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Professional Autonomy,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Resilience on the Job Satisfaction of Intensive Care Unit Nurses원문보기
Purpose :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in intensive care unit (ICU) nurses. Method : Using a cross-sectional design, data collected from 145 ICU nurses working at two university hospitals with more than 1,200 beds located in B and Y city were analyzed. The in...
Purpose :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in intensive care unit (ICU) nurses. Method : Using a cross-sectional design, data collected from 145 ICU nurses working at two university hospitals with more than 1,200 beds located in B and Y city were analyzed.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assessed autonomy, communication satisfaction, resilience, and job satisfaction.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Results : Job satisfaction was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communication satisfaction (r=.60, p < .001) and resilience (r=.34, p < .001). Further, job satisfaction was influenced by communication satisfaction (${\beta}=.48$, p < .001), working at a surgery ICU (${\beta}=.21$, p =.008), and dissatisfaction with nursing (${\beta}=-.24$, p =.005). The explanatory power of this model was 44.7%. Conclusion : These results suggest the need for programs to improve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nursing satisfaction.
Purpose :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in intensive care unit (ICU) nurses. Method : Using a cross-sectional design, data collected from 145 ICU nurses working at two university hospitals with more than 1,200 beds located in B and Y city were analyzed.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assessed autonomy, communication satisfaction, resilience, and job satisfaction.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Results : Job satisfaction was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communication satisfaction (r=.60, p < .001) and resilience (r=.34, p < .001). Further, job satisfaction was influenced by communication satisfaction (${\beta}=.48$, p < .001), working at a surgery ICU (${\beta}=.21$, p =.008), and dissatisfaction with nursing (${\beta}=-.24$, p =.005). The explanatory power of this model was 44.7%. Conclusion : These results suggest the need for programs to improve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nursing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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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의사소통만족도와 간호만족도를 높이는 중재가 필요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속 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활용 및 후속 연구에 비교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 확인된 의사소통만족도와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 정도와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는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 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통해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와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 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통해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 모든 변수를 포함하여 함께 상관관계를 본 연구는 부족하며 특히 중환자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의 세 변수를 포함하여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 도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와 이들 변수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최종학력, 결혼 상태, 종교, 임상근무경력, 중환자실 근무경력, 근무부서, 1일 평균 담당환자 수, 중환자실 근무배경, 이직경험, 간호수행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간호만족도로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수집 시 본 연구자가 각 중환자실을 방문하여 간호사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 윤리적인 부분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 의사를 밝힌 간호사에게 설문지와 동의서, 밀봉용 개인용 봉투를 제공하여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설명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대상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설문지 작성 후 설문지와 동의서를 개인용 봉투에 넣어 밀봉 후 연구자에게 제출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직무만족도와 상관관계가 있는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과 일반적 특성 중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성별 (남자 기준), 근무부서(내과계중환자실 기준), 간호만족도(만족 기준)를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범주형 항목인 근무부서는 내과계중환자실, 외과계중환자실(외과중환자실, 신경외과중환자실, 외상중환자실로 묶음), 응급중환자실로 간호만족도는 만족, 보통, 불만족으로 가변수(dummy variable)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Y시의 B대학교 병원에서 2017년 5월 31일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 승인(승인번호: 05-2017- 069)을 받았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6월 18일부터 7월 20일까지였으며, 자료 수집을 위해 본 연구자가 해당병원의 간호부와 각 중환자실 수간호사에게 연구계획과 내용, 윤리적인 부분을 설명한 후 동의를 얻은 같은 재단 1200병상 이상의 2개 병원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자료수집 시 본 연구자가 각 중환자실을 방문하여 간호사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 윤리적인 부분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 의사를 밝힌 간호사에게 설문지와 동의서, 밀봉용 개인용 봉투를 제공하여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설명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대상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설문지 작성 후 설문지와 동의서를 개인용 봉투에 넣어 밀봉 후 연구자에게 제출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15, 예측요인 6개를 기준으로 했을 때 다중회귀분석에 필요한 최소 표본수가 123명으로 산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탈락률을 고려하여 중환자실 간호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그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한 총 145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B광역시와 Y시에 소재한 1200 병상 이상의 2개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중환자실 간호사로 편의추출하였다. 표본의 크기는 G*power 3.
