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3, 2013년, pp.309 - 323
This study examined the expression mode and feature about photomontage indicated in the 21st century's Contemporary fashion. This intends to have better understanding on photomontage and to provide theoretical explanation to help a creative design development using photomontage in the future. For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포토몽타주는 어떠한 변화를 일으켰나요? | 정확한 시각전달 기능을 가진 사진은 인간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있어 생생한 정보와 기록을 그대로 재현함과 동시에 역사의 현장이나 추억의 순간까지도 회상하게 하는 표현매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진의 발명과 함께 시작된 포토몽타주는 현대미술에 사실적 리얼리티의 재현이라는 새로운 표현을 가능하게 하였고, 기계적 사실성과 작가의 무한한 상상력의 조화를 통해 다양한 시각예술분야에 있어서 그 영역을 확대시켰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사진이나 컴퓨터 그래픽과 같은 첨단 기술의 발전은 단순한 합성사진의 수준을 넘어 가상의 이미지나 비현실적인 이미지의 구현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강력한 이미지를 전달하게 하였고, 예술작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까지도 단순한 조작만으로 독창적인 작품을 완성할 수 있게 하기도 한다. | |
몇 장의 사진으로 만드는 구성적 그림, 예술, 또는 그것을 만드는 과정인 포토몽타주에서 몽타주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 포토몽타주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합성사진이라고도 하며, 독립된 사진 또는 사진의 부분들을 같이 붙여서 1장의 인화지에 독립된 영상을 연속적으로 노광시키거나, 정확한 위치로 겹쳐진 음화들을 통해 영상의 구성이 동시에 노광됨으로써 합성된 사진(“Photomontage”, 2012)’이라고 하였으며, 또는 ‘몇 장의 사진으로 만드는 구성적 그림, 예술, 또는 그것을 만드는 과정(Ades, 1986/2003)’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포토몽타주에서 몽타주란 프랑스어 동사 ‘Monter’의 명사형으로, 본질적으로 다른 요소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상을 형성하거나, 그렇게 여겨지는 결합을 의미한다(Misulsegye editors, 1998). 몽타주는 범죄 수사에 사용되는 합성사진을 연상시키기도 하며, 프랑스 영화에서 편집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하여 넓은 의미에서는 포토콜라주의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 또 독일어로 몽타주는 ‘조립 또는 일관작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몽퇴르(Monteur)는 ‘기계공, 엔지니어’라는(Ades, 1986/2003) 뜻을 갖고 있듯이, 몽타주는 원래 공학 용어로 작가들이 스스로를 예술가가 아니라 엔지니어로 자처하고, 예술작품을 제작하고 있다기보다는 기계를 조작하고 있다는 사실(Jung, 2006)을 의미하기도 한다. | |
사진이란 무엇인가요? | 정확한 시각전달 기능을 가진 사진은 인간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있어 생생한 정보와 기록을 그대로 재현함과 동시에 역사의 현장이나 추억의 순간까지도 회상하게 하는 표현매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진의 발명과 함께 시작된 포토몽타주는 현대미술에 사실적 리얼리티의 재현이라는 새로운 표현을 가능하게 하였고, 기계적 사실성과 작가의 무한한 상상력의 조화를 통해 다양한 시각예술분야에 있어서 그 영역을 확대시켰다고 할 수 있다. |
Ades, D.(2003). Photomontage (Y. H. Lee, Trans.). Seoul: Sigong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6)
Akris.(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1RTW-AKRIS/
Angelo, M.(2012, March 2). Firstview.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firstview.com/
Castelbajac.(2004, March 1). Donna, Vol. 10. p. 121.
Castelbajac.(2012, March 2). Firstview.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firstview.com/
Chalayan.(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8RTW-HCHALAYA
Choi, S. G.(1997). 100 Scene, history of western art. Seoul: Garam.
D&G.(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3RTW-DG
David, K.(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1RTW-DKOMA/
D&G.(2012a,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4RTW-DGABBANA
D&G.(2012b,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9RTW-DGABBANA
Eric, H.(2012, March 1). Toute l'ecriture est de la cochonnerie. Tumblr.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umbertodisme.tumblr.com/
Giles.(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11RTW-GDEACON
Goden, G.(2000). Philosophy of the arts (Y. D. Lee, Trans.). Seoul: Theory and Practice.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Hwang, G. W.(2009). A study on fashion illustration expressed digital photomont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Issac, M.(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1RTW-MIZRAHI
Jeremy, S.(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1RTW-JSCOTT
Jung, J. E.(2011). A study of fashion illustration using mixed media technique: focused on fabrication of produ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Jung, K. M.(2006, April 25). Photomontage and contemporary art. Photography art magazine. p. 77.
Kim, M. H.(2009). A study on the dadaism that appear formative value of coll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angneung.
Kim, S. W.(2007, October 10). The emergence and impact of photomontage. Naver blog.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ocean74&logNo30022989744
Kim, S., & Yang, S. H.(2000). A research on 1990's fashions applying photomontage image: Focusing on T-shirt desig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4(2), 95-111.
Kwon, J. Y., & Yoo, Y. S.(2004). A photomontage expression and an effect in fashion illust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54(8), 49-58.
Lee, J. Y.(2006).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creative art activities in art education: Focusing on collage techniqu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Lee, M. S.(2010, February 14). Andy Warhol. Daum cafe.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cafe.daum.net/ryhn1616/EhPB/407?docid196mv|EhPB|407|20100214232029
Mary, K.(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1RTW-MKATRANTZOU/
Misulsegye editors.(1998). Art world. Seoul: Misulsegye.
Moschino.(2012, March 2). Firstview.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firstview.com/
Moschino.(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1RTW-MOSCHINO/
On aura tout vu.(2007, September 10). Gap, Vol. 18. p. 120.
Photomontage.(2012, March 1). Daum encyclopedia.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23p3281a
Pierrot.(2002, December 1). Vogue Korea appendix. p. 60.
Richard, N.(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9RTW-RNIC
Rodarte.(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11RTW-RODARTE
Roh, Y. S.(2003). Application of photo-montage on fashion illustr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6(3), 291-298.
Seredin & Vasiliev.(2001, March 10). Gap, Vol. 34. p. 80.
Szymon, B.(1972). New graphic design in revolutionary Russia. New York: Praeger.
Veronique, B.(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6RTW-VERBRHO
Versace.(2012, March 2). Style.com. Retrieved March 2,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8RTW-VERSAC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