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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한 부산항 항로표지사고에 대한 항행 위험비용의 추정에 관한 연구
Study on Estimating Economic Risk Cost of Aids to Navigation Accident in Busan Port, Korea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6, 2018년, pp.478 - 485  

김태균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문범식 (동광엠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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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표지해상교통의 안전을 도모하고 선박운항 능률 향상을 위하여 설치된 해양교통안전시설 중 하나이다. 그러나 선박충돌 또는 기상악화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항로표지의 사고로 인하여 제 기능을 상실 하였을 경우, 선박운항자를 비롯한 여러 이용자에게 이용불편 또는 항행위험을 증가시키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 컨테이너항만인 부산항은 최근 12년(2006년~2017)동안 총400건의 항로표지 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평균 20.6일의 복구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항로표지 이용자들에게 해양안전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항로표지 사고예방과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이용자들의 정량적 지지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항 해역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항로표지 및 항로표지 사고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효율적 항로표지 관리방안의 추진을 통한 항행위험 감소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비시장재화인 환경재나 공공재의 대표적인 가치추정법인 조건부가치추정법을 이용하여 추정된 부산항 항로표지 서비스에 대하여 이용자들이 부여한 경제적 가치는 최소 약 160억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는, 항로표지 관리자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부산항을 비롯한 우리나라 항로표지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이에 대응하는 보다 효율적인 관리방안의 수립과 추진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ds to Navigation (AtoN) is one of the marine traffic safety facilities that promotes the safety of maritime traffic and enhance ship's operational efficiency. However, functional failure of AtoN due to ship's collision or bad weather conditions leads to inconvenience or navigational risk to variou...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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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이러한 점들을 고려할 때 항로표지의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정책적 대안과 실행 가능한 대책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VM을 이용하여 공공재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부산항의 항로표지가 가지는 경제적 가치, 특히 항로표지 사고로 유발되는 항행위험도에 대한 경제적 비용을 추정하였다. 비모수추정법인 Turnbull 추정법으로 추정된 결과, 보다 효율적인 항로표지 운영(가동률 확보)을 위한 항로표지 안정화 프로그램에 대한 지지의사로써, 항로표지의 직접적인 이용자 그룹인 응답자들은 가구당 월 평균 4,835원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항로표지의 직접적인 이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부산항 항로표지의 이용실태와 인식, 특히 항로표지 사고로 인한 불편도 및 항행위험정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후, 항로표지 가동률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지지도 확인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관리방안의 강구에 대한 타당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실제 선박운항자 및 직접적인 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CVM 설문조사 실시하여 항로표지 사고의 위험에 대한 경제적 비용을 추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추정결과는 해상교통안전성 강화는 물론, 증가하는 여러 항로표지 서비스 수요에 대하여, 정책입안자들이 보다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항로표지 운영 및 관리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타당성 제고의 기초자료로 제시하였다.
  • 본 설문조사를 통하여 (1) 항로표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조사하고, (2) 부산항의 항로표지사고에 대한 인지도, 경험 및 관리방안에 대한 조사·분석은 물론, (3) 항로표지의 가동률을 높일 수 있는 ‘항로표지 안정화프로그램’에 대한 지지도 등을 수렴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해상교통 안전을 도모하고 선박운항 능률향상을 위하여 설치·운영되고 있는 부산항의 해상교통안전시설 중 하나인 항로표지 서비스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CVM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연구의 목적은 항로표지 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선박운항자 및 이용자의 항행위험비용(Risk Cost)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는데 있다. 즉, 항로표지의 위험비용은 선박운항자나 이용자가 항로표지의 제 기능을 상실하였을 경우에 느끼는 위험도를 경제적 가치로 추산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는 비시장 재화(Nonmarket goods)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가치추정법인 조건부가치측정법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을 적용하여 추정하고자 한다(Batem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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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적용하여 추정하고자 하는 이유는? 연구의 목적은 항로표지 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선박운항자 및 이용자의 항행위험비용(Risk Cost)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는데 있다. 즉, 항로표지의 위험비용은 선박운항자나 이용자가 항로표지의 제 기능을 상실하였을 경우에 느끼는 위험도를 경제적 가치로 추산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는 비시장 재화(Nonmarket goods)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가치추정법인 조건부가치측정법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을 적용하여 추정하고자 한다(Bateman, et al., 2002; Carson, et al.
항로표지사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항로표지사고라 함은 해상 또는 육상에 설치된 항로표지가 기기의 자체결함, 선박충돌, 기상악화 등의 원인에 의하여 비정상정인 운영 또는 기능이 정지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항로표지사고가 발생하면 기능을 재 복구시켜야 하는 관리자의 업무가중은 물론, 선박운항자 및 여러 이용자들이 기존 항로표지를 제대로 식별하지 못하여 항행상의 위험과 불안감을 유발시키게 되며, 나아가 해양사고의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Moon, et al.
본 논문에서 분석한 항로표지사고의 4가지 원인은 무엇인가? 그리고 항로표지사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태풍, 풍랑 등에 의한 기상적인 원인과 운항선박과 충돌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인 선박충돌 원인, 누전 및 육전결함 등의 외부요인 그리고 오작동, 전원부고장 등 정비불량원인의 4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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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teman, I. J., Carson, R. T., Day, B., Hanemann, M., Hanley, N., Hett, T. and Sugden, R.(2002). Economic valuation with stated preference techniques: A manual. Economic valuation with stated preference techniques: a manual. 

  2. Busan Regional Office of Oceans and Fisheries (BROOF), (2018), Internal Statistic Data of Aids to Navigation Accidents 2006-2017, Aids to navigation Division, http://www.portbusan.go.kr/facility/facility_01_01.do 

  3. Carson, R. T., Mitchell, R. C., Hanemann, M., Kopp, R. J., Presser, S. and Ruud, P. A.(2003), "Contingent valuation and lost passive use: damages from the Exxon Valdez oil spill".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Vol. 25(3), pp. 257-286. 

  4. Freeman III, A. M., Herriges, J. A. and Kling, C. L.(2014), "The measurement of environmental and resource values: theory and methods", Routledge, pp. 1-491. 

  5. Kim, T. G.(2014), "Study on Public Awareness of establishing Marine Protected Areas - Case Study of Guimaras Province, Philippines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6), pp. 663-672. 

  6. Korea Maritime Institute(KMI)(2016), "Effectiveness Analysis on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of Aids to Navigation", KMI-Research, No. 2016-11, pp. 1-163. 

  7. Korea Maritime Institute(KMI)(2018), 2017 KMI Shipping Statistics, http://www.kmi.re.kr 

  8.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MOEF)(2018), Guidelines for conducting Pre-feasibility Study. 

  9.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MOF)(2018), Law of Aids to Navigation. 

  10. Moon, B. S., Gug, S. G. and Lee, Y. T.(2018),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ocial Evaluation Model for Aids to Navigation Accident", KINPR, Vol 42, No. 3, pp. 187-194. 

  11. Petrolia, R. D. and Kim, T. G.(2009), "What are Barrier Islands Worth? Estimates of Willingness to Pay for Restoration", Marine Resource Economics, Vol. 24(2), pp. 131-146. 

  12. Seo, M. S. and Bae, S. J.(202), "The Study on the Analysis of Marine Accidents and Preventive Measure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14(2), pp. 149-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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