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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그룹방법을 이용한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 설치 효과 분석
Study of the Effect of the Point-to-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 Using a Comparison-Group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177 - 185  

윤일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박성호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오봉식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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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교량, 커브구간 등 교통사고위험이 연속적으로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의 대형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경찰청은 2007년 1월 위험도로구간에서 교통관리 대책의 일환으로서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 시범설치 운영을 결정하였다. 2007년 12월 영동고속도로 둔내터널 강릉방면을 시작으로 2011년 7월 현재까지 고속도로 8개 구간 및 국도 3개 구간, 총 11개 구간 85km에서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이 운영 중에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무인구간단속시스템의 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얼마나 기여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 스템 설치 전 후 교통사고건수를 체계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비교그룹방법을 이용하여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의 설치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08년 고속도로에 설치된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을 대상으로 설치 전 후 각 1년의 사고이력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을 설치하지 않았을 경우에 비해 사업을 시행함으로서 49.97% 사고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duce traffic accidents at long road sections involving high risks of traffic accidents, including tunnels, bridges or curves, the National Police Agency have decided a tentative installation and operation of an automated point-to-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 based on cameras at Janu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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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무인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경우 설치 지점이 충분치 않아 교통사고예측모형 구축에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시설 설치 후 발생한 고속도로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 설치가 교통사고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비교그룹방법을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이 설치된 구간들에 대한 사전·사후비교분석방법을 이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 설치 전·후(before and after)의 교통사고건수를 체계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비교그룹방법(Comparison-Group Method; C-G method)을 이용하여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의 설치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무인지점속도위반단속장비 및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장비의 설치 효과를 비교·분석한 국·내외 연구결과 및 사용된 방법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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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캥거루 현상은 무엇인가?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은 구간단속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두 지점의 시간 차이를 통해 평균속도를 계산하여 과속여부를 판정하는 단속방식이다. 이러한 구간속도위반단속방식은 기존의 지점속도위반단속방식의 한계점으로 지적되어 온 카메라 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고 통과 후에는 다시 가속하는 현상인 일명“캥거루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하지만 이러한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의 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였다.
캥거루 현상으로 인해 어떤 한계가 존재하는가? 그러나 지점속도위반단속장비는 한 지점에서만 단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속지점 직전에만 속도를 줄이게 되는 “캥거루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인해 커브구간, 교량, 터널 등의 긴 구간에 걸쳐서 사고위험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속도위반단속장비의 원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도로교통공단, 2008b).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은 무엇인가? 4km)을 시작으로 고속도로 등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을 설치하여 왔다.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은 구간단속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두 지점의 시간 차이를 통해 평균속도를 계산하여 과속여부를 판정하는 단속방식이다. 이러한 구간속도위반단속방식은 기존의 지점속도위반단속방식의 한계점으로 지적되어 온 카메라 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고 통과 후에는 다시 가속하는 현상인 일명“캥거루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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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경찰청(2008). 경찰규격서 고정식 무인교통단속장비. 경찰청. 

  2. 경찰청(2011). 2010년판 교통사고통계. 경찰청. 

  3. 국토해양부(2010). 2009 국가교통.SOC 주요통계. 국토해양부. 

  4. 김정현, 김규호, 김장욱, 이수범(2008). "C-G Method를 활용한 신호등 위치에 따른 교통사고 효과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8권 제6D호 pp.775-789. 

  5. 도로교통공단(2007). 무인구간속도위반시스템 개발 연구-시스템 개발 및 설치 전 사전조사. 도로교통공단. 

  6. 도로교통공단(2008a).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설치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도로교통공단. 

  7. 도로교통공단(2008b). 무인 구간속도 위반 단속시스템 평가 모형 및 설치기준 개발 연구. 도로교통공단. 

  8. 도로교통공단(2009).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시스템 평가모형 검증 및 효과분석 연구. 도로교통공단. 

  9. 도로교통공단(2010a). 09 도로교통 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 도로교통공단. 

  10. 도로교통공단(2010b). 교통사고 통계분석. 도로교통공단. 

  11. 박민호, 박규영, 장일준, 이수범(2006). "중앙분리대 설치에 따른 사고전환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13-124. 

  12. 박제진, 이윤미, 박재범, 강정규(2008).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이 교통류 특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3호 pp.85-95. 

  13. 서보준(2004). "무인단속기가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일대학교. 

  14. 서종도(2004).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이 교통사고 감소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15. 이동민, 강재홍, 성낙문, 정봉조(2007). "C-G Method를 이용한 고속도로 노면요철 포장의 교통사고감소 효과분석",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9권 2호 pp.77-87. 

  16. 이상수(2007). "구간방식 과속단속장치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지, 제22권 제3호. 

  17. 이제선(2002). "Headway를 이용한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교통류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안양대학교. 

  18. 정도영(2008). "어린이보로구역 설치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효과 분석."석 사학위 논문. 서울시립대학교. 

  19. 한국도로공사(2008). 주요구간 연도별 차종별 단면 교통량 분석자료. 한국도로공사. 

  20. 한국도로공사(2010). 도로업무통계. 한국도로공사. 

  21. Fitzsimmons, E. J., Shauna Hallmark, Thomas McDonald, Massiel Orellana, David Matulac(2007). "The Effectiveness of Iowa's Automated Red Light Running Enforcement Programs", Iowa State University. 

  22. Franz, M. L., Gang-Len Chang(2010). "Effects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in Maryland Work Zon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0th Annual Meeting. 

  23. Hauer, E.(1997). Observation Before-After Studies in Road Safety. Pergamon/Elsevier Science Inc., Tarytown, New York. 

  24. Stefan, C.(2006). "Section Control-Automatic Speed Enforcement In The Kaisermuhlen Tunnel", Christian Stefan Austian Safety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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