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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on Information Literacy of Undergraduat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1, 2016년, pp.377 - 394  

한상우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  김완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서비스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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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보사회에서 갖추어야 하는 필수능력인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의사소통역량 중 수용력은 정보활용능력 중 정보요구, 정보검색, 정보평가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사소통역량 중 전달력은 정보활용능력 중 정보통합, 정보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의사소통역량 중 조정력은 정보요구, 정보검색, 정보평가, 정보통합, 정보표현, 정보윤리 등 정보활용능력의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전반적으로 의사소통역량과 정보활용능력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이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고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며 긍정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은 본 연구의 긍정적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on information literacy of undergraduates. The research results were found as follows; First of all, receptive competence has a significant effect on information needs, information retriev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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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영향 관계를">영향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궁극적으로 정보사회에서 개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의사소통 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역량과 정보활용능력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정보사회에서 갖추어야 하는 필수능력인 의사소통역량과 정보활용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의사소통역량과 정보활용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후)1:전혀">1: 전혀 그렇지 않다. 후)수집․통합 ․정리된">수집․통합․정리된 정보는 목적에 맞게 이용되어야 하며, 적절한 도구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따라서 의사소통역량은 정보표현과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을 가정하고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후)정보 문제의">정보문제의 해결에 유용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이해, 정리, 전달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의사소통역량이 정보의 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고 의사소통역량과 정보통합의 영향 관계에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 2-1> 수용력은 정보검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1> 수용력은 정보윤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수용력은 정보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수용력은 정보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1> 수용력은 정보표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정보 문제를">정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정보원을 탐색해 나가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정보의 소재 파악 및 필요한 도구의 활용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의사소통역량이 필요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개인의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 후)명확해질">명확해 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개인의 의사소통역량은 정보요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 2-2> 전달력은 정보검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전달력은 정보요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2> 전달력은 정보윤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전달력은 정보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전달력은 정보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전달력은 정보표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조정력은 정보검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조정력은 정보요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3> 조정력은 정보윤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3> 조정력은 정보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3> 조정력은 정보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3> 조정력은 정보표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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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의 정보활용능력과 관련된 연구는 어떤 것이 주를 이루었나? 지금까지 정보활용능력과 관련된 연구는 정보활용능력 척도의 개발 및 타당성 분석,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용성 혹은 정보활용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등이 주를 이루었다(이정연, 최은주 2006; 이혜영 2008; 김성원 2011). 한편, 의사소통역량 관련 연구는 주로 의사소통역량 측정 도구를 개발하거나 역량이라는 개념 자체의 연구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어 왔다(진미석, 손유미, 주휘정 2011; 김종규, 한상우, 원만희 2015; 이석재 외 2003).
정보활용능력이란? 이 과정에서 개인의 정보활용능력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 상이며, 현대사회에서 개인이 갖추어야 할 필 수불가결한 소양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정보활용능력은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인식한 후 소재를 파악하고, 정보를 획득하며, 획득한 정보를 비판적 사고로 분석․평가를 내린 후 윤리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라고 할 수 있다(이혜영 2008).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보사회에서 갖추어야 하는 필수능력인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의사소통역량 중 수용력은 정보활용능력 중 정보요구, 정보검색, 정보평가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사소통역량 중 전달력은 정보활용능력 중 정보통합, 정보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의사소통역량 중 조정력은 정보요구, 정보검색, 정보평가, 정보통합, 정보표현, 정보윤리 등 정보활용능력의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전반적으로 의사소통역량과 정보활용능력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이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고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며 긍정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은 본 연구의 긍정적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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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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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석재 외.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RR 2003-15-3.(Lee, Suk-Jae et al.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R2003-15-3.) 

  9. 이정연,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1): 315-334.(Lee, Jung-Yeoun and Choi, Eun-Ju. 2006.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ivenessof Education for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40(1): 315-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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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진미석, 손유미, 주휘정. 201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계 구축 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9(4): 461-486.(Jin, Misug, Sohn, Yumi and Chu, Huijung. 2011.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K-CESAfor College Education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4): 461-486.) 

  13. 최은주, 박남진.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153-172.(Choi, Eun-Ju and Park, Nam-Jin. 2005.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n InformationLiteracy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22(4): 153-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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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Breivik, P. S. 1989. Information Literacy. New York: Macmillan. 

  19. Lemke, Cheryl. 2003. enGauge 21st Century Skills: Literacy in the Digital Age. Naperville, Illinois: North Central Regional Educational Laboratory. [online] [cited 2016. 1. 7.] 

  20. The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2015.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online] [cited 2016.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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