사 내에 있는 문항 하나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 간 일관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며, 반분 신뢰도는 한 검사 또는 시험을 한 개의 집단에 실시한 다음 그 검사의 문항을 동형이 되도록 두 개의 검사로 나눈 다음 두 부분에서 얻은 점수들이 어느 정도 일치하는가를 상관계수를 통해 추정하는 방법이다.
  •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검사해 본 결과 각각의 문항이 해당하는 문항 유형에 속하는가를 확인하는 것은 개발한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관련되어 있다. 본연구에서는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정보활용능력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프레임을 바탕으로 적합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의 정보활용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 진단할 수 있는 웹 기반의 표준 화된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검사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검사도구 개발을 위해서 정보활용과정 모형을 바탕으로 정보 활용능력의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심리학자인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과 이를 응용한 Meeker의 SOI-LA 모형을 바탕으로 정보활용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검사도구 프레임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초중등학생 특히, 중학생의 정보활용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 진단할 수 있는 웹 기반의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일반적인 검사도구는 지능검사(IQ) 와 같이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등으로 구분하여 정보활용능력 검사도구를 개발해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우선 중학생 수준의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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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든 검사도구 개발에 있어서 표준화는 왜 중요한 의미를 갖는가? 모든 검사도구 개발에 있어서 표준화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표준화는 누가, 언제 검사하더 라도 동일한 절차, 동일한 채점 방식을 적용하 고, 결과 및 해석의 통일성을 지향한다. 또한, 표준화는 모집단에 대한 평균치나 어떤 기준을 기초로 척도화하여 원점수의 상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정보활용교 육이 핵심과제로 떠오른 계기는 무엇인가? 1970년대 초반에 정보활용능력(IL; Information Literacy)이란 말이 처음 등장하였고, 1989 년에 미국도서관협회(ALA)에서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개념과 기준을 정립하면서 정보활용교 육은 도서관과 문헌정보학계의 핵심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학교도서관,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및 평생교육기관에서 정보활용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 램이 운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활용능 력을 진단하고, 정보활용교육의 성과를 측정할수 있는 표준화된 검사도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정보활용교육을 효과적으로 전개하려면 무엇이 요구되는가? 국내․외를 막론하고 학교도서관,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및 평생교육기관에서 정보활용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 램이 운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활용능 력을 진단하고, 정보활용교육의 성과를 측정할수 있는 표준화된 검사도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정보활용교육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피교육자의 능력을 진단, 측정하고 교육목표의 도달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검사도구가 필수적 이다. 이러한 검사도구의 필요성에 의해서 초․ 중등학교 현장에서는 지능(IQ)검사, 적성검사, 학력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등 다양한 형태의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개발하여 각종 교육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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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재숙. 1993.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에 의한 다면적 지능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Kim, Jae Sook. 1993. A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ultifaceted Intelligence Test by Guilford's Structure of Intellect Model. M.A.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 박명규. 2005. 고등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6(1): 75-90. (Park, Myung-Kyu. 2005. "An Assessment of the Information Literacy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6(1): 75-90.) 

  3.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8. 교육학 대백과사전. 서울: 하우동설.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8. The Encyclopedia of Education. Seoul: Hawoodongserl.) 

  4. 송인섭. 2011.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에 의한 유아 학습능력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육, 20(2): 33-48. (Song, In Sub. 2011. "Research fo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Young Children's Learning Abilities Test Instrument Based on Guilford's SOI Model." Children Education, 20(2): 33-48.) 

  5. 이병기. 2012. 정보활용교육론. 개정판. 서울: 조은글터. (Lee, Byeong Ki. 2012.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2nd. Seoul: Joeunkeulter.) 

  6. 이정연, 정동열.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39-59. (Lee, Jung-Yeoun, & Jeong, Dong-Youl.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4): 39-59.) 

  7. 전경원. 1992. Gilford와 Meeker 지능구조 모델: 영재교육에의 적용. 社會科學硏究, 2: 195-213. (Jean, Kyeong Won. 1992. "Sturcture of Intellect of Gilford and Meeker: Application of Gifted Education." Research of Social Science, 2: 195-213.) 

  8. Center for Assessment and Research Studies. 2009. Information Literacy Test(ILT). [online]. [cited 2012.11.10]. . 

  9. Comrey, Andrew L. 1993. Joy Paul Guilford: A Biographical Memoir. [online]. [cited 2012.2.10]. . 

  10. Guilford, J. Paul. 1988. "Some changes in the Structure-of-Intellect model." Education Psychological Measurement, 48: 1-4. 

  11. Kent State University. 2007. Standardized Assessment of Information Literacy Skills(SAILS). [online]. [cited 2012.11.10]. . 

  12. Kurbanoglu, S. S., Akkoyunlu, B., & Umay, A. 2006. "Developing the information literacy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Documentation, 62(6): 730-743. 

  13. Meeker, M. 1969. The Structure of Intellect: Its uses and interpretation. Columbus, OH: Charles Merrill. 

  14. New York: Academic Press. 

  15. Oregon School Library Association. 2009. OSLIS Information Literacy Skills Test. [online]. [cited 2012.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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