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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효과 분석 - 미시령동서관통도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nalysis for the Effects of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 at the Misiryeong tunnel sec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3, 2013년, pp.11 - 18  

이호원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주두환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현철승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정준하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박부희 ((주)월드테크코리아) ,  이철기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부)

초록

'97년 속도위반 단속장비 도입으로 교통사고 발생 건수와 사망자수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와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하여, 2012년 12월말 현재 5,348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대교, 터널 및 경사구간 등 위험도로구간에서는 치사율이 일반도로부의 3배 이상 높게 나타나 연속적인 속도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고정식 속도위반 단속장비는 한 지점에서의 속도만으로 과속을 단속하는 장비로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효과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연속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는 교통사고예방을 위해 평균 구간통행속도를 단속하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미시령동서관통도로를 중심으로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 설치 전, 설치 후 및 철거 후의 구간통행속도와 교통사고를 비교 분석하여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무인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효과는 첫째, 평균 구간통행속도가 약 21.4%~31.0% 감속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를 터널입구부터 요금소 전방까지 전구간에 설치하였을 때는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45.9% 감소하였으나, 철거 후에는 설치 전에 비해 월간 교통사고 건수가 65.1%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미시령동서관통도로와 같이 위험구간이 연속으로 이루어진 구간에서는 전 구간에 걸쳐 구간단속을 설치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1996,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has been promoting a project for installation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ASE) system aiming at reduction of accidents. The number has increased to 5,348 stations throughout country as of December 2012. Recently,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s 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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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강원도 고성군 미시령동서관통도로 구간을 중심으로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의 설치효과를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미시령동서관통도로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를 설치⋅운영 후, 이설 및 철거 등 다양한 운영 사례가 있어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만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중요한 사례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만의 효과를 분석하고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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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정식 속도위반 단속장비의 한계는? 2012년 12월말 현재 5,348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2]. 고정식 속도위반 단속장비는 한곳의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 효과가 발생하여 터널, 교량, 커브구간 등 교통사고 위험이 연속적으로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 교통사고예방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터널, 교량 및 커브구간에서 치사율1)은 6.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의 설치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 결과로 내린 의견은 무엇인가? 따라서 미시령동서관통도로와 같이 위험구간이 연속으로 이루어진 구간에서는 전 구간에 걸쳐 구간단속을 설치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철거 후 교통사고 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은 많은 시사점을 내포하고 있다. 위험구간이 연속으로 되어 있는 구간에서 구간속도위반 단속장비가 얼마나 교통안전에 크게 기여하는 가를 입증한다고 할 수 있다.
경찰의 교통단속 장비의 활용은? 경찰의 교통단속 장비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속도위반 단속장비(고정식, 이동식), 신호위반 단속장비, 교차로통행위반 단속장비, 구간 속도위반 단속장비를 이용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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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National police agency, "Traffic Speed Enforcement Equipment Operation", 12. 2012. 

  2. National police agency, "Police Specification (Traffic Speed Enforcement Equipment, Police-6310-98-0001-Sa)", pp.1-2, 3. 2012. 

  3. The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ccidents Statistical Analysis", 2012. 

  4. Hauer, E.,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in Road, Safety",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Toronto, Canada., 2005. 

  5. Fred Wegman & Charles Goldenbeld, Speed Management Enforcement and new technologies, R-2006-5, SWOV Institute for Road Safety Research, The Netherlands, 2006. 

  6. The Road Traffic Authority, "Link Travel Speed Enforcement System in Netherlands", Sinhodung, 3. 2007. 

  7. K. H. Lee, C. Y. Song, S. J. Yoo, Y. K. Kim, "A Study of The Effects of Traffic Control System Installation(I)", pp.61-83, The Road Traffic Authority, 12. 2008. 

  8. J. J. Park, Y. M. Lee, J. B. Pa가, J. K. Kang, "The Effect of Point to 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s on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Transportation vol. 26 no. 3, pp.85-95, 6. 2008. 

  9. J. H. Joo, C. S. Hyun, H. W. Lee, W. S. Han, C. K. Lee, "Study on the Analysis for the Effects of the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Applic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6, pp.55-63, 12. 2009. 

  10. H. W. Lee, D. H. Kim, B. H. Park, C. K. Lee, D. I. Ha, B. C. Lee, "A Study on Driving Characteristics of Drivers at the Enforcement System Based on Speed Data",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6, pp.43-53, 20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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