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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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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저항 측정법을 이용하여 전도성을 띄는 소재는 손상예측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소재로 이용하는 폴리프로필렌(PP)를 이용할 때 재료 내부에 발생될 손상 평가법을 고안하였다. PP 내부에 전도성을 부여하기 위해 탄소나노튜브(CNT)를 0.5 wt% 삽입하여 CNT/PP 복합재료를 제조하였다. 손상 평가를 하기 위해 시편 내부에 구리선을 삽입하여 가로와 세로, 대각선 구간을 설정하여 측정하였다. 시편의 모형은 $20^{\circ}$ 휘어진 시편을 사용하였다. 동적 압축 실험에 따른 전기저항 측정을 통해 구간별로 전기저항 변화도를 분석하였다. 동적 압축 실험에 따른 구간별 전기저항 변화도의 신호는 재료 내부에 전가된 응력을 나타내는 신호이다. 전기저항 측정 구간에서 전기저항 변화도가 높은 경우는 미세 손상이 발생되었음을 의미한다. 전기저항 측정법을 이용한 동적 압축 실험에 따른 예상 손상부위와 실제 파괴 실험을 통해 본 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재료 내부 미세 손상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ical resistance measurement was investigated as a damage monitoring method. In this study, 0.5 wt% Carbon nanotube reinforced polypropylene (CNT/PP) composites were evaluated under compressive fatigue loading. The shape of specimens was $20^{\circ}$ curved round type. Compres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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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복합소재를 이용할 경우 소재에 대한 미세 손상 여부를 감지하는 전기저항 측정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전기저항을 이용하는 평가방법이므로, 차량용 소재로 활용하는 PP 소재에 CNT 0.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내외장재용으로 사용되는 PP에 전도성을 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탄소나노튜브(CNT)를 사용하여 CNT-PP 복합재료를 제조하였다. 전도성을 가지는 CNT-PP를 사용하여 전기저항 측정법을 이용한 내부 손상 감지 평가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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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저항측정법은 무엇이 필요한가? 간단하면서도 재료 내부의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전기저항측정법은 간단히 멀티미터와 재료를 연결하는 전선만을 필요로 한다. 전도성을 지니는 소재에 손상이 발생될 때 확인 되는 전기저항 변화도(∆R/Ro)의 결과를 이용하여 손상 여부 및 위치를 예측할 수 있다.
손상 감지평가의 초안 및 개선책을 내는 것이 현재 비파괴 평가법 개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이유는 무엇인가? 차량용 재료 활용을 위해 내부 손상부분을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손상 감지를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고속 가공에 따른 제품의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손상 감지평가의 초안 및 개선책을 내는 것이 현재 비파괴 평가법 개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손상 감지 평가법 개발에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손상 감지 평가법 개발에 있어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재료에 대한 손상 정도를 쉽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둘째, 평가방법에 드는 비용이 저렴해야 한다는 점이다. 평가방법이 용이해야 결과에 대한 해석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평가로 확인되는 손상 결과에 대한 위치 및 범위를 확인하여 사전의 사고를 예방하게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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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ubineau G., and Rahaman A., "A Review of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Degradation Properties of Laminated Continuous-Fiber/Epoxy Composites with Carbon-Based Nano Reinforcements," Carbon, Vol. 50, 2012, pp. 2377-2395. 

  2. Yongxiang, Y., Rob, B., Brijan, I., Heerden, D.J.V., Pieter, K., and Hans, D.W., "Recycling of Composite Materials," Chemical Engineering And Processing: Process Intensification, Vol. 51, 2012, pp. 53-68. 

  3. Nicholas, L., "Regulatory and Technology Lead-Time: the Case of US Automobile Greenhouse Gas Emission Standards," Transport Policy, Vol. 21, 2012, pp. 179-190. 

  4. Mei, H., and Cheng, L., "Stress-Dependence and Time-Dependence of the Post-Fatigue Tensile Behavior of Carbon Fiber Reinforced SiC Matrix Composi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71, 2011, pp. 1404-1409. 

  5. Tan, Y., Meng, L., and Zhang, D., "Strain Sensing Characteristic of Ultrasonic Excitation-Fiber Bragg Gratings Damage Detection Technique," Measurement, Vol. 46, 2013, pp. 294-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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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Amanda, S. L., Qi, A., Tsu, W.C., and Erik, T. T., "Mechanical and Electrical Response of Carbon Nanotube-Based Fabric Composites to Hopkinson Bar Loading,"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71, No. 15, 2011, pp. 616-621. 

  9. Tomo, T., Yasuhide, S., Yu, K., and Fumio, N., "Modeling and Characterization of the Electrical Conductivity of Carbon Nanotube-based Polymer Composites," Polymer, Vol. 52, 2011, pp. 3852-3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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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hindo, Y., Kuronuma, Y., Takeda, T., Narita, F., and Fu, S.Y., "Electrical Resistance Change and Crack Behavior in Carbon Nanotube/Polymer composites Under Tensile Loading," Composites Part B, Vol. 43, 2012, pp. 39-43. 

  12. Wolfgang, B., and Josef, Z.K., "A Review and Analysis of Electrical Percolation in Carbon Nanotube Polymer Composi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9, No. 15, 2009, pp. 1486-1498. 

  13. Jie, W., Zhenhai, X., and Fred, C., "Damage Detection of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 Composites Via Electrical Resistance Measurement," Composites Part B, Vol. 42, 2011, pp. 77-86. 

  14. Kwon, D.J., Wang, Z.J., Gu, G.Y., and Park, J.M., "Surface Control and Durability Evaluation of CNT and ITO Coated PET Transparent Electrode With Different Dry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4, No. 5, 2011, pp.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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