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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 2011년, pp.405 - 412
서진석 (동의대학교 게임공학과) , 김남규 (동의대학교 게임공학과)
This paper analyzes the requirements of an ideal augmented-reality contents authoring tool that can allow non-programmers as content creators to author contents easily and quickly. To satisfy the requirements, we employ the approach using formal and visual specification techniques. In this paper,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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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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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통합 프레임워크는 어떠한 기술을 통합한 것인가? | 증강현실 통합 프레임워크는 정형화된 시각 언어로 기술된 콘텐츠를 해석할 수 있는 “시각언어 해석기”, 저작된 콘텐츠의 파일 포맷인 XML을 위한 “마크업 언어 파서”, 증강현실 API인 “ARToolKit”, 3차원 신그래프 라이브러리인 “OpenSceneGraph”, 물리엔진인 “ODE” 등을 통합한 것이다. 다음은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있는 "ARToolKit", "OpenSceneGraph", "ODE" 등을 제외한 나머지 두 부분에 대해서 설명한다. | |
증강현실 기반의 체감형 콘텐츠의 장점은 무엇인가? | 기존의 키보드와 마우스만 사용하던 콘텐츠와는 달리, 증강현실 기반의 체감형 콘텐츠는 사용자의 신체 및 실제 주변 환경과의 직관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최근에는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며, 모바일 디바이스나 콘솔 게임기와 같이 적용 가능한 플랫폼의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 |
증강현실 기반의 체감형 콘텐츠의 응용 범위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 기존의 키보드와 마우스만 사용하던 콘텐츠와는 달리, 증강현실 기반의 체감형 콘텐츠는 사용자의 신체 및 실제 주변 환경과의 직관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최근에는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며, 모바일 디바이스나 콘솔 게임기와 같이 적용 가능한 플랫폼의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
ARToolKit,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OpenSceneGraph, http://www.openscene graph.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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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Berry, DesignAR, http://www.mis.atr.co.jp/-rodney/designAR/index.htm
P. Grimm, AR-Blender, http://ww.ai.fh-erfurt. de/start /personen/profesoren/prof-dr-paul-grimm/projekte/ arblender.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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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현 외 6인,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반의 체험형 학습 콘텐츠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KR 2005-3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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