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무원교육의 현업적용도 영향요인과 정책적 제고방안
A Study on Enhancing Transfer Effect of Learning on Education for Local Public Service Personnel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3, 2013년, pp.43 - 59  

김정원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  김동철 (강원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강원도 공무원에 대한 교육의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해 찾아내고, 현업적용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여 공무원교육의 양적 질적 개선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공무원 교육 후 현업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학습자 내적특성, 교육내용 및 설계, 직무수행환경 등 3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각 영향요인을 도움(촉진)요인과 방해요인으로 구분하여 도움요인들은 더욱 활성화시키고 방해요인은 제거하는 방식으로 교육과정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설계하였다. 강원도 공무원교육 현업적용도 제고를 위한 제언으로 역량모델링에 따른 교육설계, 강원도 자체 교육프로그램 설계 및 교육 후 관리제도의 강화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important thing in training of organization is that how effectively it can be made most of the performance among the staff. It will be useless if the knowledge which gaining after training can not be applied. Therefore the transfer of learning is studied since it is important for decisio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강원도 공무원 교육의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해 찾아내고, 현업적용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여 공무원교육의 양적 질적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 교육 후 현업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학습자 내적특성, 교육내용 및 설계, 직무수행환경 등 3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각 영향요인을 도움(촉진)요인과 방해요인으로 구분하여 도움 요인들은 더욱 활성화시키고 방해요인은 제거하는 방식으로 교육과정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강원도 공무원의 교육 후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 도움요인과 방해요인으로 구분하고, 촉진요인들은 더욱 활성화 시키고 방해요인은 제거 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이를 교육과정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 교육 후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학습자 내적특성, 교육내용 및 설계, 직무수행환경 등 3가지로 구분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설계하였다(김정원, 2010).
  • 본 연구의 목적은 강원도 공무원 교육의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해 찾아내고, 현업적용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여 공무원교육의 양적 질적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 교육 후 현업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학습자 내적특성, 교육내용 및 설계, 직무수행환경 등 3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각 영향요인을 도움(촉진)요인과 방해요인으로 구분하여 도움 요인들은 더욱 활성화시키고 방해요인은 제거하는 방식으로 교육과정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적용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이다.

가설 설정

  • 둘째, 학습지도를 할 때 단지 지식이나 기능만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일반화된 방법 원리의 적용방법 및 태도 등을 지도해야 한다. 셋째, 되도록 완전한 학습을 해야 한다. 넷째, 지능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이가 잘 일어나므로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교육현업적용 영향요인은 학습자 내적특성, 교육내용 및 설계, 직무수행환경 등으로 구성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Baldwin & Ford, 1988; Holton, 1996; 주영주·김소나, 2008). 첫째, 학습자 내적특성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개인적인 특성에 관련된 요인이다. 학습자의 학습관련 능력 즉, 인지적 능력에 대한 고려는 자연스러우나 아직까지 인지적 특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Bates, 200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조직들이 막대한 자본을 교육훈련에 투자하는 이유는? 많은 조직들은 교육훈련이 조직 구성원의 업무수행 능력과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믿음 하에 막대한 자본을 교육훈련에 투자한다. ASTD의 2006년 Industry Report에 의하면 100명 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미국기업들이 2006년도에 사용한 교육훈련 경비는 558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ASTD, 2006).
공무원 교육 후 현업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본 연구는 강원도 공무원에 대한 교육의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해 찾아내고, 현업적용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여 공무원교육의 양적 질적 개선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공무원 교육 후 현업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학습자 내적특성, 교육내용 및 설계, 직무수행환경 등 3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각 영향요인을 도움(촉진)요인과 방해요인으로 구분하여 도움요인들은 더욱 활성화시키고 방해요인은 제거하는 방식으로 교육과정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설계하였다. 강원도 공무원교육 현업적용도 제고를 위한 제언으로 역량모델링에 따른 교육설계, 강원도 자체 교육프로그램 설계 및 교육 후 관리제도의 강화를 제시하였다.
교육훈련의 실시의 한계는? 조직구성원들이 교육훈련 참여 후에 자신의 직무로 돌아갔을 때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행동, 태도 등이 활용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는 동안에 유지되지 않는다면 교육훈련의 가치는 거의 없다할 것이다. 교육훈련에 아무리 많은 투자를 하더라도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교육훈련에 투자된 비용은 회수될 수 없다. 이처럼 학습전이 문제는 교육훈련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현업적용도를 높이기 위한 도구로서 활용가치가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