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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활용한 VMS 교통정보 가치 추정
Estimation of VMS Traffic Information Value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3, 2013년, pp.42 - 52  

최정윤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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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시장재화의 가치추정을 위해 환경경제학 분야에서 발전되어 온 가치추정방법인 조건부가치측정법을 교통 분야에 적용하여 VMS 교통정보의 가치를 산정하였다.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은 사업 시행 전 이용자들이 대상재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추정하고, 추정된 값을 근거로 사업의 타당성을 간접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교통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도로공사에서 추진 중인 교통체계 선진화 사업 중 가변전광판(VMS)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의 가치를 추정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연구와는 다르게 통행목적, 정보의 종류, 소통 상태에 따른 정보의 가치를 분석하였다. 비시장재인 교통정보의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가상시나리오를 설계하여 진술선호 방법을 활용하여 설문하였으며, 설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설문에 앞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지불용의액의 설문방식은 직접설문법을 채택하였다. 교통정보의 가치추정의 방법으로 Tobit 모형이항 probit 모형을 이용하였고 계수 추정은 최우추정법을 이용하여 계수를 추정하였다. 연구결과 고속도로 이용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교통정보의 가치는 건당 518.28원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value of VMS (Variable Message Sign) traffic information is estimated by using 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 which is developed to quantify the value of non-marketable goods in environmental economics. CVM is used to estimate the value of goods provided by a project under cons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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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불수단은 평가될 대상과 적절한 연계를 가질 때 신뢰성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이용자가 사용할 경우 지불하게 될 정보이용료를 지불수단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치산정을 하고자 하는 VMS 교통정보는 교통정보와 유사한 다양한 정보가 이미 국내에서도 유료화 되어 있고, 외국에서는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유료화하여 정보이용료를 받고 있는 선례가 있어, sequential-bid method나 closed-ended method 보다는 응답자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해 최대 지불의사를 표시하게 하는 open-ended method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VM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VMS의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으며, 통행목적, 소통상황, 정보의 종류에 의해 가치가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VMS 교통정보의 가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응답자에게 지불의사액을 직접적으로 대답하게 한다. 그러므로 간접적인 가치측정방법과는 달리 효용함수에 대한 일반적 가정이나 보통 수요 함수 도출 등의 복잡한 중간과정을 거치지 않고 지불함수에서 직접적으로 최대지불의사금액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기존의 제시금액 설계 방식은 모수의 값을 알고 있다고 가정한 경우에 제시 금액을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시 응답자가 지불의사액에 대한 응답에 어려움을 표현하는 경우 국내에서 유료화 되어 제공 중인 유사 정보의 사례를 예시하였다.
  •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예비조사 1회, 본 조사 1회로 총 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예비조사의 목적은 본 조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설문내용의 방향을 설정하고, 질문 내용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예비조사 대상자로는 고속도로 이용경험이 있고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는 성인 50명에 대해서 이루어졌다.
  • 조건부가치측정법은 시장에서의 거래를 가정하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형성하고 해당재화를 계속해서 사용 또는 유지하기 위한 지불의사액 또는 해당 재화를 잃게 되었을 경우 보상요구액을 가상 시나리오에 의해 작성된 설문지를 통하여 비시장재의 가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다음의 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응답자의 대상재화에 대한 선호도를 설문을 통하여 도출하고, 조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다음의 내용을 응답자에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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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건부가치측정법이란 무엇인가? 조건부가치측정법은 설문지 조사나 전화조사 등을 통하여 주어진 환경의 질이나 서비스 변화에 대한 응답자의 지불의사액 크기를 통계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이다. CVM은 경제학자와 정책평가자들 사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치측정방법으로서 가치를 측정하고자 하는 비시장재화에 대한 최대 지불의사액을 직접 이끌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CVM의 특징은 무엇인가? 조건부가치측정법은 설문지 조사나 전화조사 등을 통하여 주어진 환경의 질이나 서비스 변화에 대한 응답자의 지불의사액 크기를 통계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이다. CVM은 경제학자와 정책평가자들 사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치측정방법으로서 가치를 측정하고자 하는 비시장재화에 대한 최대 지불의사액을 직접 이끌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이용자가 사용할 경우 지불하게 될 정보이용료를 지불수단으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불수단은 평가될 대상과 적절한 연계를 가질때 신뢰성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이용자가 사용할 경우 지불하게 될 정보이용료를 지불수단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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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H. Kim, K. C. Choi, and J. W. Yu "Driver route choice models for developing real-time VMS operation strategie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6, no. 3D, pp.409-416, May. 2006. 

  2. J. A. Jang, B. S. Moon, and K. C. Choi, "Assessment of diversion rate by detour traffic information provision in freeway,"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5, no. 2D, pp.221-226, Mar. 2005. 

  3. L. Chu, H. K. Kim, Y. S. Chung, and W. Recker, "Evaluation of effectiveness of automated workzone information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911, pp.73-81, Dec. 2005. 

  4. N. Smith, V. Salim, J. Gannon, D. Olaru, and M. Wigan, "Matching user demand and technical supply for the design of traveller information services," 84th TRB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USA, Jan. 2005. 

  5. G. Lindsey, "Planning and contingent valuation: some observations from a survey of homeowners and environmentalist," Journal of Planning Education and Research, vol. 14, no. 1. pp.19-28, Oct. 1994. 

  6. Y. Hayashiyama, S. Tanabe and F. Hara, "Economic evaluation of snow-removal level b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741, pp.183-190, Jan. 2001. 

  7. Y. G. Son, B. J. Lee, Y. S. Eom, and M. Namgung, "Benefic Evaluation of Traffic Information Offered System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2, no. 2D, pp.229-235, Mar. 2002. 

  8. J. J. Kim, and E. E. Lee, "A Comparative study about a value estimation method of the traffic information-based on freeway traffic information,"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4, no. 6D, pp.881-888, Nov. 2004. 

  9. M. Y. Bin, and H. B. Kim, "Investigating the monetary value of bus arrival time inform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6, pp.81-89, Oct. 2005. 

  10. Y. S. Kang, T. H. Kim, and K. M. Jung, Guideline of ITS investment evaluation, The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Jan. 2007.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national highway ITS master plan, pp.35-87, 2008. 

  12. B. M. Yeon, J. Y. Hong, and S. B. Lee, "Value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by VMS traffic information using contingent value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2, pp.12-22, Apr. 2010. 

  13. T. A. Cameron, and M. D. James, "Efficient estimation methods for use with 'closed-ended' contingent valuation survey data," The Review of Economic and Statisitics, Vol 69, no. 2 pp.269-276, May. 1987. 

  14. M. Ben-Akiva and S. R. Lerman, Discrete Choice An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MIT Press. 1985 

  15. A. Alberini, "Optimal designs for discrete choice contingent valuation surveys: single-bound, doublebound, and bivariate models,"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 28, pp.287-306, May.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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