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효과 분석 - 미시령동서관통도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nalysis for the Effects of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 at the Misiryeong tunnel section원문보기
'97년 속도위반 단속장비 도입으로 교통사고 발생 건수와 사망자수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와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하여, 2012년 12월말 현재 5,348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대교, 터널 및 경사구간 등 위험도로구간에서는 치사율이 일반도로부의 3배 이상 높게 나타나 연속적인 속도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고정식 속도위반 단속장비는 한 지점에서의 속도만으로 과속을 단속하는 장비로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효과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연속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는 교통사고예방을 위해 평균 구간통행속도를 단속하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미시령동서관통도로를 중심으로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 전, 설치 후 및 철거 후의 구간통행속도와 교통사고를 비교 분석하여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무인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효과는 첫째, 평균 구간통행속도가 약 21.4%~31.0% 감속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를 터널입구부터 요금소 전방까지 전구간에 설치하였을 때는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45.9% 감소하였으나, 철거 후에는 설치 전에 비해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65.1%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미시령동서관통도로와 같이 위험구간이 연속으로 이루어진 구간에서는 전 구간에 걸쳐 구간단속을 설치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97년 속도위반 단속장비 도입으로 교통사고 발생 건수와 사망자수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와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하여, 2012년 12월말 현재 5,348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대교, 터널 및 경사구간 등 위험도로구간에서는 치사율이 일반도로부의 3배 이상 높게 나타나 연속적인 속도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고정식 속도위반 단속장비는 한 지점에서의 속도만으로 과속을 단속하는 장비로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효과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연속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는 교통사고예방을 위해 평균 구간통행속도를 단속하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미시령동서관통도로를 중심으로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 전, 설치 후 및 철거 후의 구간통행속도와 교통사고를 비교 분석하여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무인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효과는 첫째, 평균 구간통행속도가 약 21.4%~31.0% 감속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를 터널입구부터 요금소 전방까지 전구간에 설치하였을 때는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45.9% 감소하였으나, 철거 후에는 설치 전에 비해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65.1%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미시령동서관통도로와 같이 위험구간이 연속으로 이루어진 구간에서는 전 구간에 걸쳐 구간단속을 설치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Since 1996,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has been promoting a project for installation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ASE) system aiming at reduction of accidents. The number has increased to 5,348 stations throughout country as of December 2012. Recently,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s hav...
Since 1996,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has been promoting a project for installation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ASE) system aiming at reduction of accidents. The number has increased to 5,348 stations throughout country as of December 2012. Recently,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s have been installed at many sites to produce a general effect well beyond the localised effect at overt fixed camera sites. In this study aims, we have analyzed the effects of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 at the Misiryeong tunnel section. We have found that there wer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21.4%~31.% reduction of the average speed and 45.9% reduction in a number of traffic accidents per month. Accordingly, the study indicates that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s at Misiryeong tunnel section has effective to produce road safety.
Since 1996,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has been promoting a project for installation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ASE) system aiming at reduction of accidents. The number has increased to 5,348 stations throughout country as of December 2012. Recently,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s have been installed at many sites to produce a general effect well beyond the localised effect at overt fixed camera sites. In this study aims, we have analyzed the effects of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 at the Misiryeong tunnel section. We have found that there wer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21.4%~31.% reduction of the average speed and 45.9% reduction in a number of traffic accidents per month. Accordingly, the study indicates that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s at Misiryeong tunnel section has effective to produce road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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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강원도 고성군 미시령동서관통도로 구간을 중심으로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의 설치효과를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미시령동서관통도로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를 설치⋅운영 후, 이설 및 철거 등 다양한 운영 사례가 있어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만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중요한 사례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만의 효과를 분석하고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 전, 설치 후 및 철거 후로 구분하여 월단위로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를 비교하였다. 설치 전 31개월 동안 79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월 2.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의 설치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치 구간 및 기간별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총 4대의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하여 4개 지점에서 시간을 동기화시켜 구간별 차량번호판을 4차에 걸쳐 촬영하였다. 구간통행속도 분석은 차량번호판을 매칭 시키고, 1/30프레임(Frame)까지 정확하게 구간통행속도를 측정하였다. <그림 1>은 현장조사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현장조사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가 설치되기 전⋅설치 후 및 철거 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구간통행속도 비교는 전구간을 단속한 경우와 터널 구간만 단속한 경우로 구분하여 비교분석하였다. 평균검정은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등 분산 및 이분산 여부를 확인한 후, 데이터 분포가 정규분포인 경우 F-test를 실시하고, 비정규분포인 경우 Levene's test 를 실시하여야 한다.
