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년 중앙교육연수원 현업적용도 및 성과향상도 평가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기대학교
Kyongg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성흠
참여연구자 정재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592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21세기 지식기반 디지털 정보사회에서 ‘신뢰받는 정부’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대통합을 위한 행정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면서 국가경쟁력 제고 및 국가발전 동력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갖춘 공무원 양성을 위하여 정부의 인적자원개발 체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혁신·발전시킬 필요성이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난 다음,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지 않는다면, 교육기관은 ‘교육에 사용한 경비가 현명하게 사용되고 있는가’, ‘성과향상을 위하여 설계되고 실행되는 교육프로그램을 계속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 ... 3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3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내용 및 범위 ... 19
  • 3. 연구방법 및 평가과정 개요 ... 21
  • Ⅱ. 이론적 배경 ... 43
  • 1. 교육·훈련프로그램 평가의 이론적 기초 ... 43
  • 가. 평가와 교육·훈련프로그램 평가체제 ... 43
  • 나. Kirkpatrick의 교육·훈련프로그램 4수준 평가체제 ... 44
  • 다. 교육·훈련프로그램 제3수준 현업적용도(행동) 평가 ... 46
  • 라. 현업적용도 평가와 성공사례기법 ... 51
  • 마. 성과향상 평가를 위한 접근: 순추천고객지수와 기대회수효과 ... 53
  • 2. 중앙교육연수원 평가체제 ... 56
  • 가. 평가체제 ... 56
  • 나. 평가도구 ... 58
  • Ⅲ. 현업적용도 및 성과향상도 평가결과 ... 63
  • 1. 현업적용도 평가 ... 63
  • 가. 국립대학 노사관계 직무역량 강화과정 (1기) ... 63
  • 나. 2016년 5급 승진후보자 역량향상과정 (2기), (4-5기) ... 68
  • 다. 국립대학 과장급 리더십 향상과정 (1기) ... 73
  • 라.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연수과정 (3기) ... 78
  • 마. 맞춤형 현지방문연수: 강릉원주대학교 (5기) ... 84
  • 바. 멋진 보고서 만들기 (4기) ... 90
  • 사. 현업적용도 평가결과: 종합 ... 95
  • 2. 성과향상도 ... 97
  • 가. 국립대학 노사관계 직무역량 강화과정 (1기) ... 97
  • 나. 2016년 5급 승진후보자 역량향상과정 (2기), (4-5기) ... 98
  • 다. 국립대학 과장급 리더십 향상과정 (1기) ... 100
  • 라.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연수과정 (3기) ... 101
  • 마. 맞춤형 현지방문연수: 강릉원주대학교 (5기) ... 103
  • 바. 멋진 보고서 만들기 (4기) ... 104
  • 사. 성과향상도 평가결과: 종합 ... 106
  • Ⅳ. 결론 및 제언 ... 109
  • 1. 요약과 결론 ... 109
  • 2.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한계 ... 111
  • 3. 정책제안 ... 112
  • 가. 프로그램 현업적용도와 영향요인 ... 112
  • 나. 만족도 설문지 개선방향 ... 114
  • 다. 중앙교육원수원 평가정책 ... 115
  • 참고문헌 ... 119
  • 부록 ... 125
  • 끝페이지 ... 161

표/그림 (6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