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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주행 환경에서의 WAVE 통신장치 성능분석
Performance evaluation of WAVE communication systems under a high-speed driving condition in a high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3, 2013년, pp.96 - 102  

송유승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상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오현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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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차량용 센서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길안내와 교통체증 알림 서비스뿐만 아니라 주변 차량의 주행 정보, 도로 상태 정보, 차량 간 긴급 메시지 전달 등과 같은 다양한 ITS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ITS 서비스의 발전은 고속 주행용 차량을 위한 V2X 통신 기술이 소개되면서 가속화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V2X 통신기술 중에서 IEEE802.11p 규격을 기반으로 개발한 WAVE 통신장치를 소개한다. WAVE 기술로 구현된 기지국 및 차량 통신장치에 대한 구조 및 특징 그리고 각 통신장치에 사용된 RF/안테나의 특성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개발한 WAVE 통신장치의 성능 평가를 위해 시험차량에 설치된 통신장치와 시험 도로에 설치된 기지국 통신장치간의 데이터 전송량과 PER 그리고 지연시간 등을 실제시험도로에서 측정하였다. WAVE 통신장치는 전반적으로 6~7Mbps의 데이터 전송량을 가지며 1km 통신영역에서 10% 내외의 PER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모든 구간에서 3ms이내의 패킷 지연시간을 만족하였다. 측정된 WAVE 성능은 ITS 서비스에 충분한 성능이며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도 가능함을 실제 시연을 통해서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a variety of ITS services are available such as driving information, road conditions, V2X messages as well as navigation and traffic jams notification. The development of ITS services is accelerating by V2X communication technologies for high-speed vehicles. In this paper, WAVE com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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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TS서비스를 위한 통신기술로 WAVE 기술을 소개하였다. WAVE 기술을 활용한 V2X 통신을 위해 실제 구현된 기지국 통신장치(RSU)와 차량 통신장치(OBU)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조를 설명하고 각 장치에 사용되는 RF/안테나의 특성을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개발한 WAVE 통신장치와 성능 평가시험에 사용된 기타 장치들의 특징을 함께 설명한다. 그리고 WAVE 무선통신 시스템을 차량에 탑재하여 실제 고속도로 테스트베드에 적용한 결과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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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AVE 통신장치는 무엇들로 구분되는가? WAVE 통신장치는 무선 RF로 신호를 송수신하는 RF/안테나 블록, 디지털 변복조를 담당하는 모뎀, medium 접속을 제어하는 MAC (Medium Access Control) 그리고 네트워크 계층으로 구분된다. 각 계층의 구현은 <그림 1>와 같은 하드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Cohda Wireless사의 MK2 제품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Savari사의 MobiWAVE 제품은 채널 대역폭을 가변 할 수있으며 끊임없는 링크를 구성하기 위해 3G / WAVE / Wi-Fi 채널을 선택할 수 있는 백홀 옵션을 지원한다. Cohda Wireless사의 MK2 제품은 NLOS(Non-line of Sight)환경에서도 넓은 통신범위를 가지며 고속열차의 속도에도 통신이 가능하다. Denso사의 WSU 제품은 SBC(Single Board Computer)를 사용하며 다중안테나를 위한 듀얼 RF 커넥터를 지원한다.
V2V/V2I기술을 활용한 국내 및 해외의 ITS기술 동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V2V/V2I기술을 활용한 국내 및 해외의 ITS기술 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내 경찰 청의 UTIS (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는 도심지의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서비스를 지자체별로 시행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전국 단위의 단일 교통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2015년까지 시스템의 설치 및 보급을 확대할 전망이다. 또한 국토해양부의 스마트 하이웨이 사업은 고속도로 환경에서 다차로 자동요금징수,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돌발 상황 알림 등의 서비스를 통해 안전 성과 편리성 그리고 차량 연료를 감소시키는 그린 고속도로를 목표로 2014년까지 기술 개발 중에 있다. 미국은 2004년부터 시작된 VII (Vehicle Infrastructure Integration), IntelliDrive 프로젝트가 Connected Vehicle로 변경되어 고속도로, 도심지 및 국도에 테스트베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자동요금징수,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신호등 정보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유럽도 2006년부터 CVIS (Cooperative Vehicle-Infrastructure Systems)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자동차와 도로 인프라간의 협업을 통한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증대시키는 연구를 통해 여러 기반기술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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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EEE 802.11p, Amendment 6 :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2010. 

  2. Hyun Seo Oh, Woong Cho, Sang Woo Lee, Han Berg Cho, "WAVE Communication Technology", ISAP2011, October, 2011 

  3. Hyun Seo Oh, "Cooperative ITS Service for Smart Car in Korea", ISO WG18 Plenary Meeting, June 28. 2012 

  4. John B. Kenney, Saurabh Barve, and Vinuth Rai, "Comparing Communication Performance of DSRC OBEs from Multiple Suppliers", 19th ITS World Congress,Vienna,Austria,October2012. 

  5. S. Kim, "An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of Wireless Network in Vehicle Communication Environment", Journal on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6, no. 10, 2011., pp.816-822 

  6. Marie Moe, Vilmos Nebehaj, and Thierry Ernst, "CVIS performance test results: fast handovers in an 802.11p network" in Proceedings of Conference on Telecommunications for ITS, Kyoto, Japan, 2010 

  7. http://www.its.dot.gov/connected_vehicle/connected_vehicle.htm 

  8. http://www.cvisproject.org 

  9. http://www.kapsch.net 

  10. http://www.savarinetworks.com 

  11. http://www.cohdawireless.com 

  12. http://www.itri.org.tw/eng/econtent/about/about09_02.aspx?sid16 

  13. http://www.globaldenso.com 

  14. http://www.aradasystems.com 

  15. http://www.auto-talks.com/public/page.aspx?PageID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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