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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3, 2013년, pp.77 - 84
전영재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 오경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We introduce a new framework for making spatial augmented reality contents fast and with low cost. The framework allows us to make projection-based augmented reality using off-the-shelf webcams and projectors. Contents producers can make a projection-based augmented reality contents easy and fast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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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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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현실이란? | 증강 현실은 현실의 영상에 가상의 객체를 합성하여 직관적인 정보전달이 가능한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증강 현실의 결과는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루어지며 최근에는 구글 글래스 같은 휴대용 증강 현실 장비들의 개발도 활발하다. | |
공간 증강 현실은 어느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나? | 또한 부피가 있는 실제 물체에 가상 물체의 색상을 입히기 때문에 더욱 사실적이고 실감나는 표현이 가능하다. 공간 증강 현실은 광고나 미디어 파서드(media facade) 제작 등의 용도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1,2]. 하지만 공간 증강 현실 기술을 제공하는 장비는 고가인 경우가 많고 콘텐츠 제작자가 기술을 이해하고 스스로 개발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불가능할 수 있다. | |
공간 증강 현실의 특징은? | 공간 증강 현실은 모니터와 같은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실제 세계의 표면 또는 물체에 직접적으로 가상 물체를 렌더링 한다. 사용자가 별도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서 증강 현실을 체험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눈을 통해 체험하기 때문에 보다 몰입도가 높다. 또한 부피가 있는 실제 물체에 가상 물체의 색상을 입히기 때문에 더욱 사실적이고 실감나는 표현이 가능하다. 공간 증강 현실은 광고나 미디어 파서드(media facade) 제작 등의 용도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1,2]. |
Mark Mine, David Rose, Bei Yang, Jeroen van Baar, Anselm Grundhofer, "Projection-Based Augmented Reality in Disney Theme Parks", Computer, vol. 45, no. 7, pp. 32-40, 2012.
Audi Car Design Award 2011 (http://www.youtube.com/watch?vx4sVTUAdoLg).
P Milgram and F Kishino, "A taxonomy of mixed reality visual displays", In Proceedings of the twelfth annual symposium on Computational geometry (SCG '96), ACM, New York, NY, USA, pp. 78-87,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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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Raskar, G. Welch, K. Low, and D. Bandyopadhyay, "Shader lamps:Animating real objects with Image-Based illumination", Techniques 2001: Proceedings of the Eurographics, pp. 89-102, 2001.
D. Bandyopadhyay, R. Raskar, and H. Fuchs, "Dynamic shader lamps:Painting on movable objects",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pp. 207-21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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