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공공재의 가치추정에 효율적인 방법론인 이중양분선택형 질문법에 의한 CVM(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한 이용자의 지불의사액(WTP)을 추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지불의사액의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공되는 실시간 교통정보 안내서비스는 최단거리 정보가 아닌 최적경로 개념의 정보로 해당 OD간의 교통상황에 대응하여 실시간으로 경로유도정보가 제공된다고 가정하였다. 분석대상을 단거리와 중거리로 구분하여 실시간 경로안내서비스에 대한 연 단위의 지불의사액을 추정하기 위해 개인속성, 정보이용 실태 및 만족도, 정보에 관한 이용자의 의식과 시설이용도 등을 변수로 사용하였으며, 생존분석 방법과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지불의사액을 산정하였다. 분석결과 단거리 구간의 실시간 경로안내서비스에 대한 평균 지불의사액은 4,034원/년이었고, 중거리 구간은 4,884원/년으로 나타나, 단거리 구간보다는 중거리 구간에 대한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의 가치를 더욱 높게 평가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정보의 필요성이 높고 자동차를 소유한 이용자일수록 그리고 해당경로에 대한 인지도가 낮을수록 지불의사액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재의 가치추정에 효율적인 방법론인 이중양분선택형 질문법에 의한 CVM(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한 이용자의 지불의사액(WTP)을 추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지불의사액의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공되는 실시간 교통정보 안내서비스는 최단거리 정보가 아닌 최적경로 개념의 정보로 해당 OD간의 교통상황에 대응하여 실시간으로 경로유도정보가 제공된다고 가정하였다. 분석대상을 단거리와 중거리로 구분하여 실시간 경로안내서비스에 대한 연 단위의 지불의사액을 추정하기 위해 개인속성, 정보이용 실태 및 만족도, 정보에 관한 이용자의 의식과 시설이용도 등을 변수로 사용하였으며, 생존분석 방법과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지불의사액을 산정하였다. 분석결과 단거리 구간의 실시간 경로안내서비스에 대한 평균 지불의사액은 4,034원/년이었고, 중거리 구간은 4,884원/년으로 나타나, 단거리 구간보다는 중거리 구간에 대한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의 가치를 더욱 높게 평가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정보의 필요성이 높고 자동차를 소유한 이용자일수록 그리고 해당경로에 대한 인지도가 낮을수록 지불의사액은 높게 나타났다.
This study proposes an estimate method of willingness to pay(WTP) for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s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under double bounded dichotomous choice question(DBDCQ) and analysis for impact factors of WTP estimation. This study assumed that provided real-time traffic ...
This study proposes an estimate method of willingness to pay(WTP) for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s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under double bounded dichotomous choice question(DBDCQ) and analysis for impact factors of WTP estimation. This study assumed that provided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service is optimal route concepts dealing with traffic conditions on origin-destination. Analysis targets were classified into two groups as short distance path and middle distance path for estimating WTP for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 in a year using the survival analysis method and the regression model with personal information, actual condition and satisfaction of information usage and users' awareness and usage of facilities. As a result, mean WTP of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 is 4,034won/year in short distance path, and 4,884won/year in middle distance path. Therefore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 for longer distance path is recognized as more valuable than shorter distance path. Moreover, the necessity of information was required on a higher income group and higher WTP was estimated on owners of vehicle group and lower awareness of a route group.
This study proposes an estimate method of willingness to pay(WTP) for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s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under double bounded dichotomous choice question(DBDCQ) and analysis for impact factors of WTP estimation. This study assumed that provided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service is optimal route concepts dealing with traffic conditions on origin-destination. Analysis targets were classified into two groups as short distance path and middle distance path for estimating WTP for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 in a year using the survival analysis method and the regression model with personal information, actual condition and satisfaction of information usage and users' awareness and usage of facilities. As a result, mean WTP of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 is 4,034won/year in short distance path, and 4,884won/year in middle distance path. Therefore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 for longer distance path is recognized as more valuable than shorter distance path. Moreover, the necessity of information was required on a higher income group and higher WTP was estimated on owners of vehicle group and lower awareness of a route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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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의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될 변수의 종류와 변수별 예상되는 부호특성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한 가치를 나타내는 지불의사 액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고려되는 변수를 개인 속성, 정보 이용실태 및 만족도, 정보에 관한 이용자의식, 시설 이용도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11개의 변수로 설정 하였다(표 2 참조).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평가대상을 단거리와 중거리로 구분하여 실시간 교통정보안내를 위해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을 연간 단위로 설문을 하였다. 단거리와 중거리로 구분한 것은 거리의 차이로 인한 불확실성(통행시간의 분산의 크기 등)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공공재의 가치추정에 효율적인 방법론인 이중양분선택형 질문법에 의한 CVM(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한 이용자의 지불의사액(WTP)을 추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지불의사액의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단거리는 OD간 최단거리로 10km 정도의 구간이며, 중거리는 29km 정도의 구간으로 선정하였다(그림 2 참조). 여기서 제공되는 실시간 경로안내서비스는 최단거리 정보가 아닌 최적경로 개념의 정보로 해당 OD간의 교통상황에 대응하여 실시간으로 경로유도정보가 제공된다고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한편 첫 번째 제시금액을 정하기 위해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Alberini(1995)의 분위수 설계방식에 따라 누적확률이 20%, 40%, 60%, 80%에 해당하는 4가지의 금액을 최초 제시금액으로 선정하여 무작위로 응답자에게 제시하였다[16]. 두 번째 제시금액은 최초 제시금액에 대한 지불의사를 기준으로 Yes 혹은 No에 따라 2배 혹은 1/2배를 제시하였다. 4종류의 설문양식과 배포량 및 회수율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비 확률변수인 설명변수들 간의 선형관계가 존재하는지 다중공선성 여부를 공차한계와 VIF계수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먼저, 공차한계(Tolerance)는 공선성을 점검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로서, 식(1)과 같다.
