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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 지각 정도가 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갈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erception Levels of Diversity on Team Performance: Moderating Effects of Conflic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1 no.2, 2013년, pp.289 - 300  

윤준희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프로젝트경영학과) ,  신호철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results of prior studies investigating main effects between diversity and team performance are neither clear nor consistent. This study seeks to provide more evidence for a direct link between these two. The present study also attempts to close a gap in the literature by examining conf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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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객관적 측정에 대해 Homan, Greer, Jehn, and Koning(2010)은 다양성에 대한 구성원들의 지각을 측정하는 것이 다양성 효과성의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다소 미진하게 다루었던 상황적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갈등을 조절변수로 설정하고 그 효과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객관적으로 측정된 실제 다양성이 아닌, 다양성에 대한 지각 정도를 주관적으로 측정하여 성과에 대한 다양성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다소 미진하게 다루었던 상황적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갈등을 조절변수로 설정하고 그 효과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객관적으로 측정된 실제 다양성이 아닌, 다양성에 대한 지각 정도를 주관적으로 측정하여 성과에 대한 다양성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팀 내에 실제로 존재하는 다양성을 구성원들이 어떻게 해석하는 지에 따라 팀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예를 들어 한 팀 내에 두 명의 남성과 두 명의 여성이 있다고 가정해 볼 때, 구성원들 중 자신의 성과 다른 성별로 구성된 소집단이 있다고 인식하면 집단 간 편견에 사로잡혀 전체 팀 기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없게 된다(Brewer and Brown 1998; Sawyer, Houlette, and Yeagley 2006).
  • 본 연구에서는 이들 연구자의 제안을 받아들여 팀 구성원들의 다양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정도를 측정하여 팀 성과와의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상황적 측면을 고려하여 갈등을 조절변수로 설정하고 다양성의 지각 정도와 팀 성과와의 관계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오히려 집단 구성원들은 팀 내의 어떤 차이점에 대해 전혀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고, 팀 내 다수의 하위집단으로 지각할 수도 있고, 팀 내 모든 구성원을 서로 차이점이 있는 각각의 개인으로 지각할 수도 있고, 또는 연구자가 보지 못하는 차이점을 볼 수도 있다(Randel 2002; Zellmer-Bruhn, Maloney, Bhappu, & Salvador 2008). 본 연구에서는 다양성에 대한 관점을 실제로 존재하는 다양성이 아닌 다양성에 대한 구성원들의 지각 정도로 전환하여 다뤘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대해 Homan과 동료들(2010)은 다양성에 대한 구성원들의 지각을 측정하는 것이 다양성 효과성의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연구자의 제안을 받아들여 팀 구성원들의 다양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정도를 측정하여 팀 성과와의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상황적 측면을 고려하여 갈등을 조절변수로 설정하고 다양성의 지각 정도와 팀 성과와의 관계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Williams and O'Reilly(1998)는 성과와 다양성의 관계성에 대한 40년 동안의 연구결과를 검토한 후 일관되지 않은 연구결과는 다양성에 대한 유형이 연구자마다 서로 다르게 연구되었기 때문이며, 또한 다양성과 성과와의 관계성을 파악할 때 상황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제안을 받아들여 팀 구성원의 다양성과 성과 간의 관계성을 살펴볼 때, 갈등이 조절변수로써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를 파악하여 상황적 측면을 반영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팀의 인력구성 다양성에 대한 지각의 정도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살펴본 후, 갈등이 조절변수로써 두 변수의 영향력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이는 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설정된 가설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인력의 다양성에 대한 지각의 정도를 사회적범주 다양성, 정보 다양성, 가치 다양성의 세 하위요소로 분류하여 독립변수로, 팀 성과는 팀 구성원들의 인지된 팀 성과와 의사결정의 품질을 측정하여 종속변수로, 그리고 갈등은 과업갈등과 관계갈등으로 측정하여 조절변수로 하여 [Figure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1: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 지각과 팀 성과의 관계에서 과업 갈등은 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일 것이다.
  • 가설 2-2: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 지각과 팀 성과의 관계에서 관계 갈등은 부적인 조절효과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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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별철폐조치로 인한 기업들의 변화는 무엇인가? 미국 정부가 그 당시 사회적으로 약자로 분류되는 여성과 소수인종에 대한 차별을 없애기 위해 법률로 차별철폐조치(affirmative action)를 확립하였다. 이 조치로 인해 기업들은 유색인종과 백인, 그리고 여성과 남성을 일정한 비율로 채용하거나 배치하였다. 그 당시의 다양성은 유전자적 요인에 의한 차이로 국한되어 정의되었다.
다양성이란 무엇인가? 다양성은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차이점을 구분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어떤 특성'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Williams and O'Reilly 1998). 인력의 다양성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양성은 연구자들의 연구관심에 따라 그 개념에 대한 정의와 분류체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다양성에 대한 개념의 사용은 어떤 과정에서 유래되었는가? 인력의 다양성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양성은 연구자들의 연구관심에 따라 그 개념에 대한 정의와 분류체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다양성에 대한 개념의 사용은 1960년대 초반 미국에서 평등기회고용(equal opportunity employment)을 구현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과정에서 유래되었다. 미국 정부가 그 당시 사회적으로 약자로 분류되는 여성과 소수인종에 대한 차별을 없애기 위해 법률로 차별철폐조치(affirmative action)를 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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