데이터처리
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대상자의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 정도는 각각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t-test와 one way ANOVA 로 확인한 후, Scheffé test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구하였으며, 대상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 정도는 각각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t-test와 one way ANOVA 로 확인한 후, Scheffé test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직무만족도와 상관관계가 있는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과 일반적 특성 중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성별 (남자 기준), 근무부서(내과계중환자실 기준), 간호만족도(만족 기준)를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범주형 항목인 근무부서는 내과계중환자실, 외과계중환자실(외과중환자실, 신경외과중환자실, 외상중환자실로 묶음), 응급중환자실로 간호만족도는 만족, 보통, 불만족으로 가변수(dummy variable)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의사소통만족도 측정도구는 Downs (1971)가 회사원을 대상으로 개발한 의사소통만족도 측정도구를 Hong (2007)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도구이다.
전문직자율성 측정도구는 Schutzenhofer (1983)가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전문직자율성 척도(Schutzenhofer Professional Autonomy Scale : SPAS)이다. 총 30문항을 Kim (2005)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여 11문항으로 일부 문항을 수정⋅보완한 도구를 저자로부터 승인받아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는 Slavitt, Stamps, Piedmont 와 Hasse (1978)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직무만족도(The index of work satisfaction) 측정도구를 Park (2002)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도구이다.
회복탄력성 측정도구는 Connor와 Davidson (2003)이 개발한 회복탄력성 척도(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 CD-RISC)이다. 총 25문항으로, 도구 사용을 위해 Connor와 Davidson (2003)에게 승인을 얻고 한국어 버전을 구매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형 5점 척도로 “매우 그렇다” 4점부터 “전혀 그렇지 않다” 0점으로 배점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회복탄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총 30문항을 Kim (2005)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여 11문항으로 일부 문항을 수정⋅보완한 도구를 저자로부터 승인받아 사용하였다.
회복탄력성 측정도구는 Connor와 Davidson (2003)이 개발한 회복탄력성 척도(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 CD-RISC)이다. 총 25문항으로, 도구 사용을 위해 Connor와 Davidson (2003)에게 승인을 얻고 한국어 버전을 구매하였다.
성능/효과
Scheffé test로 사후 검정한 결과, 근무부서는 신경외과중환자실, 외과중환자실, 외상중환자실, 내과중환자실, 응급중 환자실 순으로 직무만족도가 높았고, 간호만족도는 만족도가 높은 군이 직무만족도가 높았다(Table 1).
대상자의 의사소통만족도 평균 평점은 총 5점 만점에 3.20점이었다. 동일한 도구를 이용하여 5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일반병동 간호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Hong (2007)의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만족도는 간호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Hong (2007)은 직위, Choi (2015)는 연령과 근무부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여 본 연구결과와 달랐으나, 간호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Lee와 Moon (2013)의 연구와는 유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직자율성은 연령, 임상근무경력, 중환자실 근무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학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Jo (2016)의 연구와는 다르게 나타났으나, 연령, 임상근무경력, 직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Lim 등(2001) 의 연구와 연령, 임상근무경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Moon과 Han (2009)의 연구와는 유사한 결과이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성별, 중환자실 근무경력, 근무부서, 간호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혼상태, 월수입, 업무량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Sung 등(2011)의 연구와는 다르게 나타났으나,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Lim 등(2001)의 연구와 성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Park과 Yeo(2015)의 연구, 경력과 근무부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Kim 등(2011)의 연구와는 비슷한 결과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회복탄력성은 연령, 최종학력, 임상근무경력, 간호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 결과는 Kim 등(2011)과 Jeong (2017)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대상자의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에서 직무만족도는 의사 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선행연구 Lim 등(2001), Park과 Yeo (2015)와 같이 전문직자율성과 직무만족도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던 결과와는 달리, 선행연구 Kim (2011)의 연구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도가 전문직자율성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대상자의 직무만족도는 전문직자율성(r=.15, p =.061) 과는 상관관계가 없었고, 의사소통만족도(r=.60, p < .001)와, 회복탄력성(r=.34, p < .001)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전문직자율성은 의사소통만족도(r=.
