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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성장 및 대체 곡선 관점에서의 CES 출품 Digital TV의 특성 분석
An Analysis for the Characteristics of Digital TVs in CES in the View of Technology Growth and Substitution Curv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6, 2013년, pp.1336 - 1341  

김도관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  신성윤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진찬용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초록

본 연구는 역대 CES에 출품된 디지털 TV의 특성을 기술의 수요곡선과 대체곡선의 관점에서 분류하여 살펴봄으로써 스마트 환경으로 진화하는 차세대 멀티미디어에 대한 예측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초기 디지털 TV의 형태에서 기기 간 연결성(connected)을 키워드로 하는 2013년 등장한 스마트형 디지털 TV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TV는 기술 수요 곡선을 따라 진화를 거듭해왔으며, 현재 상품으로서의 수명주기의 성숙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reviewing the characteristics of digital TVs, which have emerged in CES since 2005, in the view of technology growth and substitution curves, this paper is to provide a prediction on the next generation's multi-media on smart environment. As a result, digital TV has been developed on the f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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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성장곡선의 장점을 활용하여 Digital TV의 기술적 진화과정을 살펴보고, 시장에서의 Digital TV의 반응을 토대로 상품으로서의 가치와 의미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환경이 연결성(Connectivity)을 강조하고, 특히 Digital TV에서도 Smart 기능이 주요 이슈로 강조가 된다는 점에서 단순한 디스플레이 기능의 TV에 대한 앞으로의 수명을 설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성장곡선의 장점을 활용하여 Digital TV의 기술적 진화과정을 살펴보고, 시장에서의 Digital TV의 반응을 토대로 상품으로서의 가치와 의미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환경이 연결성(Connectivity)을 강조하고, 특히 Digital TV에서도 Smart 기능이 주요 이슈로 강조가 된다는 점에서 단순한 디스플레이 기능의 TV에 대한 앞으로의 수명을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CES의 대표적인 전자제품인 디지털 TV를 대상으로 역대 CES에 출품된 디지털 TV의 특징들을 기술 성장(수요)곡선의 관점에서 진화정도를 살펴보고, 나아가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기존의 기술들을 대체해 나가는 과정을 기술 수요 대체곡선의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차세대 멀티미디어 환경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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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ES란 무엇인가?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는 미국 소비재 전자산업 종사업체들의 모임인 가전제품제조업자협회 (CEA)가주최하는 세계최대의전자제품 박람회로서매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다. CES는 그 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게 될 전자제품을 미리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될 뿐 아니라, 관련 업체들이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차세대 제품을 세계에 선보임으로써 세계 전자제품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기회로 활용되고 있다.
기술성장 및 수요곡선에서 기술의 성장곡선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에 이르기 까지 S-curve형태로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상품의 관점에서 볼 때는 기술수요곡선이라 부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기술의 성장곡선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에 이르기 까지 S-curve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는 초기 도입기에는 잠재적 수요자가 많지 않고 기술정보도 별로 알려지지 않아서 기술혁신이 활발히 일어나기 어렵지만, 시장에서 받아들여지는 성장기를 넘어가면 폭넓은 실용화를 통해 급속한 성장과 진보를 맞이하게 되고, 이후 성숙기로 접어들면 기술의 이론적 한계 및 시장에서의 수요의 충족으로 인해 정체상태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다.
세계의일류 기업이 경쟁속에서 생존하기위해 하고있는 노력은 무엇인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통신과 컴퓨터 기술의 융합을 통해 관련 산업의 융합의 형태라는 새로운 물결을 만들어 가고있다. 세계의일류 기업들은치열한 경쟁속에서 생존하기위해 새로운 첨단기술 개발 및 이를 활용한 제품 개발에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매해 세계기업 들의 첨단제품들을 살펴보는 것은 해당 연도의 제품에 대한 기술적 트랜드 뿐만 아니라 미래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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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용태, "공학도를 위한 기술과 경영", 생능출판사, p. 192, 2005. 

  2. 오완근, 민완기, 이성국, "디지털 TV의 경제적 가치 평가", 기술혁신학회지, 제3권, 제1호, pp. 100-112, 2000. 

  3. 김종석, 김민수, "디지털 TV", 정보과학회지, 제18권, 제 9호, pp. 13-20. 2000. 

  4. www.cesweb.org 

  5. 한은영, "CES 2013을 통해 살펴본 ICT의 주요트렌드," 방송통신정책, 제25권, 제2호, pp. 46-55, 2013. 

  6. 이주영,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뉴미디어 확산에 따른 유통환경 변화", 방송통신정책, 제24권, 제14호, pp. 54-75, 2012. 

  7. 최흥렬, "Smart TV 확장을 위한 Social TV의 가능성", 디지털 디자인 연구, 제12권, 제 1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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