본 연구에서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의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될 변수의 종류와 변수별 예상되는 부호특성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한 가치를 나타내는 지불의사 액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고려되는 변수를 개인 속성, 정보 이용실태 및 만족도, 정보에 관한 이용자의식, 시설 이용도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11개의 변수로 설정 하였다(표 2 참조).
한편 첫 번째 제시금액을 정하기 위해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Alberini(1995)의 분위수 설계방식에 따라 누적확률이 20%, 40%, 60%, 80%에 해당하는 4가지의 금액을 최초 제시금액으로 선정하여 무작위로 응답자에게 제시하였다[16]. 두 번째 제시금액은 최초 제시금액에 대한 지불의사를 기준으로 Yes 혹은 No에 따라 2배 혹은 1/2배를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단거리와 중거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단거리는 OD간 최단거리로 10km 정도의 구간이며, 중거리는 29km 정도의 구간으로 선정하였다(그림 2 참조). 여기서 제공되는 실시간 경로안내서비스는 최단거리 정보가 아닌 최적경로 개념의 정보로 해당 OD간의 교통상황에 대응하여 실시간으로 경로유도정보가 제공된다고 가정하였다.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단거리와 중거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단거리는 OD간 최단거리로 10km 정도의 구간이며, 중거리는 29km 정도의 구간으로 선정하였다(그림 2 참조).
조사 분석에 사용된 총 표본은 276명으로 성별분포를 보면 남자는 67%(185명), 여자는 33%(91명) 이며, 연령별로 골고루 설문을 하였다. 자동차를 소유한 응답자가 74%(204명)로 미소유한 응답자 보다 다소 많았으며, 응답자들의 월 소득수준은 150만원 미만이 26%(71명), 150만원~350만원이 53% (147명), 350만원~450만원이 13%(35명), 450만원 이상이 8%(23명)로 구성 되었다.
이론/모형
SAS를 통한 생존 분석의 종류에는 Lifereg, Lifetest, Phreg 가 있으며, 이 가운데 본 연구에서 사용한 Lifereg Procedure의 일반적인 모델의 종류로는 Exponential model, Weibull model, Log-normal model, Log-logistic model, Gamma model이 있다. 이중, Weibull model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지수분포에서는 해저드가 시간(본 연구에서는 지불의사액)에 관계없이 언제나 일정하다.
성능/효과
학력은 고졸 이하가 13%(36명), 대졸이 57%(156명), 대학원졸 이상 30%(84명)으로 나타났으며, 평소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응답자가 14%(40명), 필요성을 느끼는 응답자가 86%(236명)이었다. 경로 인지도는 단거리의 경우 해당 경로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비율이 높았으며, 중거리의 경우에는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료도로이용도를 보면, 일주일동안 유료도로를 0~1회 이용하는 응답자가 67%(186명), 2~4회 26%(72명), 5~8회 5%(13명), 9회이상 2%(5명)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응답자일수록, 해당 경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이용자일수록 실시간 경로안내 서비스에 대해 더 높은 지불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거리에 상관없이 자동차를 소유한 이용자일수록, 정보의 필요성을 느끼는 이용자와 해당 경로에 대해 사전에 잘 알지 못하는 이용자일수록 경로안내 정보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도 확인하였다. 또한 소득수준이 높고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경로안내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액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단거리 경우와 달리 교육수준이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지불의사를 보인 그룹으로 학력 대학원(석사·박사)이상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로 학력 대학교(재학, 전문대 포함), 마지막으로 가장 지불의사가 낮은 그룹으로 학력 고등학교이 하로 나타났다.