대상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사 소통만족도, 근무부서, 간호만족도였으며, 의사소통만 족도가 높을수록, 근무부서가 내과계중환자실에 비해 외과계중환자실이 직무만족도가 높았고, 간호만족도는 ‘불만족’ 군이 ‘만족’ 군에 비해 직무만족도가 낮았다.
대상자의 회복탄력성 평균 평점은 총 4점 만점에 2.12점이었다. 이는 동일한 도구를 이용하여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일반병동 간호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Jeong (2017)의 2.
이 결과는 Kim 등(2011)과 Jeong (2017)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원 재학이상이 회복탄력성이 높았고, 연령이 많고 임상 근무경력이 많을수록 회복탄력성이 높았다. 이는 삶의 노하우와 여유가 생기고, 내적상태가 강화되며 업무의 처리속도가 빨라져 업무의 로딩이 감소하면서 회복탄력성을 위한 시간적 여유와 기회가 많아져 회복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분석결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사 소통만족도(β=.48, p < .001), 근무부서의 외과계중환자실(β=.21, p =.008), 간호만족도의 불만족(β=-.24, p =.005)이었다.
001)과 양의 상관관계 있었다. 의사소통만족도는 회복탄력성(r=.43, p < .001)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Table 3).
의사소통만족도의 하부영역은 수직적 의사소통, 의사 소통매체, 수평적 의사소통, 조직분위기 순서로 점수가 높았다. 선행연구(Hong, 2007; Choi, 2015; No, 2017) 또한 수직적 의사소통이 가장 높았는데, 이는 환자의 생명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업무의 특성상 환자상 태가 변할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치료 및 간호를 해야 하므로 보다 경험이 많은 상급간호사의 지시에 따르는 업무의 형태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에서 본 연구에서 직무만족도는 의사소통만족도와 회복탄력성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고, 의사소통 만족도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가 B시와 Y시에 존재하는 2개의 병원에 근무하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임의 표출하였으므로 그 연구결과를 확대해석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하며,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단순히 영향요인이나 상관관계를 보는 서술적 연구가 많았으므로 추후 직무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중재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001)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전문직자율성은 의사소통만족도(r=.46, p < .001)와, 회복탄력성(r=.34, p < .001)과 양의 상관관계 있었다. 의사소통만족도는 회복탄력성(r=.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자율성,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 정도와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는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사소통만족도, 근무부서의 외과계중환자실, 간호만족도의 불만족으로 나타났다.
즉 의사소통만족도가 높을수록, 근무 부서가 내과계중환자실에 비해 외과계중환자실이 직무 만족도가 높았고, 간호만족도는 ‘불만족’ 군이 ‘만족’ 군에 비해 직무만족도가 낮았다.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는 의사소통만족도, 회복탄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사소통만족도, 근무부서의 외과계중환자실, 간호만족도의 불만족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설명력은 44.
직무만족도의 하부영역은 자율성, 상호작용, 전문성, 업무요구, 보수, 행정요구 순서로 점수가 높았다.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 Jang (2010)의 연구에서는 자율성, 상호작용, 전문성, 행정요구, 보수, 업무요구 순이었다.
