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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V2X 통신시스템의 응용서비스 성능 평가를 위한 시나리오 설계 및 분석 연구
Design and Analysis of a Scenario for Evaluating Application Service Performance of a Hybrid V2X Communic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4, 2019년, pp.423 - 430  

이성훈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Gumi Electronics &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  이창교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Gumi Electronics &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  변상봉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Gumi Electronics &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  조수현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Gumi Electronics &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  조현규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Gumi Electronics &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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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과 ICT 기술의 융합 분야는 크게 상용서비스 분야와 Cooperative-ITS (C-ITS) 서비스 분야로 나뉠 수 있다. C-ITS 서비스 분야는 더 안전한 운송, 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교통, 및 더 예측가능하고 생산적인 이동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야로서 V2X 통신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와 커넥티드 카의 융합을 위해서는 높은 데이터 전송율과 낮은 전송 지연, 그리고, 낮은 전송 오류율을 요구한다. 이를 위하여 최근의 WAVE와 C-V2X (LTE-V2X, 5G-V2X) 성능 비교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으며, 통신 기술별 응용서비스들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하이브리드 V2X 통신시스템의 응용서비스 성능평가 방법에 대해 설계하였고, 패킷에러율(PER) 성능의 감소는 차량속도가 아닌 통신 거리의 증가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는 결과 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vergence of the automotive industry and the ICT technology can be broadly divided into the commercial service sector and the Cooperative-ITS (C-ITS) service sector. The C-ITS service sector is using V2X communication technology as a field that aims to provide safer transportation, more green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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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5에서는 Rel.14 LTE-V2X의 기틀을 유지하면서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CA(Carrier Aggregation), 송신다이버시티(Transmit Diversity) 등을 지원하여 수율(throughput)을 높이고, 통신 신뢰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표준을 진행하였다[11-12]. 추가적으로 3GPPNR(New Radio) 등의 5G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eV2X의 표준화가 진행 중이고, 정립된 다양한 Use Case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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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2X 통신 기술은 무엇인가? 이는 자동차끼리 직접 또는 거리에 설치되어 있는 인프라와 전방 교통정보, 차량 접근, 추돌 가능성 등의 정보를 주고받고 사고가 예측될 시 자동차를 제어한다는 점에서 사고를 예방하거나 연속 사고발생을 막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V2X 통신 기술은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서 이를 통해 자동차는 단순한 개인의 이동수단이 아니라 사회적 인프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V2X 통신으로 가능한 기술은? 따라서 자율주행자동차가 주행하면서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지속적으로 상호 통신하면서 교통상황 등 각종 유용한 정보를 교환 및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V2X 통신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자동차끼리 직접 또는 거리에 설치되어 있는 인프라와 전방 교통정보, 차량 접근, 추돌 가능성 등의 정보를 주고받고 사고가 예측될 시 자동차를 제어한다는 점에서 사고를 예방하거나 연속 사고발생을 막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V2X 통신 기술은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서 이를 통해 자동차는 단순한 개인의 이동수단이 아니라 사회적 인프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WAVE 통신기술의 장점은? V2X 통신으로 WAVE, LTE 및 5G 통신이 거론되고 있는데, WAVE 통신기술은 실시간성, 신뢰성 및 보안성이 높고 실시간 V2V 통신이 가능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데이터 전송에 유리하며, LTE 및 5G 등 상용이동통신은 넓은 통신 거리, 빠른 전송속도의 장점으로 넓은 범위에서의 미디어 데이터 전송에 유리하다. 미국, 유럽 및 국내에서는 상시연결성 제공을 위해 WAVE 통신과 이동통신을 융합한 하이브리드 V2X 통신 시스템을 개발하여 각 통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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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postolos Papathanassiou, and Alexey Khoryaev, "Cellular V2X as the Essential Enabler of Superior Global Connected Transportation Services," IEEE 5G Tech Focus, vol. 1, no. 2, June. 2017. 

  2. NGMN Alliance. Perspectives on Vertical Industries and Implications for 5G [Internet]. Available: http:/www.ngmn.org. 

  3. Peter. Lam. (2017, March). Smart Mobility Consortium & Vehicle-to- Everything (V2X), Hong Kong's Smart Mobility Consortium [Internet]. Available: https://www.hkt.com/staticfiles/PCCWCorpsite/ 

  4. ETSI,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TS); Vehicular Communications; Basic Set of Applications; Part 3 : Specifications of Decentralized Environmental Notification Basic Service," ETSI TS 102 637-3 V1.1.1, 2010. 

  5. GSM Association. Cellular-Vehicle to Everything (C-V2X) [Internet]. Available: https://www.gsma.com. 

  6. 5G Forum, 5G Convergence Service Scenarios Report [Internet]. Available: https://www.5gforum.org/opensource. 

  7. 3GPP, "Study on LTE support for Vehicle to Everything (V2X) services (Release 14)," TR 22.885 v14.0.0, December. 2015. 

  8. 3GPP, "Feasibility Study on New Services and Markets Technology Enablers (Release 14)," TR 22.891 v14.2.0, September. 2016. 

  9. 3GPP, "Service requirements for V2X services - Stage 1 (Release 14)," TS. 22.185 V14.3.0, March. 2017. 

  10. 3GPP, "Vehicle-to-Everything (V2X) services based on LTE-User Equipment (UE) radio transmission and reception (Release 14)," TR 22.891 v14.2.0, March. 2017. 

  11. 3GPP, "Service requirements for enhanced V2X scenarios (Release 15)," TS 22.186 v15.0.0, March. 2017. 

  12. 3GPP, "Study on enhancement of 3GPP Support for 5G V2X Services (Release 15)," TR 22.886 v15.1.0, March. 2017. 

  13. B. G. Kim, H. Y. Yoon, J. H. Yi, S. G. Park, and S. H. Choi, "Comparison of 3GPP LTE-Based V2V Communication and IEEE 802.11p Communication in Urban environments," in Proceeding of Annual Symposium on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 pp. 151, Jun. 2018. 

  14. H. K. Jung, S. H. Yoon, S. G. Jin, and S. H. Jang, "Analysis of V2X Communication Performance of Large Vehicle on Expressway," in Proceeding of Annual Symposium on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 pp. 500-501, Nov.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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