정규성 검정은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 전⋅설치 후 및 철거후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총 4대의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하여 4개 지점에서 시간을 동기화시켜 구간별 차량번호판을 4차에 걸쳐 촬영하였다. 구간통행속도 분석은 차량번호판을 매칭 시키고, 1/30프레임(Frame)까지 정확하게 구간통행속도를 측정하였다.
현장조사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가 설치되기 전⋅설치 후 및 철거 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현장조사는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미시령동서관통도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간속도위반 단속 장비의 설치 전⋅설치 후⋅철거 등으로 구분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장조사는 평일에 비디오카메라를 활용하여 촬영하였다. <표 1>은 현장조사 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대상 데이터
교통사고 자료는 미시령동서관통도로 주식회사에서 개통이후 2006년 7월부터 2012년 말까지 6년 6개월(78개월) 동안 속초방향(하행)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하였다. 78개월 동안 총 262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시령동서관통도로 터널입구에서 요금소 전방까지 전구간에 걸쳐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를 설치한 기간은 2009년 2월 1일부터 2009년 4월 5일까지였으며, 터널입구에서 터널출구 300m 전방까지 터널구간만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를 설치한 기간은 2009년 4월 6일부터 2009년 9월 17일까지 설치하였다.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기간은 약 7.
미시령동서관통도로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가 설치되고 이설 및 철거 되는 등 다양한 변화가 있는 구간으로, 설치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2012년까지 6년 6개월간 통행속도 변화와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현장조사는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미시령동서관통도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간속도위반 단속 장비의 설치 전⋅설치 후⋅철거 등으로 구분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평가항목(MOE : Measure of Effectiveness)은 구간통행속도, 분산 및 교통사고 건수를 선정하여 비교하였다.
평균검정은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등 분산 및 이분산 여부를 확인한 후, 데이터 분포가 정규분포인 경우 F-test를 실시하고, 비정규분포인 경우 Levene's test 를 실시하여야 한다. 따라서 통계분석은 정규성 및 분산 검정을 실시한 후, 평균검정을 통해 구간속도 위반 단속장비의 설치에 따른 평균속도가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정규성 검정을 통해 정규분포가 아니므로 분산 검정은 α=0.05에서 설치 전(2007년)과 설치 후(2009년) 자료를 Levene Test하였다.
평균검정은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등 분산 및 이분산 여부를 확인한 후, 데이터 분포가 정규분포인 경우 F-test를 실시하고, 비정규분포인 경우 Levene's test 를 실시하여야 한다.
성능/효과
21건이었다.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 전 교통사고 건수 2.55(건/월)를 기준으로 증감률을 분석한 결과, 터널 입구부터 요금소 전방까지 전 구간에 설치하였을 때는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45.9% 감소하였으나, 터널입구에서 터널출구 300m지점으로 터널구간을 중심으로 짧게 설치하였을 때는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1.6% 증가하였다. 이것은 위험구간 전구간을 단속하지 않고 터널구간만 단속할 경우 교통사고감소효과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2006년도에 설치한 205대의 과속단속시스템 설치효과는 기존 분석방법에서 제시한 교통사고건수 감소효과는 18%가 아니라 27.4± 3% 오차범위로 분석되었으며, 도로개선 등 기타 요인으로 인한 오차범위는 ±12.89%인 것으로 분석하였다[9].
둘째,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 전 월간 교통사고 건수 2.55(건/월)을 기준으로 터널입구부터 요금소 전방까지 전 구간에 설치하였을 때는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45.9% 감소하였으나, 터널입구에서 터널출구 300m지점으로 터널구간을 중심으로 짧게 설치하였을 때는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1.6% 증가하였다. 또한 철거 후에는 설치 전에 비해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65.
