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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 자원연계 현황 및 활성화 방안
Resources Linkage and Activation Plan in Social Enterpri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6, 2013년, pp.227 - 235  

이용재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봉환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사회복지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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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자원연계 현황을 파악하고 사회적기업들이 자원연계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을 수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충남지역 사회적기업 104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67개 기업의 응답결과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결과 사회적기업들은 자본, 제품 및 서비스 판로, 기술개발, 인력, 인프라, 교육 등 영역은 외부자원을 적극적으로 연계해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경영, 홍보 및 마케팅 등은 공공기관과 연계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적기업들이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자원을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없이 스스로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들이 사회자본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사회적기업들이 필요한 자원을 지역사회내 공공, 기업, 민간단체 등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조달할 수 있도록 중간지원기관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stablishing a support policy for enhancing corporate's competitiveness by analysing the resources linkage status of social enterprise. 67 Social enterprises In Chung-nam area were survey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Social enterprise didn't link with community agencies in a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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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자원연계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자원연계를 통한 사회적기업 지속가능성 확보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영역별로 구체적인 자원연계현황과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자본영역에 있어서 사회적기업들은 대체로 개별기업 노력과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부 및 지자체 지원에 의존하고 있었지만, 지자체와 기업, 민간단체는 사회적기업들에게 개별적인 노력으로 자금지원을 하고 있었다.
  • 사회적기업들이 어떤 지역 주체와 어떤 영역에서 자원을 얼마만큼 연계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파악조차 되어있지 못하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를 중심으로 자원영역별로 자원연계 여부, 자원연계 비율, 공공-기업-민간-개별기업의 자원분담 등 자원연계 현황을 구체적 수준에서 파악하여, 자원연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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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기업의 자연연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의 하나가 기업, 공공기관, 민간단체 등 지역사회기관·단체들과의 자원연계이다. 사회적기업의 자원연계는 일반기업과 같이 시장에서의 불확실성과 경직성을 피하고 효율성과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필요한 과제이다.
사회적기업의 세 가지 주요 자원은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은 필요한 자원을 결정하고 확보해야 하는데, 사회적기업은 세 가지 주요 자원에 의존한다. 첫째, 금전적인 요구이다. 금융자원은 사업을 통한 수입, 자선단체, 정부로부터 나온다. 초기단계에서 자선단체와 정부가 특히 중요한데 그 이유는 대개 사회적기업은 아직 판매할 물건이나 서비스가 없기 때문이다. 둘째, 기부받은 형태, 혹은 유급형태의 인적자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발적인 인적자원들은 직원이나 종종 이 사회 같은 지도층이다. 셋째, 인적자본자원이다. 이는 기업이 제대로 운영되고 역량있게 만드는 교육, 경험, 지식 그리고 전문지식을 의미한다[5].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전략적 접근 중 하나는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사회적 목적과 경제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조직 형태에 부합하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그 중의 하나가 기업, 공공기관, 민간단체 등 지역사회기관·단체들과의 자원연계이다. 사회적기업의 자원연계는 일반기업과 같이 시장에서의 불확실성과 경직성을 피하고 효율성과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필요한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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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이창규, "전략적 제휴를 통한 성장 전략", LG 주간경제, 2007. 

  2. 김성수, "전략적 제휴, 무한경쟁시대의 생존대안", CEO information(제97호), 삼성경제연구소, 1997. 

  3. A. James, R. Gutierrez, Enrique Ogliastri, and Ezequiel Reficco, "Capitalizing on Convergence,"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Winter, 2007. 

  4. D. Yonug, "New Social Risks, New Welfare, The Transformation of the European Welfare State, Oxford University Press, 2003. 

  5. 아서 C. 브룩스, 사회적기업을 디자인하라, 고용노동부.함께일하는재단번역, 2009. 

  6. A. James, Strategic Alliances, Managing the Collaboration Portfolio,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Summer, 2003. 

  7. Kim Alter, Social Enterprise Typology, Virtue Ventures, 2004. 

  8. A. Dieter, M. Ahlert, H. Van Duong Dinh, H. Fleisch, T. HeuBler, L. Kilee, and J. Meuter, Social Franching, A Way of Systematic Replication to Increase Social Impact, Bundesverband Deutscher Stiftungen, 2008. 

  9. 김동준, 기업사회공헌과 사회적기업 프로그램의 전략적 연계, 노동부, 2008. 

  10. 곽선화, 2008년 사회적기업 성과분석, 노동부, 2009. 

  11. 최혁라, 김선명, 김기현, "사회적기업의 지역사회 자원연계 활성화를 위한 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2012. 

  12. 유호선, 김생수,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고찰", 한국행정과 정책연구, 제10권, 제1호, pp.23-45, 2012. 

  13. 심창학, "사회적기업의 개념 정의 및 범위설정에 관한 연구", 사회보장연구, 제23권, 제2호, 2007. 

  14. 장석인, "선진국의 사회적기업 국제비교 : 유럽 3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경영컨설팅 리뷰, 제3권, 제2호, pp.79-95, 2012. 

  15. 조영복, "한국 사회적기업 육성모델과 국제비교", 한국사회적기업연구, 제4권, 제1호, pp.83-105, 2011. 

  16. 김학실, "지역사회에서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요인 탐색", 지방행정연구, 제16권, 제1호, 2012. 

  17. 전종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8. 박명선, 강상목, "계층분석기법(AHP)을 이용한 사회적기업의 성공요인 중요도 분석",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2012(8). 

  19. 이용재, "사회적기업에서 비전공유와 가치일치가 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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