후속연구
이는 부서 내에서 매일 접하는 간호사나 의사간에 의사소통을 하고 정보의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해 석할 수 있다. 간호사와 간호사, 의사와 간호사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의미하는 수평적 의사소통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의사소통 매체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의사소통만족도의 하부영역 중 조직분위기는 본 연구 뿐 아니라 선행 연구(Hong, 2007; Choi, 2015; No, 2017)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생명이 위급한 환자를 집중감시 및 간호를 하는 중환자실에서(Lee &Song, 2017) 환자의 상태가 악화 되었을 때 간호사의 입장에서 빠르고 정확한 판단으로 인해 환자의 상태가 좋아 질 수도 있으나 늦은 처치나 판단의 오류로 인한 환자의 상태 악화 시의 죄책감과 좌절감, 상실감이 생기는 상황도 항상 존재하기 때문으로 전문직자율성과 직무만 족도와의 관련성이 없었다고 생각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선행연구에서 전문직자율성과 직무만족도가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므로 추후 반복연구를 통해 전문직자율성과 직무만족도에 대한 상관관계의 확인이 필요하겠다.
이상에서 본 연구에서 직무만족도는 의사소통만족도와 회복탄력성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고, 의사소통 만족도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가 B시와 Y시에 존재하는 2개의 병원에 근무하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임의 표출하였으므로 그 연구결과를 확대해석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하며,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단순히 영향요인이나 상관관계를 보는 서술적 연구가 많았으므로 추후 직무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중재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의사소통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겠다.
이는 500병상 이상의 병원보다 1100병상 이상의 병원에서 간호사와 타 전문직의 인력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기회가 많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병원규모에 따른 의사소통 만족도 정도를 확인함과 동시에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소통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한 반복적인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병원의 정책과 경영에 대한 간호사의 관심도도 떨어지지만 병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적고 시스템의 부족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병원의 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책을 마련하며 부서별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활용 및 후속 연구에 비교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 확인된 의사소통만족도와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
, 2015; Lee &Park, 2017)보다 낮은 점수를 보였기에 본 연구 대상자들의 회복탄력성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아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중환자실 간호사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하여 간호업무로 지친 간호사의 환기를 위해 힐링캠프와 같은 프로그램이나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명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근무부서와 간호만족도에서 불만족인 경우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와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중환자실의 한 부서에서 일정기간동안 근무한 간호사의 요청 시 부서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환자를 간호함에 있어 불만족스럽지 않도록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환경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중환자실 간호사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하여 간호업무로 지친 간호사의 환기를 위해 힐링캠프와 같은 프로그램이나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명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근무부서와 간호만족도에서 불만족인 경우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와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중환자실의 한 부서에서 일정기간동안 근무한 간호사의 요청 시 부서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환자를 간호함에 있어 불만족스럽지 않도록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환경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7%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의사소통만족도와 간호만족도를 높이는 중재가 필요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속 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활용 및 후속 연구에 비교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환자실 간호사에게 숙련된 간호가 요구되는 이유는?
중환자실 간호사는 위급한 중증환자와 임종환자를 간호함과 동시에 환자의 회복에 대한 높은 책임감이 요구되고 있다. 이 때문에 중환자실 간호사에게는 고도의 기술력과 판단을 요하는 특수한 간호뿐 아니라 포괄적이고 숙련된 간호가 요구되는데, 숙련되고 전문적인 간호는 직무만족도가 높을 때 향상된다(Park &Kang, 2007).
직무만족도가 구성원 개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이 때문에 중환자실 간호사에게는 고도의 기술력과 판단을 요하는 특수한 간호뿐 아니라 포괄적이고 숙련된 간호가 요구되는데, 숙련되고 전문적인 간호는 직무만족도가 높을 때 향상된다(Park &Kang, 2007). 직무만족도는 구성원 개개인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고 조직의 발전이나 목표의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한 요인이다(Kim &Lee, 2009). 높은 직무만족도를 가진 사람은 새로운 업무들을 더 신속하게 학습하고 직무환경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자신의 욕구를 증진시키고 근로생활의 질을 높여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한다(Lee &Eo, 2011).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전문직자율성이 있으며, 전문직자율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Hong, Kim, &Lee, 2009; Park &Yeo, 2015). 즉 간호사가 전문 간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전문인으로서 간호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올바른 태도를 확립할 때 직무만족도가 향상된다.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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