이것은 위험구간 전구간을 단속하지 않고 터널구간만 단속할 경우 교통사고감소효과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철거 후에는 설치 전에 비해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65.1%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5>와 <그림 6>은 월간 교통사고 건수를 나타낸 것이다.
분석 결과, p=0.820>0.05이므로 등분산임 을 확인하였다.
전구간에서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 후 평균 구간통행속도는 81.6km/hr에서 64.1km/hr로 약 21.4% 감속효과가 있었으며, 터널 구간에서는 설치전 95.45km/hr에서 68.8km/hr로 약 31.0% 감속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를 철거한 후에는 설치 전 통행속도 이상으로 다시 과속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호원 외(2010년)은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와 고정식 속도위반 단속장비가 설치된 구간에서 운전자 운행 특성인 캥거루효과 발생 여부를 분석하였다. 제한속도 준수에 대한 두 장비의 효과성 검토 현장실험 결과,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에서는 캥거루효과가 발생하지 않았고, 고정식 속도위반 단속장비에서 캥거루효과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캥거루 효과에 의한 차량 감속은 약 400m 전방에서 감속을 시작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평균 구간통행속도 변화를 살펴보면, 전구간에서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 후 평균 구간 통행속도는 81.6km/hr에서 64.1km/hr로 약 21.4% 감속효과가 있었으며, 터널 구간에서는 설치 전 95.45km/hr에서 68.8km/hr로 약 31.0% 감속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를 철거한 후에는 설치 전 통행속도 이상으로 다시 과속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정식 속도위반 단속장비의 한계는?
2012년 12월말 현재 5,348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2]. 고정식 속도위반 단속장비는 한곳의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 효과가 발생하여 터널, 교량, 커브구간 등 교통사고 위험이 연속적으로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 교통사고예방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터널, 교량 및 커브구간에서 치사율1)은 6.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의 설치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 결과로 내린 의견은 무엇인가?
따라서 미시령동서관통도로와 같이 위험구간이 연속으로 이루어진 구간에서는 전 구간에 걸쳐 구간단속을 설치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철거 후 교통사고 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은 많은 시사점을 내포하고 있다. 위험구간이 연속으로 되어 있는 구간에서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가 얼마나 교통안전에 크게 기여하는 가를 입증한다고 할 수 있다.
경찰의 교통단속 장비의 활용은?
경찰의 교통단속 장비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속도위반 단속장비(고정식, 이동식), 신호위반 단속장비, 교차로통행위반 단속장비, 구간 속도위반 단속장비를 이용되고 있다[1].
참고문헌 (10)
National police agency, "Traffic Speed Enforcement Equipment Operation", 12. 2012.
The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ccidents Statistical Analysis", 2012.
Hauer, E.,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in Road, Safety",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Toronto, Canada., 2005.
Fred Wegman & Charles Goldenbeld, Speed Management Enforcement and new technologies, R-2006-5, SWOV Institute for Road Safety Research, The Netherlands, 2006.
The Road Traffic Authority, "Link Travel Speed Enforcement System in Netherlands", Sinhodung, 3. 2007.
K. H. Lee, C. Y. Song, S. J. Yoo, Y. K. Kim, "A Study of The Effects of Traffic Control System Installation(I)", pp.61-83, The Road Traffic Authority, 12. 2008.
J. J. Park, Y. M. Lee, J. B. Pa가, J. K. Kang, "The Effect of Point to 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s on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Transportation vol. 26 no. 3, pp.85-95, 6. 2008.
J. H. Joo, C. S. Hyun, H. W. Lee, W. S. Han, C. K. Lee, "Study on the Analysis for the Effects of the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Applic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6, pp.55-63, 12. 2009.
H. W. Lee, D. H. Kim, B. H. Park, C. K. Lee, D. I. Ha, B. C. Lee, "A Study on Driving Characteristics of Drivers at the Enforcement System Based on Speed Data",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6, pp.43-53, 20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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