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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증강 현실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효율적인 프레임워크
An Efficient Framework for Making Spatial Augmented Reality Digital Content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3, 2013년, pp.77 - 84  

전영재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  오경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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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공간 증강 현실 콘텐츠를 낮은 비용과 빠른 속도로 제작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우리의 프레임워크는 구하기 쉬운 장비인 웹캠과 프로젝터만으로 투영 기반의 증강현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콘텐츠 제작자는 웹캠과 프로젝터를 설치하고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조작하는 것으로 쉽고 빠르게 공간 증강 현실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기존의 솔루션들은 고가인 경우가 많고 콘텐츠 제작자가 증강 현실 기술을 스스로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콘텐츠 제작자가 콘텐츠 내용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레임워크를 통해 웹캠과 프로젝터를 한 번 설정하면 인식 가능한 실제 물체의 이동과 회전에 따른 가상 물체의 렌더링 결과를 올바르게 투영한다. 그 결과, 우리는 사실적인 증강현실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troduce a new framework for making spatial augmented reality contents fast and with low cost. The framework allows us to make projection-based augmented reality using off-the-shelf webcams and projectors. Contents producers can make a projection-based augmented reality contents easy and fast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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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가 제안하는 공간 증강 현실 프레임워크의 목적은 콘텐츠 제작자가 간단히 구할 수 있는 웹캠을 사용하여 다양한 공간 증강 현실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제안된 프레임워크는 입력장치로써 웹캠, 사용자 정의 마커를 사용하며 출력장치로는 일반적인 프로젝터를 사용한다.
  • 최근에는 카메라와 프로젝터가 하나의 장치에 설치되어 공간 증강 현실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장비가 사용화 되었으나 구매를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우리는 높은 비용과 공간 증강 현실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 없이 콘텐츠 제작자가 콘텐츠 디자인 및 제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공간 증강 현실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자 한다.
  • 우리는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AR)의 복잡한 기술적 이론을 알지 못하더라도 기존의 증강 현실 시스템과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가 편리하게 공간 증강 현실(Spatial augmented reality, SA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소개한다.
  • 이 논문에서 우리는 공간 증강 현실 콘텐츠 제작용 프레임워크와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콘텐츠 제작 방법을 소개하였다. 우리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고가의 장비나 복잡한 설치 없이 편리하게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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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 현실이란? 증강 현실은 현실의 영상에 가상의 객체를 합성하여 직관적인 정보전달이 가능한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증강 현실의 결과는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루어지며 최근에는 구글 글래스 같은 휴대용 증강 현실 장비들의 개발도 활발하다.
공간 증강 현실은 어느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나? 또한 부피가 있는 실제 물체에 가상 물체의 색상을 입히기 때문에 더욱 사실적이고 실감나는 표현이 가능하다. 공간 증강 현실은 광고나 미디어 파서드(media facade) 제작 등의 용도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1,2]. 하지만 공간 증강 현실 기술을 제공하는 장비는 고가인 경우가 많고 콘텐츠 제작자가 기술을 이해하고 스스로 개발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불가능할 수 있다.
공간 증강 현실의 특징은? 공간 증강 현실은 모니터와 같은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실제 세계의 표면 또는 물체에 직접적으로 가상 물체를 렌더링 한다. 사용자가 별도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서 증강 현실을 체험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눈을 통해 체험하기 때문에 보다 몰입도가 높다. 또한 부피가 있는 실제 물체에 가상 물체의 색상을 입히기 때문에 더욱 사실적이고 실감나는 표현이 가능하다. 공간 증강 현실은 광고나 미디어 파서드(media facade) 제작 등의 용도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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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ark Mine, David Rose, Bei Yang, Jeroen van Baar, Anselm Grundhofer, "Projection-Based Augmented Reality in Disney Theme Parks", Computer, vol. 45, no. 7, pp. 32-40, 2012. 

  2. Audi Car Design Award 2011 (http://www.youtube.com/watch?vx4sVTUAdoLg). 

  3. P Milgram and F Kishino, "A taxonomy of mixed reality visual displays", In Proceedings of the twelfth annual symposium on Computational geometry (SCG '96), ACM, New York, NY, USA, pp. 78-87, 1996. 

  4. O. Bimber and R. Raskar, Spatial Augmented Reality: Merging Real and Virtual Worlds, A K Peters, Wellesley, 2005. 

  5. R. Raskar, G. Welch, K. Low, and D. Bandyopadhyay, "Shader lamps:Animating real objects with Image-Based illumination", Techniques 2001: Proceedings of the Eurographics, pp. 89-102, 2001. 

  6. D. Bandyopadhyay, R. Raskar, and H. Fuchs, "Dynamic shader lamps:Painting on movable objects",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pp. 207-216, 2001. 

  7. Shane R. Porter, Michael R. Marner, Ross T. Smith, Joanne E. Zucco, Bruce H. Thomas, "Validating Spatial Augmented Reality for Inte ractive Rapid Prototyping", ISMAR 2010, pp. 2 65-26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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