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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의 직업 만족도와 직업 지속의도
Announcers' Job Satisfaction and Jon Continuity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6, 2013년, pp.425 - 437  

황유선 (중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오미영 (가천대학교 언론영상광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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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방송 콘텐츠 제작 종사자로서 아나운서의 직업 현실을 파악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나운서들의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를 직업 선택 동기, 조직 정체성, 그리고 사회적 평판 차원에서 살피고자 하였다. 아나운서들의 실제 직업 만족도와 직업 지속 의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며, 아나운서 직종이 과연 대중이 인식하는 이른바 인기 직종 관념과 얼마나 부합하는지 밝히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현직 아나운서 대상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다. 응답자는 총 106명이었다.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아나운서들의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는 업무에 대한 외재적 동기가 아닌, 내재적 동기와 관련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아나운서 업무 만족도 및 직업 지속 의도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지닌 요인은 조직일치감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평판 요인은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아나운서의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가 외적 보상이나 조건 및 평가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and prioritize the factors that affect job satisfaction and job continuity intention of an important media content provider group - TV/radio announcers. In this study, the determinant factors are classified as "internal" factors (i.e. career motivation and 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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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나운서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직업 만족도 및 직업 지속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아나운서 직업 선택의 내재적 동기만이 직업 만족도 및 직업 지속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아나운서를 방송 직종의 하나로 설정하여 그들이 처한 현실을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아나운서들의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를 직업 선택 동기, 조직 정체성, 그리고 사회적 평판 차원에서 살피고 이 가운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한다.
  • 흥미로운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 평판이 아나운서 직종을 여전히 인기 직종으로 간주하고 있는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문제 제기 방식의 하나로 아나운서 당사자들이 체감하는 직업, 혹은 직업 환경에 대한 인식을 살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나운서를 방송 직종의 하나로 설정하여 그들이 처한 현실을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아나운서들의 직업 만족도와 지속 의도를 직업 선택 동기, 조직 정체성, 그리고 사회적 평판 차원에서 살피고 이 가운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한다. 과연 오늘날 우리사회 아나운서들의 직업 현실은 어떠하며, 소위 ‘인기 직종’ 관념에 부합하는 직업관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 아나운서를 미디어 조직의 구성원으로 간주한 연구가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아나운서를 방송 콘텐츠 제작 종사자의 일원으로 대상화하고 직업사회학적 측면에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하나의 방송 콘텐츠는 다양한 직종에 속한 제작인력이 복잡한 협업 과정을 거쳐 완성하는 것이며, 아나운서는 이 가운데 최종 결과물 전달이라는 방식을 통해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는 관점에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1] 아나운서의 내재적 직업 동기와 외재적 직업 동기는 직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2] 아나운서의 내재적 직업 동기와 외재적 직업 동기는 직업 지속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1] 아나운서들의 조직 일치감이 높을수록 직업 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2-2] 아나운서들의 조직 일치감이 높을수록 직업 지속 의도는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3-1] 아나운서들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정도가 높을수록 직업 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3-2] 아나운서들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정도가 높을수록 직업 지속 의도는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4-2] 직업에 대한 높은 사회적 평판 인식은 아나운서의 직업 지속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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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나운서는 무엇인가? 아나운서는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 등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사의 사원으로서 뉴스 앵커,프로그램의 MC, 라디오 DJ, 스포츠 중계자 및 각종 의식행사 진행자 등으로 활동하는 직업인이다[3]. 초창기 아나운서들은 방송 제작자 혹은 언론인으로서 주목을 받았으나[10], 최근에는 ‘아나테이너’라는 용어가 자주 쓰이는 데서 알 수 있듯이 아나운서 역할이 마치 연예인인양 인식되는 측면이 강하다.
아나운서 정체성이 모호해지고 있다는 지적과 우려가 이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나운서는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 등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사의 사원으로서 뉴스 앵커,프로그램의 MC, 라디오 DJ, 스포츠 중계자 및 각종 의식행사 진행자 등으로 활동하는 직업인이다[3]. 초창기 아나운서들은 방송 제작자 혹은 언론인으로서 주목을 받았으나[10], 최근에는 ‘아나테이너’라는 용어가 자주 쓰이는 데서 알 수 있듯이 아나운서 역할이 마치 연예인인양 인식되는 측면이 강하다.
직업만족도는 무엇인가? 직업 만족도와 직업 지속 의도는 그동안 업무 수행의 결과적 요소로서 언론학에서 뿐 아니라 경영학이나 사회학 등의 인접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직업만족도는 직업에 대해 갖게 되는 긍정적인 감정으로서[30], 자신의 기대를 충족시키면서 직업적 가치를 성취하거나 업무를 수행하였다고 여길 때 느끼는 유쾌한 상태이다[30][43]. 직업 지속 의도는 현재의 직업을 유지함으로써 경력을 이어가고자 하는 의지를 의미한다[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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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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