나아가 거리에 상관없이 자동차를 소유한 이용자일수록, 정보의 필요성을 느끼는 이용자와 해당 경로에 대해 사전에 잘 알지 못하는 이용자일수록 경로안내 정보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도 확인하였다. 또한 소득수준이 높고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경로안내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액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응답자가 그렇지 않은 응답자보다 더 높은 금액의 지불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료도로 이용 횟수가 많은 응답자 일수록 지불의사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경로 인지도는 단거리의 경우 해당 경로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비율이 높았으며, 중거리의 경우에는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료도로이용도를 보면, 일주일동안 유료도로를 0~1회 이용하는 응답자가 67%(186명), 2~4회 26%(72명), 5~8회 5%(13명), 9회이상 2%(5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경로안내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액을 추정한 결과, 단거리 구간에 대해서는 4,034원/년이었고, 중거리 구간에 대한 평균 지불의사액은 4,884원/년으로 나타나, 거리가 긴 통행일수록 경로안내정보 서비스의 가치를 다소 높게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하여 지불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이용자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보다 더 높은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생존분석과 회귀모형을 이용한 실시간 경로안내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액을 추정한 결과, 단거리 구간에 대해서는 4,034원/년이었고, 중거리 구간에 대한 평균 지불의사액은 4,884원/년으로 나타났다. 이는 응답자들이 단거리 구간보다는 중거리 구간에 대한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의 가치를 다소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상의 변수들 중 자동차유무와 필요성이 신뢰 수준 99%에서, 경로인지도와 교육수준은 95%에서 유의하게 나타나 변수의 설명력이 높게 나타난 반면, 성별과 유료도로이용도는 다소 변수의 설명력이 낮았다.
즉, 개인속성 변수에서 자동차를 소유한 응답자일수록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해 더 높은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으며, 소득수준이 450만원 이상인 응답자가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해 가장 높은 지불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은 지불의사를 보인 응답자는 소득수준 150~350만원 응답자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지불의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다만, 비시장재에 대해 직접 편익(혹은 서비스)의 가치를 설문을 통해 산정하는 방법을 채택하는 경우 수반되는 많은 샘플 확보의 어려움과 다양한 설문을 할 수 없다는 한계로 인해 다양한 실험을 시행하기 어려웠다. 향후 CVM을 이용하여 보다 다양한 설문을 구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보다 객관적인 교통정보의 가치산정 방안에 대한 이론 연구도 향후 과제로 남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정보를 이용하여 우리는 어떤 편의를 가지게 되었는가?
현재 많은 운전자들이 다양한 실시간 교통정보 시스템(real-time traffic information system)으로부터 최적정보(최단거리, 최소비용, 우회경로정보 등)를 제공 받고 있다.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운전자는 목적지까지 최적이라 판단되는 경로를 선택하고 있으며 교통정보의 적절한 활용은 상당한 편익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중양분선택형 질문법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공공재의 가치추정에 효율적인 방법론인 이중양분선택형 질문법에 의한 CVM(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한 이용자의 지불의사액(WTP)을 추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지불의사액의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공되는 실시간 교통정보 안내서비스는 최단거리 정보가 아닌 최적경로 개념의 정보로 해당 OD간의 교통상황에 대응하여 실시간으로 경로유도정보가 제공된다고 가정하였다.
CVM을 이용하여 무엇을 하는 것이 목적인가?
본 연구에서는 공공재의 가치추정에 효율적인 방법론인 이중양분선택형 질문법에 의한 CVM(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실시간 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한 이용자의 지불의사액(WTP)을 추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지불의사액의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공되는 실시간 교통정보 안내서비스는 최단거리 정보가 아닌 최적경로 개념의 정보로 해당 OD간의 교통상황에 대응하여 실시간으로 경로유도정보가 제공된다고 가정하였다.
참고문헌 (18)
이의은, 김준정,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정보의 가치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제3권제2호, pp.55-68, 2004/9.
R. Davis, "Recreation planning as an Economic problem", Natural Resources Journal, vol. 3(2), pp.239-249, 1963.
B. Jorgensen, M. Wilson and T. Heberlein, "Fairness in the contingent valuation of environmental public goods: attitude toward paying for environmental improvements at two levels of scope", Ecological Economics, vol. 36(1), pp.133-148, 2001.
C.H. Tang, J.T. Liu, C.W. Chang and W.Y. Chang, "Willingness to pay for drug abuse treatment: results from a contingetn caluation study in Taiwan", Health Policy, vol.82, pp.251-262, 2007.
A. Alberini, "Optimal design for discrete choice contingent valuation surveys: single bound, double bound and bivariate models",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28(3), pp.287-306,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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